VR 무선 혁명 발발, HTC ‘바이브 포커스’ 공개
2017.11.14 19:22 게임메카 김헌상 기자
▲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는 VR기기 '바이브 포커스' (사진출처: HTC 바이브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지금까지 시중에 나온 VR기기 단점을 없앤 2세대 기기가 찾아올 전망이다. 지난 10월에 오큘러스가 무선 VR 신형 기기 2종을 공개했는데, 이번에는 경쟁사 HTC에서도 독립형 VR기기 ‘바이브 포커스’를 공개한 것.
HTC는 14일, 중국 베이징에서 ‘바이브 디벨로퍼스 컨퍼런스’를 진행했다. 현장에서는 HTC가 새로이 선보일 VR기기 ‘바이브 포커스’가 공개됐다. ‘바이브 포커스’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그간 HTC 바이브에서 불편하던 ‘선’ 문제를 해결했다는 것이다.
이전에 출시된 HTC 바이브는 케이블을 사용해 PC에 연결하고, 별도 카메라를 설치해서 룸스케일 공간을 구현해야 했다. 따라서 다른 VR기기와 비교해도 설치 난이도가 높고, 직접 몸을 움직일 때 케이블에 걸려서 다칠 위험도 있었다. 이에 VR기기를 무선으로 사용하고 싶다는 수요가 많았다.
이번에 발표된 ‘바이브 포커스’는 다양한 기능을 VR기기 자체에 내장해 이를 해결했다. ‘바이브 포커스’에는 갤럭시 S8과 같은 퀄컴 스냅드래곤 835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PC나 스마트폰에 연결할 필요가 없다. 즉, 다른 기기 연결 없이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기기를 착용한 유저 움직임을 읽는 6축 센서도 담았다. 즉, ‘바이브 포커스’ 만으로도 언제 어디서나 기존 HTC 바이브에서 즐기던 수준의 룸스케일 구현이 가능한 것이다. 이러한 점은 복잡한 선 연결로 인한 높은 설치 난이도와 사용 상의 불편함 등의 문제를 해소해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HTC는 VR을 위한 오픈 플랫폼 '바이브 웨이브 VR'을 함께 공개했다. '바이브 웨이브 VR'을 사용하면 다른 기기나 플랫폼을 위해 만들어진 콘텐츠를 '바이브 포커스'용 콘텐츠로 변환할 수 있다. 여기에 누구나 자유롭게 '바이브 웨이브 VR' SDK를 받을 수 있다. HTC는 이미 12개 회사가 '바이브 웨이브' 협력사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바이브 포커스’ 출시 일정 및 가격 등 자세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HTC는 오는 16일 ‘지스타 2017’ 현장에서 2018년 국내 사업계획 등을 전하는 기자 간담회를 연다. 이 자리에서 ‘바이브 포커스’ 국내 출시에 관한 자세한 정보가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 '바이브 포커스' 이미지 사진 (사진출처: HTC 바이브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