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액 기준, 2017년 스팀 최고의 게임은?
2018.01.02 15:07 게임메카 류종화 기자
▲ 스팀 매출 기준으로 선정된 '2017년 최고작' 리스트 (사진출처: 스팀)
PC게임 인기순위를 가장 잘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를 꼽자면, 전세계 최대 PC게임 플랫폼인 스팀 판매량을 들 수 있다. 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스팀 인기 게임 목록'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발표됐다.
밸브가 2일 발표한 스팀 인기 게임 목록을 보면, 먼저 '2017년 최고작 베스트셀러 100선'에는 작년 한 해 동안 스팀에서 최고 판매액을 올린 게임들이 선정됐다. 올해 3월 '앞서 해보기'로 출시돼 PC에서만 2,600만 장이 판매된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를 포함해, '도타 2', 'H1Z1', ,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레인보우 식스: 시즈' 등이 이름을 올렸다. 특히 '더 위처 3: 와일드 헌트', 'GTA 5', '로켓 리그' 등은 2016년에 이어 2017년에도 최고 매출 게임 플래티넘 등급에 이름을 올리며 스테디셀러로서 위상을 단단히 했다.
이 목록은 출시일과 관계없이 작년 한 해 판매액만으로 선정됐다. 이에 2017년 출시된 '니어: 오토마타',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 '컵헤드', '헬블레이드' 등과 함께, 2009년 출시된 '레프트 4 데드', 2010년작 '문명 5', 2011년 게임 '테라리아' 등이 한데 묶여 선정되기도 했다.
▲ 스팀에서 2017년 최고 매출을 기록한 게임들 (사진출처: 스팀)
이어서 '2017년 최고작 신규 게임' 목록은 2017년에 출시된 신작 게임 중 최고 판매액을 올린 게임을 선정했다. '바이오하자드 7', '디텐션', '코난 엑사일', '스나이퍼 엘리트 4', '포 아너', '철권 7', '고스트 리콘: 와일드랜드' 등이 선정됐으나, 앞서 '2017 베스트셀러 100선'에 선정된 '배틀그라운드'는 포함되지 않았다.
'배틀그라운드'는 '2017년 최고작 앞서 해보기 졸업생'에 포함됐다. 이 항목은 작년에 '앞서 해보기'를 마치고 정식 출시된 게임 중 높은 판매액을 기록한 게임을 선정한 것으로, '배틀그라운드' 외에도 '디비니티: 오리지널 신 2', '더 롱 다크',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 '에버스페이스' 등 한 해 동안 '앞서 해보기'에서 화제를 모은 게임들이 선정됐다.
별도 코너가 마련된 VR게임 분야 최고작들도 공개됐다. 가장 많이 판매된 플래티넘 등급으로는 게임 속 각종 기행(?)으로 인터넷상에서 화제를 물고 온 '잡 시뮬레이터'를 포함해 '폴아웃 4 VR', FPS 게임 '로우 데이타', 투기장 액션 게임 '곤(Gorn)', 좀비 액션 게임 '아리조나 선샤인' 등이 선정됐다.
이외에도 'LA 느와르 VR', '후르츠 닌자 VR', '갸루 건 VR', '배트맨 아캄 VR' 등 기존 인기 게임을 VR로 이식한 작품들이 인기 게임에 다수 등극하며 IP의 중요성을 일깨웠으며, '버추얼 데스크탑', '틸트 브러쉬', '사운드 스테이지' 같은 비게임 VR 유틸리티도 높은 매출을 올렸다.
▲ 스팀 VR 콘텐츠 중 최고 매출을 기록한 게임들 (사진출처: 스팀)
마지막으로 '최다 동시접속 플레이어'는 실시간으로 공개되는 스팀 동시접속자 수 통계에 근거해 조사됐다. 동시접속 플레이어 10만 명 이상을 기록한 게임으로는 스팀 최대 동시접속자 수를 경신한 '배틀그라운드'를 포함해 '도타 2',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GTA 5', 'H1Z1',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 '페이데이 2', '워프레임', '레인보우 식스: 시즈' 등 9종이 선정됐다. '로켓 리그', '풋볼 매니저 2017, 2018', '로켓 리그', '미들어스: 섀도우 오브 워' 등은 동시접속자 5만 명 이상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