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로란트, 빅데이터 분석에 AI까지 동원해 핵 잡는다
2020.03.02 17:00 게임메카 류종화 기자
온라인 멀티플레이 게임, 특히 컨트롤 위주 슈팅 장르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연 핵 방지다. 핵이 사용되는 순간 게임의 재미가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대다수 게임사들은 핵 방지를 위해 크건 작건 노력을 기울인다. 그러나 해커와의 대결에서 늘 게임사가 승리를 거두는 것은 아니다. 최근에만 해도 배틀그라운드가 중국발 핵 사용 유저들로 골머리를 앓은 바 있으며, 작년 초 전세계적인 돌풍을 일으킨 ‘에이펙스 레전드’는 핵 사용자가 없는 게임을 찾기 어려울 정도까지 다다르며 대다수 유저가 이탈하는 사태를 맞이했다.
이런 사태들을 눈앞에서 찬찬히 지켜본 덕일까, 라이엇게임즈 신작 FPS ‘발로란트'는 개발 초기단계부터 핵/부정행위 방지 연구를 시작했다. 일반적인 게임 개발 과정에서 어느 정도 결과물이 나온 후에서야 보안에 신경쓰는 것을 감안하면 꽤나 빠른 행보다. 게임메카는 라이엇게임즈에서 핵/부정행위 방지 시스템 구축을 담당하고 있는 폴 챔버레인(Paul Chamberlain)을 만나 발로란트에 적용될 최신 안티치트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폴은 라이엇게임즈에 들어오기 전 호주 국방부에서 오랜 기간 보안 엔지니어를 맡았으며, 호주 연방경찰청 기술 책임자를 거쳐 구글 보안팀에서도 근무한 바 있다. 보안 프로그램에 관련해서는 손에 꼽히는 베테랑이다. 2013년 라이엇게임즈에 합류한 폴은 “개발 초기부터 나를 포함한 고급 인력들을 투입해 핵 방지에 많은 공을 들인 케이스는 들어본 적이 없다” 라며 발로란트이 핵 방지에 유독 집중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개발진은 타 FPS/TPS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핵 프로그램이 당연히 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그에 따른 대비책을 짰다. 폴은 그 중 하나의 예로 월핵을 들었다. 월핵은 플레이어의 시야를 가리는 벽을 무력화 시키는 핵으로, 투시를 통해 적의 위치를 파악하고 벽을 관통해 총을 쏘는 등 게임의 재미를 심각하게 해친다. 대부분 월핵은 서버에서 파악하고 있는 플레이어들의 위치정보를 불법적으로 가져와 핵 사용자 화면에 표시해주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에, 발로란트 개발팀은 수집 데이터 자체에 ‘전장의 안개’ 시스템을 적용했다. 일반 게임이 모든 플레이어의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전송하고, 시야에 들어오지 않는 정보를 ‘가리는’ 형식으로 보안을 유지한다. 반면 발로란트는 서버에서 각 플레이어에게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먼 거리나 벽 너머 유저 정보는 전달해주지 않는다. 이를 통해 가까이 있는 타 유저 정보 외에는 확인할 수 없는 ‘전장의 안개’가 적용되어, 설령 핵 방지를 뚫고 월핵을 성공적으로 쓰더라도 활용도가 극히 제한된다.
발로란트는 이에 그치지 않고, ‘설령’ 핵 방지를 뚫을 가능성조차 차단하기 위한 시스템을 마련했다. 바로 ‘뱅가드’라 불리는 핵 방지 프로그램이다. 이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 적용되는 치트 방지 프로그램을 한층 진화시킨 버전으로, 미리 지정된 특정 핵 프로그램 외 이상행동까지 분석해 핵 사용 유무를 판단하는 유연함을 지니고 있다.
그 예로, ‘뱅가드’에는 데이터 분석 플랫폼이 존재한다. 이는 프로그램 유무가 아닌 키보드 입력이나 마우스 움직임 등 플레이어 행동 전체를 빅데이터 형식으로 수집하고, AI로 이를 분석해 이상행동을 찾아낸다. 즉 ‘에임봇’ 등 사람의 반사신경이라 볼 수 없는 반응속도나 핵이 아니고서는 알 수 없는 정보로 게임을 유리하게 풀어나가는 경우엔 이 시스템에 걸리게 된다. 현재 이 유저 데이터 분석 플랫폼은 시험 가동 중으로, 내부적으로는 핵 방지에 좋은 효과를 내고 있다는 판단이다.
핵이 적발됐을 때 처벌도 무겁다. 기본적으로 한 번만 핵 사용이 적발돼도 영구 제재가 가해질 정도로 강력한 대처 기조를 유지하며, 핵 사용이 적발된 기기에서는 타 계정으로 접속해도 게임 플레이가 불가능한 ‘하드웨어 밴’ 역시 고려 중이다. 다만, 한국에서는 PC방 등 독특한 환경을 고려해 추가적 조치도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아직까지 발로란트에서 핵 사용 적발자의 라이엇 계정 전체를 제재시키는 조치까지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폴은 “핵 방지 개발자로서 개인적 입장을 밝히자면, 한 게임에서 부정행위를 한 유저는 다른 게임에서도 조심해서 볼 필요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폴에 따르면, 현재 발로란트에 적용된 핵 방지 프로그램은 업계 최고 수준이다. 그러나 핵과의 전쟁에서 완벽히 승리하기란 불가능하다는 것을 잘 알기에, ‘충분히 준비됐다’라고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폴은 “발로란트의 핵 방지 프로그램 수준은 현재도 굉장히 우수하고, 다른 게임보다 뚫기 어려울 것이다. 다만, 해커들은 게임을 남들보다 쉽게 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고안해낸다. 우리는 이에 대비할 것이다” 라고 앞으로의 각오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