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암호화폐 금지 발표, 미르4 "대응책 마련했다"
2021.10.16 13:20 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밸브가 스팀에서 암호화폐,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 등을 제공하는 게임을 금지한다. 이로 인해 현재 스팀에 서비스되는 게임 중 앞서 이야기한 요소가 포함된 타이틀은 이를 제거하거나 서비스를 종료할 가능성이 있다.
이를 가장 명확하게 볼 수 있는 부분은 스팀에 게임을 내는 개발자들이 지켜야 할 사항을 정리한 스팀웍스 ‘온보딩(Onboarding)’ 지침이다. 여기에는 스팀을 통해 제공하지 말아야 할 콘텐츠 유형을 정리한 부분도 있는데, 최근에 추가된 내용이 ‘암호화폐 또는 NFT를 발행하거나, 교환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앱’이다.
아울러 스팀에 NFT가 포함된 게임 ‘에이지 오브 러스트’를 서비스해온 해외 개발사 스페이스파이레트(SpacePirate)는 15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스팀으로부터 자사 게임을 포함해 모든 블록체인 게임이 제외될 것이라는 통보를 받았다고 전했다. 이 개발사는 밸브는 스팀 내에서 실제 화폐에 준하는 가치를 지닌 아이템을 허용하지 않는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한 밸브 측의 공식 입장은 없다. 다만 스팀에서 제공하지 말아야 할 콘텐츠에 ‘암호화폐와 NFT’가 포함되어 있는 만큼, 이러한 유형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게임은 스팀 입점이 불가하거나 현재 출시된 게임의 경우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한 대대적인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 중에는 지난 8월부터 스팀을 통한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한 위메이드의 미르4도 포함되어 있다. 미르4 역시 NFT로 만든 캐릭터와 아이템을 거래하거나 여러 경로를 통해 현금화할 수 있는 흑철 채굴 등이 있다. 이에 대해 위메이드는 “스팀 정책에 맞춰 대응을 완료했고, 앞으로도 국가·플랫폼 정책에 맞춰 서비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