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하임과 뉴 월드가 올해 스팀 최고작 3관왕에 올랐다
2021.12.28 13:03 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스팀에서는 매년 그 해를 대표하는 게임 목록을 공개한다. 특히 올해의 경우 최다 판매, 최고 인기 출시작, 최다 플레이 최상위권에 올해 출시된 발하임과 뉴 월드가 이름을 올렸다.
이번 기록은 2021년 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집계된 기록을 토대로 하며 최다 판매, 인기 출시작, 최다 플레이, 앞서 해보기 졸업생, 최고의 VR, 컨트롤러 지원 부문으로 구분된다. 스팀은 각 게임을 등급별로 플래티넘, 골드, 실버, 브론즈로 구분했고, 같은 등급 내 게임은 순위가 아니라 무작위로 나열됐음을 알렸다.
먼저 최다 판매는 출시 시기와 관계없이 올해 스팀에서 가장 많은 총수익을 낸 상위 100개 게임이다. 1위부터 12위가 포함된 플래티넘에는 에이펙스 레전드,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데스티니 가디언즈, 배틀필드 2042, 도타 2,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레인보우 식스: 시즈, 뉴 월드, GTA 5,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발하임, 나라카: 블레이드 포인트가 이름을 올렸다.
이 중 도타 2,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GTA 5는 6년 연속,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와 레인보우 식스: 시즈는 4년, 데스티니 가디언즈는 3년 연속 플래티넘에 이름을 올렸다. 이어서 올해 출시작 중 최다 판매 플래티넘에 이름을 올린 타이틀은 뉴 월드, 발하임, 나라카: 블레이드 포인트, 배틀필드 2042까지 4종이다.
이어서 최고 인기 출시작은 올해 발매된 타이틀 중 첫 2주간 수익을 기준으로 상위 25위를 차지한 게임이다. 최대 판매에도 이름을 올렸던 뉴 월드, 발하임, 나라카: 블레이드 포인트, 배틀필드 2042와 함께 매스 이펙트 레전더리 에디션, 백 4 블러드,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4, 헤일로 인피니트, 아웃라이더스, 포르자 호라이즌 5, 바이오하자드 빌리지, 파밍 시뮬레이터 22가 플래티넘에 자리했다.
그리고 뉴 월드와 발하임은 동시접속자를 기준으로 한 최다 플레이에서도 최상위 등급에 올랐다. 최다 플레이는 20만 명, 10만 명, 6만 명, 3만 명 기준으로 플래티넘, 골드, 실버, 브론즈로 구분되는데, 뉴 월드와 발하임 모두 20만 이상에 해당하는 플래티넘에 등극했다. 이와 함께 사이버펑크 2077, 러스트, 도타 2,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헤일로 인피니트,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에이펙스 레전드, GTA 5가 동시 접속자 20만 명 이상을 기록하며 상위권에 자리했다.
이 외에도 총수익을 기준으로 집계한 앞서 해보기 졸업생 상위권에는 미디벌 다이너스티, GTFO, 헬 렛 루즈, 체르노빌라이트, 스컬: 더 히어로 스틀레이어, 서브노티카: 빌로우 제로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이어서 최고의 VR 게임은 비트세이버,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 VR, 하프라이프: 알릭스, VR 카노조 등 기존작이 강세를 보였고, 컨트롤러 지원에서는 e풋볼, 헤일로 인피니트, 몬스터 헌터 월드, 테일즈 오브 어라이즈, 사이버펑크 2077, 포르자 호라이즌 5, 에이펙스 레전드, 피파 21, GTA 5, 피파 22, 길티기어 스트라이브 등이 상위권에 자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