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 케이블 유선 연결 방식, PS VR2 외형 공개
2022.02.23 11:18 게임메카 류종화 기자
지난 1월 5일 공개된 소니의 VR용 헤드셋 차기작인 플레이스테이션 VR2(이하 PS VR2)의 기기 외형이 공개됐다. 컨트롤러와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HMD) 모두 구 형태로 디자인 된 점이 특징이며, 유선 케이블로 본체와 연결된다.
전반적인 디자인은 PS5 본체의 곡선형 디자인을 연상시킨다. 실제로 소니 측은 PS VR2 HMD 디자인에 PS5 제품군의 외형을 반영했다고 설명했으며, 사람 두개골에 직접 접촉하는 기기 특성을 고려한 인체공학적 유선형 디자인을 전 부문에 고루 반영했다고 전했다.
기능적으로는 장기간 격한 플레이에도 렌즈에 김이 서리게 하지 않도록 환기 기능을 강화했으며, 렌즈와 눈 사이 거리를 조절할 수 있는 조절 기능이나 스테레오 헤드폰 잭 배치 등 이전 기기에서 보여준 기능은 동일하게 유지된다. 여기에 렌즈 거리 조절 다이얼 같은 새로운 기능이 추가돼 더욱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됐으며, 이러한 기능 추가에도 불구하고 무게는 좀 더 가벼워졌다는 것이 소니 측 설명이다.
VR 게이머 사이에서 가장 화제로 오르내리는 것은 유선 연결이다. 단일 코드를 통한 유선 연결 자체는 앞서 사양 공개 시에도 어느 정도 예측됐지만, 실제 이미지로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동세대 VR HMD로 분류되는 오큘러스 퀘스트 2나 HTC VIVE 프로/코스모스 등이 무선 어댑터를 지원해 플레이어의 동작 자유도를 최대한으로 보장한 것과 비교하면, 다소 의외의 모습이다. 무선 HMD가 대세인 가운데 유선 모듈을 선택한 의도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가격 경쟁력 부문에서 우위를 점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한편, PS VR2는 4K HDR 해상도와 최첨단 그래픽 렌더링 기능, 인사이드-아웃 카메라 트래킹, 헤드셋 피드백 등을 탑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