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스팀] 등교 두 번만에 졸업? 심즈 4 버그에 민심폭발
2022.08.01 15:50 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국내 기준 지난 29일 스팀에도 출시된 심즈 4 신규 확장팩 ‘하이스쿨 라이프’는 미국 고등학교 생활을 체험할 수 있다는 예고로 팬들의 기대감을 자극한 바 있다. 그런데 뚜껑을 열고 보니 고등학교 콘텐츠 자체는 할만하지만 발매 전후로 발생한 치명적인 버그로 인해 적지 않은 유저들이 제대로 게임을 플레이하지 못하고 있다. 관심도가 높았던 확장팩임에도 출시 직후 전세계 최고 판매 제품에서 두각을 드러내지 못한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심즈 4 공식 채널에 언급된 주요 버그는 세 가지로 압축된다. 심 수명을 중간보다 길거나 짧게 설정하면 심이 과하게 빠르게 나이를 먹는 현상, 가족인 심과 데이트하고 싶다는 뜻을 밝히는 등 이상한 관계 설정, 명성(fame)에 유명하지 않은 심의 출현이다. 특히 수명 문제는 어린이였던 심이 10분 만에 10대 청소년이 되어버리거나, 고등학생이 되어 학교에 두 번 정도 등교했는데 벌써 졸업식을 맞이하는 경우가 자주 보고되고 있다. 학교생활을 시작해보려는 순간에 심들이 졸업하며 콘텐츠가 끝나는 격이다.
이 외에도 본인 아들을 남자친구로 삼고 싶다고 밝히는 할머니 심, 서로 만난 적도 없는데 연인 관계가 되어있는 성인 심과 10대 청소년 심 등, 전체적으로 심들의 관계 설정에 큰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 심들이 유저 설정과 무관하게 나이, 가족관계를 가리지 않고 무작위로 관계를 진전시키는 현상이 문제로 떠오른 것이다. 여기에 본래는 가구가 있어야 할 공간이 텅 비어있거나 유저 모드 일부가 실행되지 않는 등, 크고 작은 버그도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8월 1일 오후 2시 51분 기준 심즈 4 하이스쿨 라이프 확장팩 스팀 유저 평가는 107개이며, 평점은 대체로 부정적(35%)이다. 스팀에서 심즈 4를 플레이한 유저 역시 앞서 언급한 주요 버그로 플레이에 큰 지장이 생긴 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에 대해 EA는 지난 30일 심즈 4 공식 트위터를 통해 급속한 노화, 의도하지 않은 관계 등에 대해 조사를 완료했고, 이번 주말에 패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8월 1일 오후 3시 3분 기준 스팀 전 세계 최고 판매 제품에서는 노 맨즈 스카이(50%), 레드 데드 리뎀션 2(50%), 잇 테이크 투(50%) 등 큰 폭의 할인 판매를 진행하는 타이틀 다수가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이어서 일 최고 동시접속자 TOP 20에서는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가 10만 924명으로 9위에 자리했고, 페이데이 2가 6만 8,405명으로 20위권에 재진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