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스팀] 역대 최고 동접 경신, 워 썬더 '전성기는 지금'
2023.02.06 15:04 게임메카 박재형 기자
지난 2013년부터 스팀 서비스 중인 워 썬더는 꾸준한 업데이트와 함께 유저 수를 늘려왔다. 이런 상승세는 10주년 이후로도 이어지며 2월 6일 기준, 9만 명 이상의 최고 동접자를 모으며 자체 역대 최대 기록을 경신했다.
워 썬더는 가이진 엔터테인먼트가 제작한 MMO 슈팅 시뮬레이션으로, 전차, 비행기, 전함 등 다양한 육해공 장비를 활용해 전쟁을 치른다. 각각 장비들의 체력보다 모듈제 위주인 것이 특징으로, 전차의 경우 멀쩡하더라도 탄약고에 맞고 터질 수도 있고 반대로 중요 부위를 지켜내어 여러 발 맞고도 생존하는 경우도 있다. 이 이유로 장비 수준이 다소 뒤떨어지더라도 역전의 가능성이 있다.
여기에 개발사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초기와는 완전히 다른 게임이라고 느낄 정도로 바뀐 부분도 많다. 처음엔 2차 세계 대전을 배경으로 당시 활약했던 장비들 위주로 싸웠지만, 이제는 3.5세대 전차들과, F-14와 같은 4세대 항공기까지 다양한 군사 장비가 전장에서 활약하고 있다. 또한 게임 엔진도 꾸준히 업데이트해 엔비디아 DLSS를 지원해 그래픽도 크게 향상됐다. 현재도 꾸준히 신규 장비 추가와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다.
지난 2022년 11월 10주년을 맞이해 8만 명대를 달성했던 워 썬더는 이후에도 꾸준한 새 장비를포함한 업데이트와 상승세를 이어가며 최대 동시접속자 수 9만 1,040명을 기록했다. 스팀 유저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36만 8,446명 참여, 78% 긍정적)’으로, 무료인 만큼 쉬운 접근성과 그래픽, 사운드 등의 퀄리티를 호평하고 있다. 다만, 과금 유저와 무과금 유저 사이의 밸런스 차이가 크게 벌어진다는 점이 지적받는 중이다.
한편, 스팀 전 세계 최고 판매 상위권에서는 프로젝트 좀보이드가 5위로 상승했으며, 출시 1주년을 맞은 다잉 라이트 2가 50% 할인으로 7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