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스팀] 겨울 세일, 역대급 할인율 기록한 게임은?
2023.12.26 15:03 게임메카 박재형 기자
지난 22일, 올해 스팀 마지막 할인 행사인 겨울 세일이 시작됐다. 지난 가을에는 블랙 프라이데이와 겹치며 할인 폭이 한층 커졌었는데, 이번에는 그보다 더 증가 모습을 보이며 유저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가장 먼저 더 게임 어워드에서 GOTY를 받은 발더스 게이트 3다. 지난 8월 초 앞서 해보기를 끝내고 정식 출시함과 동시에 ‘압도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받으며 던전앤드래곤 스타일 RPG 중 PC 게임화에 가장 성공적인 케이스로 평가받고 있는데, 4개월 만에 10%로 첫 할인을 시작해 전 세계 최고 판매 1위를 되찾았다. 이후 할인은 어떻게 변경될지 기대되는 부분이다.
이어 지난 11월에 출시된 용과 같이 7 외전 이름을 지운 자와 로보캅: 로그 시티도 첫 할인을 시작했다. 용과 같이 7 외전은 시리즈를 보충하는 스토리로 호평 중이며, 로보캅: 로그 시티는 로보캅 시리즈를 좋아했던 사람들에게 수작으로 환영받고 있다. 두 작품은 각각 25%, 30%로 할인 시작 폭이 큰 편이다.
엘든 링과 호그와트 레거시는 할인율이 각각 40%, 50%로 증가했다. 두 게임은 이전 최대 할인이 34%와 40%였는데 할인율이 더 커지면서 3만 원대로 게임을 구매가 가능해졌다. 할인의 힘입어 엘든 링은 5위, 호그와트 레거시는 7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외에도 바이오하자드 RE: 4, 스타워즈 제다이: 서바이벌은 50%, 렘넌트 2는 40% 할인하는 등 올해 출시되고 호평받은 작품 다수가 올해 최대 할인율을 적용했다. P의 거짓, 데이브 더 다이버, 배틀필드 시리즈 등 기존 할인 폭을 유지하던 게임들도 겨울 세일에 다시금 할인을 이어갔다.
올해 최다 GOTY 유력 후보마저 할인을 시작했지만 리썰 컴퍼니와 레디 오어 낫은 참여하지 않은 점도 눈에 띈다. 리썰 컴퍼니는 지난 10월 출시되어 스팀 올해의 게임 후보로 급부상한 인디 게임으로 저렴한 가격과 재미로 할인 행사에도 2위를 지키고 있으며, 가을 세일 당시 할인했던 레디 오어 낫은 할인하지 않음에도 8위를 차지했다.
일 최고 동시접속자 TOP 20에서는 몬스터 헌터: 월드 유저의 발걸음이 이어지며 11만 3,875명을 기록해 12위로 상승했다. 엘든 링은 할인이 시작된 22일부터 유저가 점차 증가한 뒤 6만 9,040명으로 증가해 18위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