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 재화 지급 이벤트 문제 발생, 경제 인플레 우려
2023.12.31 14:17 게임메카 김형종 기자
넥슨이 서비스하는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에 이벤트 운영 문제가 발생했다. 인게임 경제에 악영향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31일 오전 0시부터 메이플스토리는 스페셜 선데이 메이플 이벤트를 시작했다. 이 중 메이플 포인트와 인게임 재화를 지급하는 ‘메생역전 머니 상자’ 획득 조건이 적용되지 않고 뿌려져 문제가 발생했다.
메생역전 머니 상자는 사용시 기본적으로 마일리지 2000점을 지급하며, 낮은 확률로 최대 100억 메소(메이플스토리 인게임 재화)나 100만 메이플포인트(메소로 교환 가능)를 얻을 수 있다. 지금까지 이런 인게임 재화 확률 상자 배포는 무분별한 더미 계정 수급을 막기 위해 일정 레벨을 달성하거나, 일정 시간이 지나야 사용할 수 있거나, 넥슨 아이디 당 하나 등 제한 조건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이벤트에서는 이런 제한 없이 메이플 아이디 당 하나씩 지급했다.
해당 허점을 알아챈 일부 유저들은 1레벨 계정을 다량 생성해 이벤트에 참여했다. 머니 상자에서 좋은 보상을 획득하면 월드 전체 채팅으로 메시지가 공개됐는데, 아이디가 유사한 플레이어가 계속해서 올라오거나 이번 사태를 조롱하는 아이디가 보상을 획득하는 등 일대 혼란이 발생하기도 했다. 메이플스토리 측은 사태를 확인하고 이벤트 시작 3시간만에 230레벨 제한을 조건을 추가했으나, 이미 많은 수의 유저들이 머니 상자를 획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메이플스토리는 오랜 기간 게임내 인플레이션이 지속되어 개발진은 이를 막기 위해 다양한 방식을 추진했다. 지난 11월에는 ‘강력한 힘의 결정’이라는 주요 메소 수급 아이템 가격을 낮춰 유저들의 반발을 샀다. 이번 이벤트로 인해 다량으로 풀린 메소들이 인플레이션을 더욱 가속할 것으로 보여 메이플스토리 경제에 일대 혼란이 예상된다.
(2023년 12월 31일 오후 8시 업데이트)
메이플스토리 개발진은 31일 오후 2시경 공지사항을 통해 동일한 명의로 2개 이상의 메이플 아이디를 새롭게 생성하여 보상을 수령한 5,821개 메이플 아이디에 대해 임시제한 조치를 적용했고, 이를 통해 약 890억 메소, 880만 메이플 포인트를 회수할 예정이라 밝혔다. 다만 신규 메이플 아이디만 회수 조치를 취했으며, 기존 다계정 유저들의 재화 수급 행위에 대해선 알려진 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