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스팀] 스팀 2023 GOTY도 발더스 게이트 3
2024.01.03 16:13 게임메카 박재형 기자
겨울 할인 시작과 함께 투표를 시작한 스팀 어워드 2023 수상작이 발표됐다. 이 중 발더스 게이트 3는 ‘올해의 게임’, ‘압도적인 스토리를 자랑하는 게임’ 부문에서 2관왕을 달성하며 인기를 다시 한번 증명했다.
스팀 어워드 2023은 겨울 할인 동안 유저 투표를 통해 선정됐다. ‘올해의 게임’, ‘올해의 VR 게임’, ‘어버이의 은혜’, 최고의 스팀 덱 게임’, ‘함께하면 더 재밌어’, ‘뛰어난 비주얼 스타일, ‘가장 혁신적인 게임플레이’, ‘내가 못하는 최고의 게임’, ‘최고의 사운드트랙’, ‘압도적인 스토리를 자랑하는 게임’, ‘부담 없이 즐기는 게임’까지 총 11개 부문이 있다.
이 중 올해의 게임에는 발더스 게이트 3가 호그와트 레거시, 바이오하자드 RE: 4, 리썰 컴퍼니, EA 스포츠 FC 24를 제치고 GOTY를 차지했다. 발더스 게이트 3는 압도적인 스토리를 자랑하는 게임 부문에서도 선정되어 2023년 최고의 게임이었다는 것을 증명했다.
올해의 VR 게임 부문에는 라비린신, 고릴라 태그, 고스트 오브 타보르, 아이 익스펙트 유 투 다이 3, F1 23까지 장르가 다른 5가지 게임이 후보로 올랐고 라비린신이 자리를 차지했다. 라비린신은 어두운 미로 속에서 퍼즐을 풀며 탈출해야 하며, 괴물의 위협도 피해야 하는 공포감으로 호평받고 있다.
협동게임을 뽑는 함께하면 더 재밌어 상에는 리썰 컴퍼니가 선즈 오브 더 포레스트, 성큰랜드, 워해머 40,000: 다크 타이드, 파티 애니멀즈 등 쟁쟁한 게임 사이에서 최종 선정됐다. 리썰 컴퍼니는 출시되자마자 ‘압도적으로 긍정적’ 평가와 함께 전 세계 최고 판매 최상위권에 올랐고, 최대 동시접속자 수 24만 명을 기록하는 등 인기가 급상승했다.
이어 가장 혁신적인 게임플레이 상에는 베데스다의 스타필드가 뽑혔으며, 최고의 스팀 덱 게임은 호그와트 레거시, 뛰어난 비주얼 스타일은 아토믹 하트, 어버이의 은혜 상에는 레드 데드 리뎀션 2, 내가 못하는 최고의 게임은 시푸, 최고의 사운드트랙 상은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1이 받았다.
넥슨의 데이브 더 다이버는 포션 크래프트, 트레인 심 월드 4, 시티즈: 스카이라인 2, 코랄 아일랜드를 제치고 부담 없이 즐기는 게임 부문을 수상하며 국산 게임의 저력을 보였다. 네오위즈의 P의 거짓은 압도적인 스토리를 자랑하는 게임 후보에 올랐으나, 아쉽게도 경쟁 상대였던 발더스 게이트 3를 넘진 못했다.
한편, 3일 스팀 전 세계 최고 판매 제품에서는 발더스 게이트 3가 1위, 리썰 컴퍼니가 2위, 레드 데드리뎀션 2가 6위, 호그와트 레거시가 8위에 있는 등 스팀 어워드 수상작 다수가 포함된 기존 순위가 유지되고 있다.
일 최고 동시접속자 TOP 20에서는 몬스터 헌터: 월드가 러스트까지 넘어서 13만 8,148명으로 계속 늘어나는 가운데, 이와 비교됐던 14위의 더 파이널스는 10만 5,988명을 기록해 출시 최대 24만 명까지 증가했던 기세가 꺾인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