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주년 맞은 발하임, 기념 아이템 포함 업데이트 실시
2026.02.03 17:30 게임메카 신재연 기자
앞서 해보기 출시 5주년을 맞은 ‘발하임’이 이를 기념한 대규모 업데이트를 무료로 배포했다.
아이언 게이트 스튜디오는 지난 2일(현지시간), 발하임 앞서 해보기 출시 5주년을 맞아 대규모 업데이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기념 모자와 신규 음식 등 여러 상징적인 아이템이 포함됐다. 2021년 앞서 해보기를 시작한 발하임은 바이킹 신화를 기반으로 한 독특한 분위기와 협동 중심의 게임성, 뛰어난 최적화와 낮은 용량 등을 강점으로 내세우며 출시 초기부터 주목을 받아왔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상징적인 아이템 추가와 함께 다양한 편의성 개선 사항도 적용됐다. 감정표현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사형 메뉴와 신규 이모트, 신규 헤어스타일, 엔진 업그레이드 등 여러 요소가 보강됐다. 앞서 언급된 신규 감정표현과 건축물, 소모품에 더해 신규 무기 ‘얼리 액시스(Early Axes)’를 포함한 장비와 헤어스타일도 새롭게 추가됐다. 이와 함께 기존 헤어스타일 일부의 외형 조정과 버서커 방어구 조정 등 개선 사항도 반영됐다.
그래픽과 최적화 등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업데이트도 이루어졌다. 신규 업스케일링 방식과 프레임 제한 기능 개편이 적용되며 그래픽 설정의 활용성이 한층 강화됐다. 또한 다수의 오브젝트가 배치된 지역에서 성능 개선이 가능하도록 엔진 설정이 변경됐고, 방어구 거치대의 CPU 사용량 감소와 일부 요소의 메모리 사용량 절감도 함께 이루어졌다. 시작 메뉴에서 성능을 낭비하던 중복 매치메이킹 매니저 역시 제거됐다.
이 밖에도 크래시를 유발하거나 오디오 끊김을 발생시키던 일부 문제가 수정됐으며, 콘솔과 스팀 덱 등 플랫폼별 프리셋 조정과 성능 최적화도 함께 진행됐다.
한편, 아이언 게이트 스튜디오는 발하임의 마지막 바이옴 업데이트인 ‘딥 노스(Deep North)’를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일정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2026년이 발하임에 있어 매우 특별한 해가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