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게임 모음집 '타이토 마일스톤 4' 한국어판 3월 출시
2026.02.20 16:43 게임메카 김형종 기자
아크시스템웍스 아시아는 타이토(TAITO CORPORATION)의 닌텐도 스위치용 버라이어티 게임 타이토 마일스톤 4(Taito Milestones 4) 한국어 패키지판 및 다운로드판이 일본판과 동일한 2026년 3월 26일 출시된다고 2026년 2월 20일 발표했다. 이와 함께 수록 타이틀 정보도 함께 공개했다.
타이토 마일스톤 4는 타이토의 1980년대부터 1990년대 인기 아케이드 게임 10종을 엄선한 닌텐도 스위치용 소프트웨어이다. 현재 3편까지 출시된 타이토 마일스톤 시리즈의 최신작이다. 다수의 아케이드 게임을 이식한 아케이드 아카이브스(Arcade Archives) 시리즈를 제작한 햄스터(HAMSTER)가 개발에 협력했다. 이번 제 4탄에서는 블록 깨기 게임 알카노이드(ARKANOID)와 트랙 볼 게임 사이발리온(SYVALION) 등을 포함한 1980년대 및 1990년대 초 타이토의 액션 명작 게임 10종을 즐길 수 있다. 일부 타이틀은 USB 마우스 조작을 지원한다.
수록된 게임에는 1983년작 워터 스키(WATER SKI)가 포함됐다. 이 게임은 모터보트에 끌려가는 수상스키 선수를 조종하여 장애물을 피하며 골을 향해 나아간다. 1984년작 더 운동회(THE운동회, FIELD DAY)는 어느 여자 기숙사의 운동회를 배경으로 2인3각, 120m 릴레이 등 7종목을 타이밍 버튼과 두 개의 액션 버튼으로 즐긴다. 최대 4인까지 플레이할 수 있으며, 2명씩 시합에 참가한다.
1985년작 여자 산시로(TYPHOON GAL)는 주인공 유키가 도장 깨기에 도전하는 액션 게임이다. 펀치와 로우킥 등 소기술과 업어치기, 브레인버스터 등 대기술로 상대를 제압한다. 1986년작 알카노이드(ARKANOID)는 광자력 우주 모선 알카노이드를 습격한 전투기에 맞서 스페이스 크래프트 바우스가 출격하여 이차원 미궁에 갇히는 내용을 다룬다. 차원 요새 DOH를 격파하는 것이 목표이며, 고전적인 블록 깨기를 발전시킨 액션 퍼즐 게임이다. 알카노이드의 스테이지 구성은 에그렛2 미니(EGRE2 mini) 수록판과 동일하다.
1988년작 지옥 순례(BONZE ADVENTURE)는 난장판이 된 지옥계에 질서를 되찾기 위해 부처님으로부터 마파주를 전수받은 각련 스님과 동선 스님이 지옥을 순례하며 요괴를 물리치고 염라대왕을 찾아 모든 악의 근원을 쓰러뜨리는 액션 게임이다. 같은 해 출시된 공리금단(KURI KINTON)은 세기말, 폭력으로 세상 패권을 노리는 집단이 만연한 시대가 배경이다. WSPO(세계 그림자 경찰 기구) 정보부원이 미국 정부를 위협하는 집단의 본거지를 파악하다 딸과 함께 납치되자, 공력진권의 달인 공리금단이 구출에 나서는 격투 액션 게임이다.
1988년작 사이발리온(SYVALION)은 메카닉 드래곤 사이발리온을 조종하여 지구를 침략하려는 수수께끼의 군대를 막는 게임이다. 플레이할 때마다 스토리가 변화하며, 라이마이스(RAIMAIS), 다리우스(DARIUS) 등 다른 타이토 게임 세계와 크로스오버 되기도 하며 100종류 이상의 엔딩을 제공한다. 1989년작 돈도코돈(DON DOKO DON)은 평화로운 나라 메리 랜드(MARRY LAND)에 사는 나무꾼 밥과 짐이 납치된 왕과 공주를 구출하기 위해 구름 위 성을 향해 나아가는 2인 협력 플레이 액션 게임이다. 망치로 방해꾼을 물리친다. 1990년작 카멜 트라이(CAMELTRY)는 화면을 회전시켜 공을 골대 안으로 유도하는 액션 게임이다.
1990년 출시된 닌자 키즈(THE NINJA KIDS)는 세기말, 인형들이 평화롭게 사는 도시가 악마 부활을 꾀하는 일당에게 점령당하자 닌자 가문의 인형사에 의해 만들어진 4체의 닌자 인형이 악에 맞서는 액션 게임이다. 최대 4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수록된 게임 내 자막은 외국어이나, 메뉴 및 게임 내 매뉴얼은 한국어를 지원한다. 타이토 마일스톤 4 한국어판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크시스템웍스 아시아 공식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