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다이남코게임즈 제작의 로봇 액션 게임 ‘배틀로봇혼’이 오는 14일(목) PSP로 일본에 출시된다.
‘배틀로봇혼’은 전 세계 240만 개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 중인 반다이의 액션 피겨 시리즈 ‘로봇혼’을 콘셉트로 한 실시간 로봇 액션 게임이다. 그동안 슈퍼 로봇, 건담, 가면 라이더, 울트라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로봇 및 히어로 간의 대결을 그려온 작품은 많았지만, 반다이에서 판매 중인 액션 피겨 간 대결이라는 ‘이색 조합’이 로봇 마니아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구 명작부터 최근 작품까지, 다채로운 로봇 참전
‘배틀로봇혼’에는 구 명작부터 최근 작품에 이르기까지 애니메이션으로 잘 알려진 다양한 로봇이 참전한다.
작품별로 소개하자면, ‘마크로스’ 시리즈, ‘교향시편 유레카’, ‘코드기어스’ 시리즈, ‘스타 드라이버’, ‘단바인’, ‘제가페인’, ‘창궁의 파프너’ 시리즈, ‘이데온’ 히어로맨’, ‘풀메탈패닉’ 시리즈, ‘윤회의 라그랑제’ 등으로, 플레이 가능한 로봇만 총 27개에 달한다.
▲ '배틀로봇혼' 오프닝 영상
근접, 원거리, 필살기, 그리고 대시로 나뉜 조작 체계
‘배틀로봇혼’의 조작은 회피기와 공격기로 분류된다.
먼저 □버튼은 원거리 공격으로, 상대 로봇을 견제하거나 근접 공격 중간 콤보를 넣을 때 사용된다. △버튼은 근접 공격으로, 로봇에 따라 빠른 연타나 묵직한 한 방으로 상대 로봇을 공격한다. O 버튼은 필살기(파츠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로, 사용 횟수에 제한이 있다. 특히 발동하게 되면, 화면 전체를 수놓는 화려한 공격이 펼쳐져 시각적 짜릿함을 더한다. 마지막으로 X 버튼은 부스터로, 지상에서는 빠른 이동, 공중에서는 비행이 가능하다.
▲ 공격은 근접과 원거리, 그리고 필살기로 나뉜다
▲ 필살기 발동 시 화면 전체를 수놓는 화려한 공격이 펼치진다
화면 구성은 오른쪽 위 상단에 제한 시간 및 자신과 상대 로봇의 위치가 보이는 미니 지도가 자리한다. 왼쪽 아래에는 ‘혼 체인지’ 발동에 필요한 게이지 구슬 아이콘과 플레이하는 체력과 부스터 게이지가 표시돼 항시 로봇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오른쪽 아래에는 로봇의 공격 수단(근접, 원거리, 필살기) 아이콘과 그 밑에 공격 가능한 횟수가 표시된다.
전투는 제한 시간 내 상대 로봇의 체력을 먼저 0으로 만들면 된다. 특히 육, 해, 공 다양한 공간을 배경으로, 360도 다각도에서 치열한 공방이 펼쳐져 긴장감을 높인다.
▲ '배틀로봇혼' 화면 구성, 자신과 상대 로봇의 위치와 공격 무기 여부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액션의 재미를 높여주는 ‘혼’ 시스템
‘배틀로봇혼’에서는 ‘혼’으로 시작하는 대표적인 시스템 3가지(‘혼 스탭’, ‘혼 체인지’, ‘혼 커스텀’)가 있다. 먼저 ‘혼 무브’는 공격을 중간에 끊고, 다시 한번 순간적인 돌진할 수 있는 일종의 ‘스텝’이다. 이를 잘 활용하면 플레이어만의 다양한 콤보를 만들 수 있고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면 긴급 회피로도 쓰일 수 있어 유용하다. 발동 시엔 부스터 게이지를 일정량 소모한다.
▲ 콤보 연계와 긴급 회피로 사용되는 '혼 무브'
‘혼 체인지’는 별도의 제약 없이 플레이어가 전투 중 원하는 타이밍에 출격 전 설정해놓은 다른 기체로 바꿔주는 시스템이다. 특히 게임 화면 오른쪽 아래에 표시된 영혼 구슬 게이지가 100% 이상 충전된 상태에서는 체인지 된 로봇의 고유 필살기가 발동하게 된다.
▲ 원하는 타이밍에 다른 기체로 변경할 수 있는 '혼 체인지'
‘혼 커스텀’은 설정 창에서 다양한 파츠를 조합하면 나만의 로봇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다. 설정 가능한 파츠 구성은 무기, SP, OP, 실드 등으로, 등급이 높은 파츠를 장착할수록 상대 로봇에게 더 강력한 대미지를 안겨줄 수 있다. 또한, 필라 미터(스텟) 투자로 공격력과 스피드 등 로봇의 기본 능력치를 향상할 수도 있다.
▲ 그리고 파츠 조합에 따라 기본 능력치를 향상 시킬 수 있는 '혼 커스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