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조연인 줄 알았던 블랙스쿼드, 데뷔성적은 주연급
2014.11.19 18:36 게임메카 류종화 기자
▲ '디아블로3'를 포함한 PC게임과 웹게임은 해당 순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네오위즈게임즈의 FPS 신작 ‘블랙스쿼드’가 다소 미진했던 세간의 평가를 비웃기라도 하듯, 기대 이상의 성적과 함께 대작 게임으로서 행보를 시작했다.
지난 12일 공개서비스를 시작한 ‘블랙스쿼드’는 단숨에 21위로 순위권에 첫 진입했다. 매서운 신인 ‘블랙스쿼드’의 질주에, 중위권 터줏대감 ‘스페셜포스 2’와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은 이번 주 소폭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FPS 순위가 한 계단씩 밀려났다.
‘블랙스쿼드’의 순조로운 출발을 보자니, 2013년 4월 17위로 진입한 ‘워페이스’, 2011년 8월 19위로 진입한 ‘스페셜포스 2’ 등이 떠오른다. 그러나 위 게임들과 ‘블랙스쿼드’의 차이라면 발매 전 대중의 기대치가 달랐다는 것. ‘워페이스’는 ‘크라이시스’로 유명한 크라이텍이 개발하고 넥슨이 대대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며 발매 훨씬 전부터 폭넓은 관심을 모았다. ‘스페셜포스 2’ 역시 국민 FPS라 불리던 ‘스페셜포스’의 후속작이라는 사실만으로도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물론 ‘블랙스쿼드’에 쏠린 관심도 낮은 편은 아니었지만, 11월 신작 홍수에 묻혀 화제의 중심에서 다소 비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블랙스쿼드’를 서비스하는 네오위즈게임즈 관계자는 "’블랙스쿼드’는 오픈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난 주말에는 10만 명 이상의 순수 접속자가 몰리는 등 유의미한 수치를 기록했다."라며, "11월 내 신규 맵 3종과 신규 총기를 업데이트 예정이며, 12월에도 유저들이 만족할 만한 수준의 콘텐츠를 업데이트하여 분위기를 이끌겠다. 또한, 이번 주 전국 5대 도시에서 진행되는 PC방 리그의 열기를 12월 방송리그로 이어갈 예정이다."라며 상승세 지속을 다짐했다.
▲ 공개서비스 첫 주에 21위로 진입한 '블랙스쿼드' (사진제공: 네오위즈게임즈)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확장팩 효과로 2년 만에 10위권 진입
오는 20일 다섯 번째 확장팩인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출시를 앞두고 있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수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오랜만에 Top 10에 진입했다.
‘와우’의 10위권 진입은 지난 2012년 9월, ‘판다리아의 안개’ 공개서비스 이후 처음이다. 새 확장팩 소식에 복귀 유저가 크게 늘어났다는 것을 증명하는 수치다. 그렇다고 해서, 이번 ‘드레노어의 전쟁군주’가 전편보다 높은 관심을 받는다는 것은 아니다. 이번 순위 상승의 요인에는 결코 반갑지만은 않은 이슈 효과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지난 주말, 블리자드는 당초 18일로 예정되었던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국내 출시일을 20일로 연기했다.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원활한 운영을 위한 조치라고는 하지만, 이러한 사실이 출시 이틀 전에 발표됨에 따라 많은 반발을 샀다. 이에 더해 16일 실시된 긴급점검이 예상보다 길어지며, 유저 문의와 비판이 쏟아졌다. 이러한 점이 검색 순위를 높여 전체 순위 상승을 도운 것으로 분석된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대표 이미지 (사진제공: 블리자드)
이번 주, 온라인게임 인기순위 상위권에서는 ‘성전’ 업데이트로 한창 상승세를 달리는 ‘던전앤파이터’와 신규 캐릭터 ‘조화의 선율 리사’를 공개한 ‘사이퍼즈’가 나란히 2계단씩 상승하며 4위와 7위를 기록했다. 한편 지난 주 4위까지 치고 올라갔던 ‘아이온’은 네오플 형제의 공세에 밀려, 이번 주 다시 6위로 하락했다.
중위권에서는 최근 하락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데빌리언’이 출시 이후 처음으로 ‘이카루스’보다 낮은 순위인 22위를 기록했다. 두 게임의 희비는 ‘2014 대한민국 게임대상’ 결과(이카루스: 최우수상, 데빌리언: 무관)에서도 엇갈렸다. 한편, 금일(19일) ‘아라공주’를 업데이트한 ‘최강의 군단’도 1계단 하락하며 29위까지 떨어졌다.
마지막으로 하위권에서는 서비스 12주년을 맞아 다양한 유저 이벤트를 진행 중인 ‘겟앰프드’가 지난 주 대비 12계단 상승한 38위에 올랐으며, ‘서유기 온라인’과 ‘MVP 베이스볼 온라인’은 순위권 바깥으로 모습을 감췄다.
게임메카 온라인게임 인기순위는 유명 검색포탈, PC방 게임접속 시간, 해당 게임 홈페이지 방문자, 온라인게임 트래픽 자료, 게임메카 유저들의 투표를 종합해 전체적인 ‘게임 인지도’와 ‘게임접속 트래픽’을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매주 집계된 순위는 포털 사이트 다음(Daum), KBS, 파란, 네이트에 <게임순위>로, 네이버에 <뉴스>로 제공됩니다.
▲ 다음 네이트와 제휴된 게임메카 온라인게임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