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꿔! 바꿔! 모든걸 다 바꿔! 제목, 회사이름도 (페이트)
2000.05.17 10:43지봉철
시나리오
100여년을 끌던 마족과 인간과의 드라팔카 대전이후 인간제국에서는 혼란을 틈탄 반란들이 도처에서 일어나고 있었다. 제국의 구석에 자리잡고 있는 작은 섬인 라트라나다 섬 역시 한 마녀의 부추김으로 예외 없이 제국에 대한 반역을 꿈꾸려 한다. 제국에서는 성기사 두명을 보내어 그것을 막으려 했지만 그들 역시 소리 없는 죽음을 맞이하게 되고 당시 어렸던 성기사의 아들 두 명은 많은 사람들의 도움으로 섬에서 빠져 나오게 되지만 출생에 대한 기억이 없는 체로 트레져 헌터로 자라게 된다. 불의의 사고로 자신의 친구를 잃은 성기사의 아들 로니는 우연히 라트라나다 섬의 영주에게서 한가지 의뢰를 받게 된다.친구를 잃은 실의에 빠져 있던 로니는 새로운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영주의 의뢰를 받아들이고 라트라나다 섬으로 떠난다.
싱글 플레이
1) 동료 플레이 시스템
액션게임의 감각을 최대한 살리면서 롤플레잉게임에서 소홀히 하기 쉬운 전략적인 면을 보완하기 위해 파티시스템을 도입하여 여러명의 캐릭터를 동시에 움직일수 있게 제작되었다. 게임 진행 중 동료로 편입되는 것은 5인. 각각의 고유한 특성과 직업을 갖는 총 5인의 캐릭터 중에 3인을 선택해서 동시에 움직인다. 캐릭터에 따른 공격방법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각 캐릭터의 특성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연습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3인의 캐릭터는 따로 떨어져 독립적인 지역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 기능으로 한 캐릭터는 마을에 두고 두 명의 캐릭터만 데리고 던젼을 탐색할 수 있다.
2) 마법 조합 시스템
마법은 자신이 직접 제조하여 사용하는 조합형으로 설계되어 있다. 게임 내에 등장하는 스크롤 들은 고유의 속성 또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몇 개의 스크롤을 조합해야 하나의 마법이 완성된다. 예를 들자면 불속성 + 원형 + 폭발 스크롤을 조합해서 만들어진 마법을 사용 했을 때는 불이 캐릭터를 중심으로 원형으로 퍼져 나가며 적이 그 불에 닿게 되면 폭발하게 된다는 식이다. 이 조합형 방식으로 인해 약 300가지의 다른 형태의 마법을 생성할 수 있다.
3) 샤론트 장착 시스템
직업에 따른 5가지 계열의 무기가 있고 또한 무기에 장착 가능한 샤론트라는 작은 결정체가 있다. 장착할 수 있는 샤론트의 갯수는 무기마다 다르며 각각의 샤론트마다 고유의 부가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샤론트가 장착된 무기는 장착된 샤론트에 해당하는 특별한 기능이 추가된다.
예를 들어 검에 얼음 속성의 샤론트를 장착하게 되면 그 검은 얼음속성의 부가 기능이 생긴다. 또한 적을 밀어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샤론트를 장착하게 되면 적 타격시 적이 뒤로 밀리게 되는 효과가 나타난다.
4) 동료와의 대화
동료와의 대화를 통해 힌트를 얻는 방식은 페이트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방식 중 하나 이다. 플레이어는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에 어떠한 장소 어떠한 시간에도 동료들로부터 조언을 듣거나 대화를 할 수 있다. 이는 보다 사실적인 진행을 위하여 고안된 방식이며 각각의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지능에 따라 각각 다른 정도의 힌트와 대화가 나온다.
5) 프리 퀘스트(FREE QUEST)
페이트에는 줄기 스토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프리 퀘스트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기존 RPG 들의 단순한 소일거리 QUEST 들과는 다르게 프리 퀘스트들 사이에도 세밀한 연결고리를 두어 프리 퀘스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6) 보스 배틀(BOSS BATTLE)
기존의 액션 RPG에서 보여 주었던 단순한 보스전과의 차별화를 시도하였다.
이는 단순히 HP, MP만을 높여놓은 기존에 보스들과는 달리 여러 명 캐릭터들의 특수한 능력이나, 지형지물, 정확한 타이밍을 이용하여 공략해 나가는 보다 진보된 보스전의 형식을 보여 준다.
MULTI PLAY
멀티 플레이에서는 플레이어가 동시에 컨트롤 하는 캐릭터는 하나이지만 그 하나의 캐릭터를 언제든지 다른 캐릭터로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 결국 다섯 명의 캐릭터로 언제든지 바꿀 수 있으며 각각의 능력 치는 독립적으로 키워야 한다.
1) ADVENTURE
하나의 미션/퀘스트가 주어지면 다수의 게이머가 자신의 캐릭터로 함께 협동하여 그 미션/퀘스트를 클리어 하는 형태이다.
미션/퀘스트들은 그렇게 길지 않게 설계 되어있으며 약 12개 정도의 독립적인 미션/퀘스트가 주어 진다.
2) DEATH
자신의 캐릭터를 가지고 서로 대전 하는 방식이다.
1: 1 과 다수 매치의 형태가 있다. 승자가 정해 질 때 까지 계속 진행 된다.
3) TEAM BATTLE
팀 단위로 서로의 깃발을 뺏거나 팀 단위로 대전을 벌이도록 한 방식이다.
그래픽 특징
1) 실제 비례의 공간
단순한 배경 이미지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전체적인 리얼리티를 끌어올리고 게임을 진행하는 사용자에게는 게임 현장에 실존한다는 감각을 부여하자는 목적에서 접근한 것이 `실축 비례`를 통한 배경 표현 이다.
이는 캐릭터가 집 밖에서 집의 한쪽 벽의 길이를 20걸음으로 측정하였다면, 집안에서의 크기 또한 이에 맞추어 설계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문이나 창문,위층과 아래층 등의 위치까지도 정확하게 계산되어 있어 사용자로 하여금 진행하고 있는 맵에 대한 이해를 돕고 허구가 아닌 실제의 공간이라는 느낌을 준다.
2) 실제 비례의 캐릭터
캐릭터의 움직임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데포르메 기법을 지양하고 실제 비율로 모두 모델링한 결과 캐릭터의 애니메이션과 세밀한 동작 하나하나까지 리얼하게 표현 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100여년을 끌던 마족과 인간과의 드라팔카 대전이후 인간제국에서는 혼란을 틈탄 반란들이 도처에서 일어나고 있었다. 제국의 구석에 자리잡고 있는 작은 섬인 라트라나다 섬 역시 한 마녀의 부추김으로 예외 없이 제국에 대한 반역을 꿈꾸려 한다. 제국에서는 성기사 두명을 보내어 그것을 막으려 했지만 그들 역시 소리 없는 죽음을 맞이하게 되고 당시 어렸던 성기사의 아들 두 명은 많은 사람들의 도움으로 섬에서 빠져 나오게 되지만 출생에 대한 기억이 없는 체로 트레져 헌터로 자라게 된다. 불의의 사고로 자신의 친구를 잃은 성기사의 아들 로니는 우연히 라트라나다 섬의 영주에게서 한가지 의뢰를 받게 된다.친구를 잃은 실의에 빠져 있던 로니는 새로운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영주의 의뢰를 받아들이고 라트라나다 섬으로 떠난다.
싱글 플레이
1) 동료 플레이 시스템
액션게임의 감각을 최대한 살리면서 롤플레잉게임에서 소홀히 하기 쉬운 전략적인 면을 보완하기 위해 파티시스템을 도입하여 여러명의 캐릭터를 동시에 움직일수 있게 제작되었다. 게임 진행 중 동료로 편입되는 것은 5인. 각각의 고유한 특성과 직업을 갖는 총 5인의 캐릭터 중에 3인을 선택해서 동시에 움직인다. 캐릭터에 따른 공격방법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각 캐릭터의 특성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연습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3인의 캐릭터는 따로 떨어져 독립적인 지역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 기능으로 한 캐릭터는 마을에 두고 두 명의 캐릭터만 데리고 던젼을 탐색할 수 있다.
2) 마법 조합 시스템
마법은 자신이 직접 제조하여 사용하는 조합형으로 설계되어 있다. 게임 내에 등장하는 스크롤 들은 고유의 속성 또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몇 개의 스크롤을 조합해야 하나의 마법이 완성된다. 예를 들자면 불속성 + 원형 + 폭발 스크롤을 조합해서 만들어진 마법을 사용 했을 때는 불이 캐릭터를 중심으로 원형으로 퍼져 나가며 적이 그 불에 닿게 되면 폭발하게 된다는 식이다. 이 조합형 방식으로 인해 약 300가지의 다른 형태의 마법을 생성할 수 있다.
3) 샤론트 장착 시스템
직업에 따른 5가지 계열의 무기가 있고 또한 무기에 장착 가능한 샤론트라는 작은 결정체가 있다. 장착할 수 있는 샤론트의 갯수는 무기마다 다르며 각각의 샤론트마다 고유의 부가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샤론트가 장착된 무기는 장착된 샤론트에 해당하는 특별한 기능이 추가된다.
예를 들어 검에 얼음 속성의 샤론트를 장착하게 되면 그 검은 얼음속성의 부가 기능이 생긴다. 또한 적을 밀어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샤론트를 장착하게 되면 적 타격시 적이 뒤로 밀리게 되는 효과가 나타난다.
4) 동료와의 대화
동료와의 대화를 통해 힌트를 얻는 방식은 페이트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방식 중 하나 이다. 플레이어는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에 어떠한 장소 어떠한 시간에도 동료들로부터 조언을 듣거나 대화를 할 수 있다. 이는 보다 사실적인 진행을 위하여 고안된 방식이며 각각의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지능에 따라 각각 다른 정도의 힌트와 대화가 나온다.
5) 프리 퀘스트(FREE QUEST)
페이트에는 줄기 스토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프리 퀘스트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기존 RPG 들의 단순한 소일거리 QUEST 들과는 다르게 프리 퀘스트들 사이에도 세밀한 연결고리를 두어 프리 퀘스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6) 보스 배틀(BOSS BATTLE)
기존의 액션 RPG에서 보여 주었던 단순한 보스전과의 차별화를 시도하였다.
이는 단순히 HP, MP만을 높여놓은 기존에 보스들과는 달리 여러 명 캐릭터들의 특수한 능력이나, 지형지물, 정확한 타이밍을 이용하여 공략해 나가는 보다 진보된 보스전의 형식을 보여 준다.
MULTI PLAY
멀티 플레이에서는 플레이어가 동시에 컨트롤 하는 캐릭터는 하나이지만 그 하나의 캐릭터를 언제든지 다른 캐릭터로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 결국 다섯 명의 캐릭터로 언제든지 바꿀 수 있으며 각각의 능력 치는 독립적으로 키워야 한다.
1) ADVENTURE
하나의 미션/퀘스트가 주어지면 다수의 게이머가 자신의 캐릭터로 함께 협동하여 그 미션/퀘스트를 클리어 하는 형태이다.
미션/퀘스트들은 그렇게 길지 않게 설계 되어있으며 약 12개 정도의 독립적인 미션/퀘스트가 주어 진다.
2) DEATH
자신의 캐릭터를 가지고 서로 대전 하는 방식이다.
1: 1 과 다수 매치의 형태가 있다. 승자가 정해 질 때 까지 계속 진행 된다.
3) TEAM BATTLE
팀 단위로 서로의 깃발을 뺏거나 팀 단위로 대전을 벌이도록 한 방식이다.
그래픽 특징
1) 실제 비례의 공간
단순한 배경 이미지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전체적인 리얼리티를 끌어올리고 게임을 진행하는 사용자에게는 게임 현장에 실존한다는 감각을 부여하자는 목적에서 접근한 것이 `실축 비례`를 통한 배경 표현 이다.
이는 캐릭터가 집 밖에서 집의 한쪽 벽의 길이를 20걸음으로 측정하였다면, 집안에서의 크기 또한 이에 맞추어 설계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문이나 창문,위층과 아래층 등의 위치까지도 정확하게 계산되어 있어 사용자로 하여금 진행하고 있는 맵에 대한 이해를 돕고 허구가 아닌 실제의 공간이라는 느낌을 준다.
2) 실제 비례의 캐릭터
캐릭터의 움직임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데포르메 기법을 지양하고 실제 비율로 모두 모델링한 결과 캐릭터의 애니메이션과 세밀한 동작 하나하나까지 리얼하게 표현 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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