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킹이 전하는 아름다운 신화(컬처)
2001.09.01 09:37김성진기자
바이킹의 용사들
최근 ‘시뮬레이션’이라는 이름이 붙은 게임들은 일정한 판매량을 올려대며 각 유통사의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하지만 워낙 한 장르의 게임이 많이 출시되다보니 그 안에서 가장 훌륭한 시뮬레이션 게임을 고르는 일 또한 만만치 않다. 컬처는 바이킹을 배경으로 한 시뮬레이션이다. 어느 날 바이킹의 마을에 커다란 구름이 모이기 시작하더니 엄청난 비를 내려 집과 곡물을 침수시켰다. 또한 해는 구름에 가려 전혀 빛을 내지 못하고 있었다. 그 순간 바이킹들은 하늘에서 박살난 태양의 조각이 떨어지는 것을 발견했다. 이에 바이킹들은 지상으로 떨어진 6개의 태양 조각들을 모두 모아 다시 태양을 살리기로 하고 먼 여정에 떠난다.
이 게임은 전략보다는 시뮬레이션적인 재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태양의 조각을 찾아 낯선 땅에 찾아온 바이킹은 탐사를 위해 일정 지역에 머물게 된다. 게이머는 바이킹들이 주변 종족들과의 우호적인, 혹은 적대적인 관계를 조율해가며 마을을 번성시켜야 한다. 이 게임은 게이머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색다른 방법을 도입했다. 게임에 등장하는 바이킹들에게 게이머가 직접 이름을 지어주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게임 내에서 게이머를 위해 일하는 일꾼들을 잡아 자신이 원하는 이름을 넣을 수 있다(평소 자기를 괴롭히던 직장 상사나 선배의 이름을 집어넣고 고문을 해보는 것도 좋겠다). 또한 인구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게이머가 직접 중매를 서 남녀를 짝지어줘야 한다.
블랙 앤 화이트처럼 남자와 여자를 만나도록 게이머가 주선하면 옵션이 뜨는데 그곳에서 ‘아이 낳기’가 있다. 이를 선택하면 남자와 여자는 한 방에 들어가더니 1초도 채 되지 않아 집 앞에 아이 하나를 떡 하니 던져놓는다. 남녀에 의해 생산(?)된 아이는 성인이 될 때까지 소비만 할 뿐 생산에는 관여하지 않는다. 때문에 초반에 아이를 너무 많이 낳게 된다면 심각한 식량난에 처하게 된다.
최근 ‘시뮬레이션’이라는 이름이 붙은 게임들은 일정한 판매량을 올려대며 각 유통사의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하지만 워낙 한 장르의 게임이 많이 출시되다보니 그 안에서 가장 훌륭한 시뮬레이션 게임을 고르는 일 또한 만만치 않다. 컬처는 바이킹을 배경으로 한 시뮬레이션이다. 어느 날 바이킹의 마을에 커다란 구름이 모이기 시작하더니 엄청난 비를 내려 집과 곡물을 침수시켰다. 또한 해는 구름에 가려 전혀 빛을 내지 못하고 있었다. 그 순간 바이킹들은 하늘에서 박살난 태양의 조각이 떨어지는 것을 발견했다. 이에 바이킹들은 지상으로 떨어진 6개의 태양 조각들을 모두 모아 다시 태양을 살리기로 하고 먼 여정에 떠난다.
이 게임은 전략보다는 시뮬레이션적인 재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태양의 조각을 찾아 낯선 땅에 찾아온 바이킹은 탐사를 위해 일정 지역에 머물게 된다. 게이머는 바이킹들이 주변 종족들과의 우호적인, 혹은 적대적인 관계를 조율해가며 마을을 번성시켜야 한다. 이 게임은 게이머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색다른 방법을 도입했다. 게임에 등장하는 바이킹들에게 게이머가 직접 이름을 지어주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게임 내에서 게이머를 위해 일하는 일꾼들을 잡아 자신이 원하는 이름을 넣을 수 있다(평소 자기를 괴롭히던 직장 상사나 선배의 이름을 집어넣고 고문을 해보는 것도 좋겠다). 또한 인구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게이머가 직접 중매를 서 남녀를 짝지어줘야 한다.
블랙 앤 화이트처럼 남자와 여자를 만나도록 게이머가 주선하면 옵션이 뜨는데 그곳에서 ‘아이 낳기’가 있다. 이를 선택하면 남자와 여자는 한 방에 들어가더니 1초도 채 되지 않아 집 앞에 아이 하나를 떡 하니 던져놓는다. 남녀에 의해 생산(?)된 아이는 성인이 될 때까지 소비만 할 뿐 생산에는 관여하지 않는다. 때문에 초반에 아이를 너무 많이 낳게 된다면 심각한 식량난에 처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