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망의 공성전이 열린다!(뮤)
2004.12.23 17:18게임메카 윤주홍
마침내 지지부진한 연기를 거듭했던 ‘뮤 - 공성전’의 서막이 열렸다. MMORPG라면 마치 관례처럼 추가되는 업데이트라지만 게임 공개 이후부터 끊임없이 유저들의 요구가 줄을 이었고 타게임에서 볼 수 없는 특징으로 이번 소식은 ‘뮤티즌’들에게 초유의 관심사가 되어왔다.
웹젠이 계획 중인 모든 요소가 이번 공성전 업데이트에서 완벽하게 이루어진다는 보장은 없다. 그러나 길드단위의 연합전투가 한 자리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만으로도 뮤의 공성전은 반복적인 전투의 일상에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올 것이 분명하다.
절대권력을 향해…
공성전의 주무대가 되는 ‘로렌협곡의 성’은 각 서버당 단 하나씩만 존재하는 장소로 배경설정상 스스로 강함을 증명하는 유저라면 누구나 이를 소유하는 것이 가능하다.
공성전을 치러 성을 차지한 길드 혹은 연합원들은 자신들만의 영토(사냥터의 개념 혹은 새로운 맵 개념의 장소)를 수여 받게 되고, 공성전을 통한 커다란 이득은 바로 이 사냥터에 있다는 것. 새로운 몬스터와 지금껏 볼 수 없었던 무궁무진한 아이템이 존재하는 로렌협곡의 하사물은 단순한 사냥터 싸움만 반복하던 게이머들에게 새로운 목표를 제시한 것이다.
로렌협곡으로의 입장제한은 없지만 이 지역은 길드단위의 대규모 결투에 적합하게끔 구성돼 있는 만큼 일반유저는 제 3자로서 참관만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공성시간에만 전투지역으로 변경되며 그 외 시간에는 안전지역으로 바뀌게 되나 강제공격과 모든 패널티가 적용돼 웬만한 각오가 아니고서는 들어서지 않는 편이 좋을 것이다. 경험치 감소는 없지만 피땀 흘려 모아둔 아이템이 드롭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 진정한 강자를 위해 준비된 강력한 신규몬스터들 |
공성전은 레벨 200 이상, 인원 20명 이상만의 길드만이 선포가 가능하며 최대 3개 길드연합이 전쟁에 참여할 수 있다.
* 공성기간
- 근위병 NPC 에게 신청할 수 있는 기간 (A)
*월요일(24시) ~ 화요일(24시)
*길드마스터만 신청이 가능하다.
- 상위 3개의 길드를 선정하는 기간 문장등록(기타 포함)을 통해서 선정하게 된다.(B)
*수요일(24시) ~ 금요일(24시)
*문장 등록 순위(50%)>길드인원(35%)>길드마스터 레벨(10%)>신청우선순위(5%)
*선포 취소도 가능하다
- 선정기간을 통해서 공성전에 정식으로 참여 가능한 3개의 길드를 발표하게 된다. (C)
*토요일(12시) ~ 토요일(19시)
*선정이 되지 않는 길드는 반역자로 48시간(2일) 동안 경기병들에게 공격을 받게 된다.
- 공성전 준비기간으로 공성측과 수성측은 전쟁 준비를 하게 된다. (D)
*토요일(19시) ~ 일요일(15시)
*공성측과 수성측은 어느 지역(모든 맵)에서도 컨트롤키를 누르지 않고 공격이 가능하다(적대관계)
- 공성 전쟁 기간이다 (E)
*일요일(15시) ~ 일요일(19시)
성은 어떻게 구성됐나?
로렌협곡의 성은 방어력과 내구력(HP)을 갖고 있으며 전쟁기간에만 공격이 가능하다. 성문은 일반공격(스킬 포함)할 경우 무기의 내구력이 손상될 수 있어 축복의 물약 또는 영혼의 물약을 먹은 상태에서 파괴해야 한다.
성문은 부셔진 상태에서 중간승리를 하더라도 복구되지 않으며 부셔진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이 성문은 방어력과 내구력이 최대 3단계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나 전쟁 중에는 업그레이드와 수리가 불가능하다.
▲ 성문과 성문을 지키는 경비병의 모습 |
▲ 성문은 공성전이 시작되면 가장 치열한 접전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공성 파해법의 포인트는 성 안에 존재하는 4개의 수호석상을 얼마나 빨리 파괴하느냐에 있다. 이 석상이 모두 부셔질 경우 용의 탑 입구를 막고 있는 보호막이 소멸되는데, 바로 이 용의 탑 상층에 성의 주인의 직인이 담아져 있는 좌대가 존재한다. 물론 보호막은 수성 측의 캐릭터들만이 출입할 수 있으며 성문과 똑같이 방어력과 내구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바로 이 수호석상을 보호하는 것이 가드타워다. 가드타워는 게이머들의 어떠한 공격을 받아도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이 공격을 최대한 견뎌내는 것이 공성 성공의 비결로 부각될 전망이다.
용의 탑 상층부에 도달, 좌대에 길드마스터가 직인을 등록하며 성주가 바뀌게 된다. 직인 등록에 걸리는 시간은 1분으로 이때 공격을 받아 죽거나 직인 등록에 필요한 2개의 발판이 해제될 경우 직인 등록은 실패하게 된다.
▲ 공성병기인 캐논타워의 컨셉아트. 이외에 투석기 등의 공성병기가 등장 전략성을 더할 것으로 보인다 |
▲ 성의 주인을 상징하는 왕관의 모습. 저곳에 직인을 등록해야 진정한 성의 주인이 될 수 있다. |
공성전의 현황/지휘시스템
공성측, 수성측의 길드원(연합 길드원 포함)은 왼쪽 하단에 작은 ‘현황 시스템’이 미니맵형태로 나타난다. 이 곳엔 자신의 위치와 길드마스터 명령 상태, 성의 전체 전개도 및 성의 상태가 출력되기 때문에 전쟁의 상태파악을 위한 현황시스템 확인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 최근 추가된 다크로드야 말로 공성전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클래스다 |
▲ 발전된 지휘시스템으로 성주의 명령에 따라 효율적인 전투가 가능하다 |
지휘 시스템은 공성측, 수성측 길드마스터에게만 생성되는 스킬이다. 이 스킬 사용으로 길드원들의 위치파악과 공격상태확인, 지휘(명령)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지휘 시스템에서는 공격명령(ⓐ Attack), 방어명령(ⓓ Defensibly), 대기명령(ⓢ Stop) 등으로 길드원들에게 명령을 하달할 수 있으나 이 시스템을 이용할 땐 움직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다른 플레이어를 보거나 공격할 수조차 없어 길드마스터를 보호하는 길드원들의 뒷받침이 수반되어야만 한다.
▲ 성을 지키기 위해서는 뛰어난 전략을 지닌 길드마스터와 길드원들의 단결력이 필수! |
흥미로운 점은 공성측 길드 마스터가 다크로드인 경우 라이프스톤이라는 스킬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라이프 스톤은 공성측 길드원(연합 포함)이 죽었을 때 전쟁 지역과 가까운 곳에서 리스폰 할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스킬로 이 역시 수성 측의 공격에 의해 파괴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