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베타 임박! 익스플로어 모드 실체 공개(진 여신전생 온라인 IMAGINE)
2005.01.07 14:52게임메카 박진호
상반기 내에 실시될 오픈베타테스트를 위해 현재 클로즈베타테스트로 막바지 점검을 징행 중인 진 여신전생 온라인 IMAGINE(이하 진여신 온라인)은 지난 해 7월 24일 도쿄캐릭터쇼를 통해 첫 선을 보인 아틀라스의 신규 온라인게임으로 기존 ‘진 여신전생’ 시리즈의 속편이 아닌 기존 시리즈의 고유시스템을 계승한 작품이다.
기존 30억 엔 대였던 일본 온라인게임시장규모가 2005년에는 1,370억 엔으로 약 45배 정도 커질 것이란 분석이 나오면서 온라인게임시장에서 자사의 가능성을 타진해보기 위해 개발, 테스트되고 있는 진여신 온라인은 이미 지난 10월 소개된 프리뷰를 통해 소개된 바와 같이 독창적인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을 주축으로 하는 액션RPG다.
특히 기존 MMORPG와 달리 MMORPG모드, 미션플레이모드, RTS플레이모드 등 성격이 전혀 다른 다양한 게임모드를 한 게임 내에 구현하는 하이브리드 설계방식을 채용해 기존 MMORPG에서는 볼 수 없었던 신선함과 자유도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프리뷰에서는 지난 프리뷰에서 소개된 몇 가지 정보에 대한 세부정보와 MMORPG모드로 알려진 익스플로어 모드의 실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진 여신전생 온라인의 간단한 게임구성
진여신 온라인의 게임시스템은 크게 로비, 베이스캠프, 배럭이라 불리는 가건물, 룸 등 네 가지로 구성돼 있으며 이는 모두 서버에 생기는 부하를 줄이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전반적으로 전여신 온라인은 온라인게임 부분에 있어서 관련 기술력이나 노하우를 쌓지 못한 아틀라스의 처녀작이기 때문에 완벽한 MMORPG 형태라기보다는 패키지 게임을 그대로 온라인으로 옮겨놓은 네트워크 대응 수준의 작품이란 느낌이 강하다.
덕분에 한 서버를 로비, 베이스캠프, 배럭, 룸 등 필요에 따라 세부적으로 분류시켜 유저에게 제공하는 이런 게임시스템은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각 시스템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자면 일단 로비는 게임에 등장하는 도시인 신쥬쿠나 나카노(필자 주: 진 여신전생 시리즈의 최근 작품들은 실제 일본을 무대로 하고 있다) 등에 마련돼 있는 집합장소로 던전탐색이나 미션수행을 위한 베이스캠프 이동 등을 수행할 수 있다.
▲진
여신전생 온라인은 간단하게 이런 구조로 돼 있다
한 로비에 여러 개가 마련되는 베이스캠프는 플레이어가 미션수행을 위해 반드시 거쳐 가야 하는 부분으로 각 베이스캠프간의 이동은 자유로우며 각 베이스캠프는 한번에 100명 전후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지하감옥이 존재한다. 플레이어는 지하감옥에서 X.T를 쓰러뜨려 경험치를 벌거나 회화 또는 교섭을 통해 적대세력 플레이어와 경쟁을 펼치게 된다. 미션수행이나 지하감옥 탐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파티결성은 진여신 온라인의 길드시스템인 스코트의 병사로 이용되는 배럭에서 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이곳에서 파티모집뿐만 아니라 아이템교환, 모의훈련 등을 할 수 있다. |
룸은 플레이어 개인의 방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다른 MMORPG에서 제공되는 하우징 시스템과 같다.
★익스플로어가 핵심이 될 게임모드
진여신 온라인의 게임모드는 앞서 설명했던 바와 같이 크게 미션모드, RTS모드, MMORPG모드 등 세 가지로 나뉘며 모두 유기적인 관계로 얽혀있다.
다시 미션모드는 군사미션과 신화미션으로 나뉘며 RTS모드는 인카운터 모드와 이미테이션 모드로 세분화되고 MMORPG모드는 다음에 소개할 익스플로어 모드로 이뤄져 있다.
▲미션의 성격에 따라 처리해 나가면 된다. 물론 반복 플레이도 가능 |
미션모드는 준비된 이벤트 또는 미션을 플레이어의 속성에 따라 선택해 공략하는 모드로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미션은 포로탈환, 추적 등의 이벤트를 수행하고 클리어시 새로운 미션 또는 다른 익스플로어를 탐색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지는 군사미션과 해당 X.T가 살았던 신화를 직접체험해 보는 신화미션 등으로 구성돼 있다. 그리고 이 미션은 클리어 성공여부와 관계없이 반복플레이 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인카운터 모드는 미션모드와 달리 상대 플레이어와 대전을 벌이는 모드. 인카운터 모드의 가장 큰 특징은 대전상대가 되는 상대 플레이어가 진여신 온라인이 제공하는 매칭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선발된다는 것으로 이 모드에서는 최대 30명의 X.T를 소환해 전투를 즐길 수 있으며 제한시간내에 상대 진지 내에 있는 터미널을 파괴하는 것으로 승부가 결정난다. 이 뿐만 아니라 인카운터 모드는 게임의 계급시스템과 연동되는데 캐릭터가 이 모드에서 연승을 하게 되면 계급이 상승하며 반대로 패배하게 되면 계급이 내려간다. |
모의전이라 불리는 이미테이션 모드는 앞서 설명한 인카운터 모드를 모의로 즐길 수 있는 모드로 상대 플레이어가 아닌 NPC와 전투를 벌이는 점에서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또 인카운터 모드와 마찬가지로 관찰자 모드가 제공된다.
★진여신 온라인의 메인컨텐츠 익스플로어 모드
익스플로어 모드는 미션모드와 달리 플레이어의 파트너가 되는 X.T를 찾거나 적과의 전투를 통해 X.T를 성장시키기 위한 일종의 탐색모드로 특정목적이나 승리조건 등이 설정돼 있지 않은 것이 차이점이다.
현재 실시하고 있는 클로즈베타테스트에서는 신쥬쿠, 나카노 등 캐릭터 속성에 따라 로그인 할 수 있는 두 종류의 로비와 베이스캠프가 제공된다. LAW속성의 캐릭터는 신쥬쿠의, CHAOS속성의 캐릭터는 나카노의 베이스캠프를 통해 지하감옥으로 이동할 수 있다. 진여신 온라인에는 이런 속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지하감옥 외에도 속성에 상관없이 선택할 수 있는 공용지하감옥이 존재하며 이곳에서 플레이어는 상대속성 캐릭터에 한해 PK를 할 수 있게 된다.
▲익스플로어
모드의 구조는 그림과 같다
각 지하감옥으로의 이동은 베이스캠프 내에 설치된 매직게이트를 통해 이동할 수 있다.
익스플로어 모드에서의 필드는 미션모드와 달리 일반 RPG처럼 적 X.T는 랜덤하게 등장하며 플레이어는 제한된 X.T만을 파트너로 선정할 수 있다. 속성별 유니트 판별은 X.T 주위에 있는 판별 링을 통해 할 수 있는데 LAW 캐릭터는 파란색, CHAOS는 빨간색 판별 링을 갖게 된다.
상대 또는 적 X.T와의 전투에서 승리하면 기존 MMORPG처럼 경험치를 얻게 되며 레벨 업을 하게 되면 스킬성장에 사용하는 어빌리티 포인트를 얻게 된다. 레벨 및 스킬 업은 별도 장소에 마련된 메인 터미널을 이용해야 하며 클로즈베타테스트에서 캐릭터 레벨은 최대 10까지만 성장시킬 수 있다. 단 스킬 업에는 제한이 없지만 어빌리티 포인트를 적용해 사용할 수 없는 스킬이 일부 존재하기 때문에 스킬시스템에 대한 것은 오픈베타테스트 이후가 되어야 알 수 있을 듯하다.
▲진 여신전생 온라인에서 캐릭터 및 스킬 레벨업은 이처럼 특정 메인 터미널을 통해야 가능하다 |
하지만 익스플로어 모드가 진여신 온라인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이런 전투시스템에 대한 것이 아닌 진 여신전생 시리즈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악마와의 교섭, 대화, 합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악마교섭 및 합체시스템은 진 여신전생 시리즈의 핵심 컨텐츠로 이번 진여신 온라인에서는 익스플로어 모드를 통해 이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기본 알고리즘은 필드에 있는 X.T와 회화를 통해 교섭을 한 뒤 파트너 계약을 맺어 파트너 고용하고 전투와 회화를 통해 우호도를 올린다음 사교의 관을 통해 다른 특성 좋은 X.T와 합체를 하는 것. 진 여신전생 3 녹턴과 같이 최대 3인 합체를 할 수 있으며 합체 가능한 악마의 가지 수도 기존 시리즈를 능가할 정도로 많이 준비돼 있어 진 여신전생 팬이라면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 정도다. |
많이 본 뉴스
- 1 “노안 때문에…” 드퀘 3 리메이크 플레이 포기 속출
- 2 창세기전3 리버스, 유니콘 오버로드와 유사성 논란
- 3 PS 스토어 ‘몬헌 와일즈 유사게임‘ 주의보
- 4 한국 육군 배경 8출라이크 ‘당직근무’ 정식 출시
- 5 ‘미드 안 주면 던짐’ 롤 챔피언 선택 방해 대응책 낸다
- 6 9년 만의 복귀, ‘마리오 카트 8 디럭스’ 해피밀 출시
- 7 [순정남] 배상 따위 하지 않는 '락카칠' 캐릭터 TOP 5
- 8 전염병 주식회사 이후를 다룬 ‘애프터 주식회사’ 공개
- 9 블랙 프라이데이, 게임기와 게임 할인 정보 모음
- 10 [기승전결] 이상현상 못 찾으면 전역 불가! 당직근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