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코믹 시추에이션 슈팅게임(싸워)
2005.07.26 11:09게임메카 박진호
지난 5월 31일 첫 클로즈베타테스트 이후 벌써 3차 클로즈베타테스트 실시를 눈앞에 두고 있는 엽기, 코믹 액션게임 ‘싸워’. ‘스페셜포스’를 통해 국산 온라인 FPS게임의 가능성을 확인한 국내 온라인게임 개발사는 ‘워록’, ‘헤드샷’ 등 다양한 온라인 FPS게임을 개발했으며 나코엔터테인먼트의 ‘싸워’ 또한 그런 일환으로 개발된 게임 중 하나다.
하지만 싸워는 밀리터리 소재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기존의 온라인 FPS게임과 달리 슈팅게임의 큰 틀을 유지하고 있지만 SD캐릭터를 등장시키고 있는 점과 이들을 이용한 엽기스럽고 코믹한 점을 내세워 기존 FPS게임과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게임자체가 엽기며 폭소다
온라인게임 싸워에 등장하는 밝고 경쾌한 배경이미지와 엽기적이고 코믹한 SD캐릭터들은 나름대로 범상치 않은 게임성을 예고한다. 게임의 메인컨텐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스테이지 배경도 군사지역 등을 소재로 한 기존 FPS게임과 달리 책상서랍, 마우스 하우스, 당구장, 과자상자 등 비현실적인 상상 속의 공간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3차 클로즈베타테스트에 새롭게 추가될 과자상자 맵 |
캐릭터 또한 마찬가지다. 기존 온라인 캐주얼게임과 마찬가지로 싸워도 아바타 시스템을 적용해 플레이어가 다양한 의상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그러나 군복 등 전투복이 위주가 아닌 영구의상, 이소룡 의상 등 일반의상 중 재미있고 독특한 것들로 구성돼 있으며 모든 의상은 91가지 색으로 플레이어가 취향대로 염색할 수 있게 해 싸워 만의 독특함을 내세우고 있다.
▲폭력성을 낮추는 것이 관건
저연령층도 대상으로 하고 있는 만큼 싸워가 먼저 해결해야하는 문제는 폭력적인 부분을 가능한 한 줄여야 하는 것이다. 일단 싸워의 무기류는 미니건 형태를 취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실탄이 아닌 페인트 탄을 발사하는 형식을 띠고 있으며 닭 모양의 치킨샷건, 파리채, 뿅망치 등의 무기를 사용해 최대한 폭력성을 낮추려고 노력하고 있다.
총기류는 주무기와 보조무기 등 크게 두 가지로 나뉘며 섬광탄, 폭소탄 등의 투척무기와 파리채, 뿅망치 등 둔기무기로 구성돼 있다.
최대한 비폭력적인 무기를 등장시키려고 한 싸워는 전투방식에 있어서도 비폭력을 지향하고 있다.
▲3차
클로즈베타테스트에 등장하는 대표적인 아이템 셋 '공사장 셋'이다
싸워가 강조하는 전투방식은 아이템박스의 적절한 이용과 캔디의 습득이다. 아이템박스 아이템이란 게임 내에서 습득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상대를 공격하거나 자신을 방어하는 등의 기능을 가진 아이템을 말한다. 아이템을 습득해 사용하면 캐릭터가 팔굽혀펴기와 헤라클래스 동작을 취하는 등 다양하고 코믹한 애니메이션을 선보이게 된다.
캔디는 상대방을 쓰러뜨려 얻는 킬 포인트 외에 플레이어의 순위를 결정짓는 포인트로 작용해 승패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승리요소로 많은 캔디를 습득할수록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게 된다. 개발사는 맵을 돌아다니며 많은 캔디를 습득하면 캔디포인트로 인해 킬 포인트가 조금 적더라도 승리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유저와 여성유저 등 FPS게임을 자주 접해보지 못했던 유저에게 어울리는 모드라고 설명한다.
▲쉽게 접속해서 쉽게 즐긴다
싸워가 초보유저와 여성유저 그리고 저연령층 유저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만큼 게임 내 인터페이스나 조작법을 간소화하는 것은 필요충분조건이라 할 수 있다.
싸워는 플레이어가 원하는 서버군과 채널을 선택해 게임에 접속하는 아주 기본적인 과정조차도 간소화하기 위해 생략할 수 있는 부분을 모두 삭제해 불필요한 단계를 거치지 않고 게임을 실행하자마자 바로 원하는 채널로 자동 접속할 수 있도록 서버를 구성했다.
▲싸워의
로비화면은 비교적 간단하게 구성돼 있다
또 4개의 퀵 스타트 단추를 마련해 각 게임모드 별로 대기 중인 게임방에 자동으로 접속할 수 있게 만들어 유저가 일일이 접속 가능한 대기방을 검색하고 입장까지 대기해야하는 수고를 덜고 있다.
각 채널구성은 계급에 따라 비기너(밥풀계급), 루키(십자가, 해골계급), 베테랑(혜성, 번개계급), 마스터(달, 별, 태극계급) 등 4개의 계급별 채널로 구성돼 있다. 각 계급은 3단계로 다시 세부적으로 나뉘며 계급에 따라 채널에 입장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다.
▲26일 3차 클로즈베타테스트 실시
엽기와 코믹이란 새로운 게임성으로 출사표를 던진 싸워. 개발사에 따르면 싸워는 5월과 6월에 실시한 1, 2차 클로즈베타테스트를 통해 서버안정성 및 몇 몇 버그에 대한 문제를 충분히 수정한 상태며 다양한 아이템과 무기, 의상 등을 추가해 완성도를 높였다.
7월 26일부터 28일까지 약 3일간 실시될 3차 클로즈베타테스트에서는 타고 다니는 차량이 아닌 들고 다니는 차량 ‘험비’, 교복, 공사장 복장 및 장비, 간호사 복장 등 새로운 아이템과 신규 맵 ‘과자상자’가 추가돼 게임완성도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메이드, 레이싱걸, 공사장 인부, 죄수
기존 캐주얼 액션게임에 식상한 유저라면 한 번쯤 플레이해 봐도 좋을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테스트는 누구나 홈페이지(www.ssawar.com)에 신청만 하면 참여할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많이 본 뉴스
- 1 페이커 “찝찝함 남은 우승… 내년엔 더 성장할 것“
- 2 [롤짤] 롤드컵 우승 '진짜 다해준' 페이커
- 3 몬헌 와일즈 베타, 우려했던 최적화 문제에 발목
- 4 이제 본섭은 어디? 소녀전선 중국 서비스 종료한다
- 5 예비군·현역 PTSD 오는 8출라이크, '당직근무' 공개
- 6 ‘스타듀 밸리’ 모바일 버전, 비밀리에 멀티 모드 추가
- 7 컴투스, 데스티니 차일드 기반 방치형 RPG 신작 낸다
- 8 닌텐도, 스위치 2에서 스위치 게임 하위호환 지원한다
- 9 [오늘의 스팀] 헬다이버즈 2 정상화 완료
- 10 굿즈 수집과 시연 다 잡는 지스타 2024 관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