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장기신, 14년만에 돌아오는 오리지널 슈퍼로봇대전
2010.05.04 18:11게임메카 박준영 기자
1996년 슈퍼패미콤 황혼기에 등장한 ‘슈퍼로봇대전 외전 마장기신 The Lord of Elemental(이하 마장기신)’은 여러 가지 면에서 눈길을 끌었다. SD 사이즈 로봇이 아닌 리얼 사이즈 로봇이 등장하고, 건담과 마징가, 겟타 등 유명 로봇이 아닌 반다이 오리지널 로봇들이 마법의 세계 ‘라 기아스’를 무대로 전투를 벌이는 등 당시 출시된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와 전혀 다른 모습을 연출하며 많은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이후 ‘마장기신’은 2001년 발매된 ‘슈퍼로봇대전 알파 외전’에 주요 캐릭터가 등장한 뒤로는 감감무소식이었다. 반다이에서 오리지널 설정 기체로만 제작한 ‘슈퍼로봇대전 OG’ 시리즈에서도 ‘마장기신’의 주인공인 ‘마사키 안도’와 히로인 ‘류네 졸다크’, 그리고 라이벌 ‘시라카와 슈우’ 정도만 등장했을 뿐, 다른 캐릭터는 전혀 등장하지 않아 이대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 가는 듯했다. 그러나 팬들의 예상을 깨고 반다이는 ‘마장기신’의 리메이크 소식을 연초에 발표했다. 반다이는 기존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와 ‘마장기신’의 개발사 ‘윙키소프트’와 손을 잡고 오는 5월 27일, ‘마장기신’을 NDS로 리메이크하여 발매할 예정이다.
개조하면 더 강한 무기가 새로 생긴다, 웨폰 랭크업 시스템
‘마장기신’은 기존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에서 볼 수 있었던 익숙한 시스템과 함께 ‘웨폰 랭크업 시스템’을 도입했다.
‘웨폰 랭크업 시스템’은 특정 무기를 최대치까지 개조하면 다른 무기로 랭크업하는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사이바스터’의 ‘디스 커터’를 최대치까지 개조하면 ‘배니티리퍼’로 랭크업한다.
▲ 디스 커터를 개조하면 배니티리퍼로 랭크업. 위력 뿐 아니라 연출도 바뀐다
각 기체마다 이처럼 랭크업을 할 수 있는 무기가 있으며 해당 무기는 개조 게이지 가장 오른쪽에 ‘▶’표시의 유무 여부로 확인할 수 있다. 랭크업하면 위력 뿐 아니라 명중보정, 사정거리, 잔탄 등 여러 능력이 상승하고 전투 연출까지 바뀌므로 해당 무기를 위주로 개조하는 것이 좋다.
▲ 땅의 마장기신 '잠지드'에는 랭크업 무기가 무려 4개다
방향, 플라나, 속성 상성에 따라 바뀌는 전술
‘마장기신’에서는 ‘슈퍼로봇대전’과 달리 유닛이 적의 어느 방향에서 공격하느냐에 따라 대미지가 달라진다. 즉, 정면에서 공격했을 때와 측면, 후방에서 공격했을 때의 대미지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물론 정면보다는 측면이나 후방에서 공격했을 때 더 많은 대미지를 얻을 수 있다. 공격 방향은 대미지 뿐 아니라 명중률과 공격받은 측의 반격률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 정면에서 공격할 때와
▲ 후방에서 공격할 때 차이. 대미지 뿐 아니라 명중률, 반격률의 차이를 볼 수 있다
‘플라나’는 파일럿의 생체 에너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쉽게 말하면 ‘기’다. ‘마장기신’의 기체들은 탑승한 파일럿의 ‘플라나’ 수치에 따라 최대 HP와 MG, 장갑, 이동력 등에 보정을 받는다. ‘플라나’는 특정 무기를 사용할 때 소비하며, 매 턴 최대치의 1/16씩 회복한다. 또한 파일럿이 성장할 때마다 ‘플라나’ 수치는 상승한다.
▲ 튜티의 플라나 수치가 77일 때 갓데스의 능력치와
▲ 129일 때 갓데스의 능력치. 플라나가 높을 수록 더 강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마장기신’의 기체는 각각 수호정령을 갖고 있으며 이에 따라 ‘화, 수, 지, 풍’ 중 하나의 속성을 띄고 있다. 각각의 수호정령은 ‘풍>지>수>화>풍’의 순서로 상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는 기체에도 영향을 미친다. 상대보다 강한 속성을 가진 기체(마장기)는 10% 대미지를 더 입히기 때문에 이러한 것도 전술적으로 활용하면 전투를 더욱 수월하게 이끌어갈 수 있다. 단, ‘발시오네’는 수호정령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속성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 속성의 상성. 풍>지>수>화>풍
▲ 풍 속성의 '쟈옴'은 지 속성인 '고리아테'에게 10% 대미지를 더 입힐 수 있다
▲ 마장기신의 진정한 히로인으로 불리는 '발시오네'는 속성 따위 없다!
시대 차이를 느끼게 하는 이벤트 컷
리메이크된 ‘마장기신’에는 이벤트에 따라 해당 장면을 직접 볼 수 있는 ‘이벤트 컷’을 볼 수 있다. ‘마장기신’에 등장하는 주요 사건 및 매력적인 캐릭터의 모습을 ‘이벤트 컷’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한 번 본 이벤트 컷은 다시 볼 수 있는 기능 역시 탑재되어 언제든지 감상할 수 있다.
▲ 해당 장면을 연출한 이벤트 컷
▲ 마사키의 양손의 꽃, 웬디와 류네와의 이벤트 역시 준비되어 있다
많이 본 뉴스
- 1 세나 리버스, ‘쫄작’ 남기고 영웅 머리 크기 줄였다
- 2 20년 전과 올해 지스타 풍경 변화, 전격 비교
- 3 [롤짤] 한 명만! 젠지 FA에 몰려든 팀들
- 4 엘든 링 DLC 포함, 더 게임 어워드 GOTY 후보 발표
- 5 [이구동성] 공로상...?
- 6 하프라이프 3는 레포데 때문에 나오지 못했다?
- 7 넥슨 신작 슈퍼바이브 "신캐는 페이커 영향 받았다"
- 8 9년 만의 복귀, ‘마리오 카트 8 디럭스’ 해피밀 출시
- 9 [포토] 금손 코스어 집합, 지스타 코스프레 어워즈
- 10 [순정남] 배상 따위 하지 않는 '락카칠' 캐릭터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