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도 비디오게임 타이틀 얼마나 팔렸나?
2003.01.09 16:34김성진
2002년 한해동안 국내에 팔린 비디오게임은 얼마나 될까?
플레이스테이션 2 타이틀 판매현황을 통해 국내의 비디오게임 시장 현황을 살펴본다.
2002년 2월 22일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코리아(이하 SCEK)가 국내 비디오게임 시장에 대한 진출을 공식적으로 선언하고 포문을 연 지도 근 일년이다. 그동안 음성적으로 거래되던 비디오게임을 양지로 끌어내어 많은 국내 게이머들의 기대와 환영을 받았다. 현재 국내의 비디오게임은 플레이스테이션 2와 X 박스, 게임큐브가 모두 진출해 있는 상태이며 선의의 경쟁에 따라 앞으로는 더 많은 양질의 게임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2002년 한 해 동안 국내에 팔린 비디오게임은 얼마나 될까? 일단 X 박스와 게임큐브는 국내에 정식으로 발매된 시점에서 채 한달이 넘지 않았기 때문에 제외한다면 결국은 플레이스테이션 2에 국한될 수 밖에 없다. SCEK에서 추산하는 플레이스테이션 2의 국내 보급량은 일본 밀수품을 합쳐 대략 45만여대 수준. 이 수치는 주변기기와 대작 타이틀이 발매되었을 때 판매되는 비율로 추산한 것이며 일본을 비롯하여 다른 나라에서도 유사한 비율을 보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근거가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
2002년도 비디오게임 타이틀 판매량 4위는 코에이코리아에서 작년 8월 8일 출시한 진삼국무쌍 2이다. 진삼국무쌍 2의 경우는 일본판으로 플레이한 게이머들의 입소문에 의해 국내 정식 발매에 대한 기대치가 높은 타이틀이었다. 일본에서 출시된 시기는 무려 2001년 9월이었고 가격 또한 다른 타이틀에 비해 높은 편이었으나 현재까지도 꾸준한 판매가 이뤄지고 있는 게임 중의 하나다. 이는 게임 자체에 대한 인기와 함께 음성까지 모두 포함한 한글화가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진삼국무쌍 2는 총 5만 2천여장이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 뒤를 잇는 타이틀은 파이날 판타지 10과 귀무자 2, 반지의 제왕: 두개의 탑(이하 반지의 제왕). 각각 5만여장이 판매되었다. 허나 이들 타이틀은 조금 다른 의미를 가진다. 우선 발매 시기의 차이다. 파이날 판타지 10은 2002년 6월 5일 출시되었으며 귀무자 2는 7월 5일, 반지의 제왕은 11월 12일 국내에 출시되었다. 반지의 제왕을 제외하면 일본에서 출시됨과 동시에 해외산 버전들이 국내에서도 활발한 판매가 이뤄진 것들이다. 따라서 늦은 국내 발매가 더욱 많은 판매를 막은 형국이며 특히 파이날 판타지 10의 경우는 영문버전을 그대로 국내에 출시하는 오류를 범해 플레이스테이션 2 최고의 게임이라는 명예를 무색하게 만들고 말았다. 게임성과 작품성을 떠나 반지의 제왕과 비교해 볼 때 한글화와 발매 시점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수 있는 부분이다.
|
서울 용산 소매점의 한 관계자는 “현재는 비디오게임이 PC게임보다도 판매가 힘든 상황으로 먹고 사는 것이 걱정”이라고 말하며 “플레이스테이션 2 본체가 100만대는 보급돼야 비디오게임 소매점에서 안정적인 매매를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 유통사들도 “한글화나 가격 등 게이머들의 요구를 맞추고 싶지만 판매량이 적어 힘든 상황”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으며 “비디오게임 시장이 활성화되고 높은 수준의 퀄리티를 위해서는 본체의 보급률이 더욱 확대되어야만 한다”고 토로하고 있다. 실제로도 일본 캡콤의 관계자는 한글화나 동시발매의 경우는 최소 10만장 팔린다는 보장이 필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글화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3~5만장 수준은 곤란하다는 것이 일본 업체들의 공통된 입장이라는 것. 불법 복제와 일본판을 구입하지 말고 정식 발매된 국내판을 구입해달라는 것도 모두 이런 이유에 기인한다.
|
SNS 화제
-
1
사놓고 안 한 게임들이 공격해온다, 스팀 이색 신작 눈길
-
2
[오늘의 스팀] 첫 50%, ‘킹덤 컴 2’ 판매 1위로 상승
-
3
[판례.zip] 아이온2 아이돌 성착취물, 엔씨는 책임 없을까?
-
4
19일까지, 에픽스토어 '호그와트 레거시' 무료 배포
-
5
역대 최고치, 올해 스팀 게임 1만 9,000개 나왔다
-
6
벽람항로 개발사 신작 '아주르 프로밀리아' 넥슨이 서비스
-
7
[순정남] 출장 오는 메딕이모, 게임 속 '돌팔이' TOP 5
-
8
마동석표 액션, 용과 같이 디렉터 신작 '갱 오브 드래곤' 공개
-
9
넥슨 '아크 레이더스' TGA 최고의 멀티플레이어 게임 수상
-
10
[오늘의 스팀] 데모부터 ‘압긍’ 받았던 언비터블 출시
많이 본 뉴스
-
1
사놓고 안 한 게임들이 공격해온다, 스팀 이색 신작 눈길
-
2
[오늘의 스팀] 데모부터 ‘압긍’ 받았던 언비터블 출시
-
3
마동석표 액션, 용과 같이 디렉터 신작 '갱 오브 드래곤' 공개
-
4
업데이트 주의보, 버그 쏟아진 엔비디아 그래픽 드라이버
-
5
19일까지, 에픽스토어 '호그와트 레거시' 무료 배포
-
6
100% AI로 개발한 게임, 스팀에 등장
-
7
엣지러너 캐릭터 포함, 사이버펑크 TCG 발표
-
8
GTA 개발자 신작 '마인즈아이' 올해 최악의 게임 선정
-
9
[오늘의 스팀] 용 0 평가, 원작 '압긍' 디렉터즈 컷 '복합적'
-
10
[순위분석] 시즌 말이라지만, 디아블로 4 출시 이래 최하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