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이맥스 리스펙트, 리즈시절 그 느낌 그대로!
2017.07.24 18:04게임메카 류종화 기자
▲ 7월 28일, PS4로 출시되는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사진제공: 네오위즈)
과거 많은 리듬게이머들의 가슴을 뛰게 만들었던 '디제이맥스' 시리즈가 오는 28일, '디제이맥스 리스펙트'라는 이름으로 PS4에서 새롭게 부활한다.
'디제이맥스 리스펙트'는 '디제이맥스 테크니카 Q' 이후 4년 만의 신작이다. 사실 '디제이맥스' 시리즈는 야심작이었던 '디제이맥스 포터블 3' 흥행 실패 이후 상황이 좋지 않았다. '디제이맥스 테크니카' 시리즈는 큰 반응을 얻지 못했으며, 개발사 펜타비전까지 해체되며 '디제이맥스 시리즈는 끝났다'라는 얘기가 공공연하게 오갔다.
이번 '디제이맥스 리스펙트'는 이러한 상황에서 부활을 선언한 작품답게, 많은 면에서 '과거의 영광'을 재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특히 명작이라 칭송받았던 '디제이맥스 포터블' 1, 2편의 추억을 PS4 환경에 맞춰 구현해낸 점이 특징이다. 국산 리듬게임 마니아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디제이맥스 리스펙트'를 미리 살펴보도록 하자.
명작으로 칭송받았던 시기로 회귀
'디제이맥스 리스펙트'는 '디제이맥스 포터블' 시리즈의 정통 후속작답게, 외전격 시리즈인 '테크니카' 시리즈와는 궤를 달리 했다. '테크니카' 시리즈의 경우 노트가 고정돼 있고, 좌우로 움직이는 입력 바를 따라 노트를 터치하도록 설계됐다. 그러나 '디제이맥스 리스펙트'는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노트를 입력하는 정통 리듬게임 방식으로 회귀했다.
▲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정통 리듬게임 노트터치 방식을 채용했다 (사진제공: 네오위즈)
상세한 게임 플레이 사항 역시 기존 '디제이맥스 포터블'과 거의 동일하다. 판정에 대해서는 특정 버튼을 누르고 있다가 떼는 롱 노트 입력 시에는 시작과 끝 부분에만 판정이 존재하며, 점수의 경우 30만점을 만점으로 피버 효과에 따른 추가 점수가 보너스로 계측된다. 이밖에 노트 배속이나 투명도 조절 등 다양한 옵션 조절 기능도 포함돼 있다.
게임 내에는 '디제이맥스 포터블' 1, 2편의 수록곡이 다수 탑재되며, 40곡 이상의 신곡을 포함해 총 140여 곡에 달하는 풍부한 볼륨을 자랑한다. 또한, DLC를 통해 역대 시리즈 수록곡 대부분을 '디제이맥스 리스펙트'를 통해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모종의 이유로 전작에 실리지 못했던 미수록곡들도 새롭게 선보여질 예정이라 팬들의 기대가 크다. 다만, 미국 대통령 패러디 애니메이션으로 정치적 논란을 샀던 '드레드노트'와 데이터가 유실돼버린 'CnP'의 경우엔 불참한다.
단순히 곡만 재이식한 것이 아니라, 게임 중 볼 수 있는 배경 애니메이션까지 최대한 과거 콘텐츠를 재현하고자 한 점 역시 특징 중 하나다. 실제로 기존 곡들의 애니메이션은 전편에 사용된 리소스를 그대로 HD 리마스터링 해서 삽입했다. 물론 신곡이나 미공개곡의 경우 새로운 애니메이션이 도입됐다.
▲ 롱 노트 판정에 대해서는 처음과 끝 부분만 판정이 들어간다 (사진제공: 네오위즈)
▲ 과거 애니메이션을 그대로 HD화 해서 이식했다 (사진제공: 네오위즈)
PS4 환경에 맞춘 새로운 모드 탑재
게임 내에는 다양한 모드가 존재한다. '아케이드 모드'는 아케이드 게임센터에서처럼 기본 3곡을 플레이해서 총 점수를 합산해 점수를 내는 모드로, 매 스테이지마다 무작위로 곡이 오픈되어 미처 해금하지 못 한 곡이라도 플레이 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미션 모드'는 테마 별로 스테이지가 주어지며, 아래에 설명할 10키 모드가 한정적으로 제공된다.
해금시킨 곡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프리스타일 모드', 온라인으로 두 명의 유저가 만나 곡을 번갈아가며 선택해 즐기는 '친선 경기 모드' 등도 존재한다. 현재까지는 멀티플레이에 특화된 경쟁전 모드는 없지만, 백승철 PD에 의하면 향후 멀티플레이를 즐기는 유저가 많다면 랭킹전 콘텐츠 추가를 고려해 볼 수 있다고 하니 기대해봐도 좋겠다.
휴대용 콘솔이 아닌 PS4로 출시되는 만큼, 콘솔 기기 특징을 활용한 콘텐츠도 선보여진다. 대표적인 것이 큰 화면을 활용해, 화면 하나를 반으로 나눠 2명이 실시간 대결을 펼칠 수 있는 '2인 로컬 플레이'다. 2인 플레이 모드가 구현된 것은 '디제이맥스' 시리즈 최초로, 같은 곡을 플레이하더라도 버튼 모드나 난이도를 제각기 다르게 설정해 본인의 실력에 맞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로컬 2인 플레이 화면 (사진제공: 네오위즈)
게임 플레이 방식은 4, 5, 6, 8버튼 모드가 존재한다. 4버튼 모드는 ←, ↑, △, ◎키에 양방향 아날로그 스틱을 사용한다. 아날로그 스틱의 경우 PSP '디제이맥스 포터블'에서 PS4로 넘어오면서 듀얼쇼크4의 스틱 양쪽을 모두 사용하도록 변경됐으며, 뱅글뱅글 돌리는 등의 조작을 통해 '손맛'을 구현한다.
5버튼 모드가 되면 → 혹은 □ 버튼(구분없음)이 추가되며, 6버튼 모드에서는 →과 □ 버튼을 구분해서 누르게 된다. 8버튼 모드가 되면 L1과 R1버튼까지 추가되는 식이다. 10버튼 모드는 미션 모드에서만 한정으로 구현된다.
'디제이맥스 리스펙트'는 시그니처 배지 6종, 아트북, 신곡 OST, 디제이맥스 포터블 1, 2 시리즈 커버 등이 포함된 한정판과 일반판으로 28일 발매되며, 가격은 일반판 49,800원, 한정판 99,800원이다.
▲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한정판 구성품 (사진제공: 네오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