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건강국민연대, 과도한 게임 비만·아토피·난임 원인이다
2017.09.15 11:25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 아이건강국민연대 이용중 대표 (사진출처: 게임메카 촬영)
강제적 셧다운제의 실효성과 의의를 알아보자고 마련된 토론회 현장에서 객관적으로 공감하기 어려운 주장을 앞세운 토론자가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셧다운제에 찬성하는 게임이 아토피, 난임, 선천성 기형을 증가시킨 원인 중 하나라 소개했다.
지난 9월 15일에 국회도서관에서 ‘강제적 셧다운제,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를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다. 찬성 쪽 패널로 참석한 아이건강국민연대 이용중 대표는 강제적 셧다운제는 청소년의 건강을 지키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라 주장했다. 이와 함께 그는 게임의 부작용을 소개하는데 집중했다.
그는 “아토피, ADHD, 근시, 선천성 기형 증가율이 OECD 국가 중 압도적인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게임 때문에는 아니지만 게임도 그 중 하나다”라고 밝혔다. 여기에 그는 과한 게임이 난임의 원인 중 하나라는 주장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이용중 대표는 “맛있는 음식도 세 끼를 먹으면 적당하고, 네 끼나 다섯 끼 정도는 좀 많이 먹었다는 수준이지만 10끼를 먹으면 안 되지 않나. 신혼부부 중 난임 비율이 15%인데 지금 수준으로 가면 30%까지 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 외에도 ‘건강을 담보로 코 묻은 돈을 빼낸다’나 ‘닭장과 같은 PC방’, ‘셧다운제는 담배나 술, 성적 자기결졍권처럼 4차산업혁명 시대에 우리 사회가 안전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로 본다’, ‘TV, 컴퓨터, 스마트폰은 잘못 이용하면 재앙’ 등 일반적으로 공감하기 어려운 내용으로 발제를 이어나갔다.

▲ 이용중 대표가 제시한 자료 (사진출처: '강제적 셧다운제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토론회 자료집)
그렇다면 이용중 대표는 왜 게임을 ADHD나 비만 등의 원인으로 든 것일까? 이에 대해 그는 “보통 아이들은 25분 정도 식사를 해야 하는데 게임하는 아이는 5분 안에 먹거나 게임을 하며 먹는다. 그것도 질 낮은 음식 위주다. 여기에 생수가 아닌 가공음료를 마시고 햇빛 쪼이는 시간도 부족하다. 공부도 밤 11시 넘어서 하는 경우가 있는데 심야에 공부를 하면 성적이 떨어진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연구된 이야기다”라고 밝혔다. 아이들이 밥을 급하게 먹고, 가공음식을 주로 먹고, 햇빛을 쪼이지 않고 늦게 자는 것이 게임에서 비롯됐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현장에 방문한 대학생이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스마트폰은 학생들의 놀거리 중 하나인데 이것이 재앙이라면 왜 이렇게 학생들이 이를 자주 이용하느냐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다른 친구들과 놀 시간이 부족할 때 혼자서도 컴퓨터나 모바일을 쓰면 놀 수 있기 때문이다. 오프라인이 아니라도 교류할 수 있는 매체다. 이 매체를 활용하는 것을 재앙이라고 표현한 이유가 궁금하다”라고 말하며, 이해 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토론회 좌장으로 참석한 고려대학교 권헌영 교수 역시 “셧다운제의 경우 두 가지 가치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데 이러한 토론은 본인의 의견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다”라며 “각 의견에 대한 팩트를 확실하게 한 후 결론에 도달해야 한다. 셧다운제에 대한 팩트가 조사된 후에 찬반 논의는 더 건전해질 수 있다”라고 전했다. 즉, 주장에 앞서 정확한 팩트체크가 중요하다는 것이 권 교수의 의견이었다.
SNS 댓글이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
1
베일에 싸여 있던 '아이온 2' 상세 정보, 드디어 공개
-
2
용산에 생긴 블루 아카이브 첫 상설 카페, 가봤습니다
-
3
[오늘의 스팀] 페이트/할로우 아타락시아 리마스터 호평
-
4
[오늘의 스팀] 동접 33만 돌파한 배필 6, 유저 반응 보니
-
5
백화점 이어, '이터널 리턴' 님블뉴런도 폭탄 테러 위협
-
6
문명 시리즈 포함, '4X’ 게임 스팀 할인 열린다
-
7
디아블로 4 총괄 로드 퍼거슨, 블리자드 떠났다
-
8
내 공포 내성은 몇 점? ‘공포내성진단테스트’ 20일 출시
-
9
넥슨에 해결 촉구, 화섬노조 네오플분회 12일 결의대회
-
10
배틀필드 6, 테스트 사전 접속 40분만에 스팀 동접 25만
스테고CH2017-09-15 12:10
신고삭제http://v.media.daum.net/v/20120207150319606
게임을 할 때 패스트푸드를 먹는 게 잘못된 식습관인 건 맞지. 근데 그건 게임할 때 가급적이면 다른 음식을 먹지 말라든가 하는 식습관 이용 교육이 우선인 거 아닌가? 그리고 그럼, 텔레비전은 왜 규제 안 하냐? 카우치 포테이토라고, 텔레비전 시청 중에 무의식적으로 음식 계속 먹어서 살 찌는 경우도 있는데.
예능 프로그램을 보면서 과자를 무의식적으로 집어먹는다고 해서 예능 프로그램을 탓하는 경우는 못 봤는데요.
sns는 규제 안하나요? 제가 한 떄 트위터 중독으로 좀 몸살을 앓았는데....
난임의 원인이 게임 때문이라는 주장의 과학적 근거는요?
미국에도 하루의 1/3을 디지털 기기 이용으로 보내는 아이들이 꽤나 많다던데, 그럼 그런 나라들은 왜 이걸 부모의 책임에 맞기지, 국가공권력으로 통제하지 않나요?
악마이2017.09.15 11:55
신고삭제데이터 전문가 좀 뽑아라.. 돈 그리 쳐 받고 어디에 쓰는거야?
그 데이터를 가지고 어떻게 그 결론에 도달하는지 이해가 안된다.
셰르파2017.09.15 11:57
신고삭제게임을 하면 선천성 기형이 늘어난다고? 선풍기 틀고 자면 질식사 한다는 이론에 이어서 개소리 오브 베스트로 꼽힐만하다.
스테고CH2017.09.15 12:10
신고삭제http://v.media.daum.net/v/20120207150319606
게임을 할 때 패스트푸드를 먹는 게 잘못된 식습관인 건 맞지. 근데 그건 게임할 때 가급적이면 다른 음식을 먹지 말라든가 하는 식습관 이용 교육이 우선인 거 아닌가? 그리고 그럼, 텔레비전은 왜 규제 안 하냐? 카우치 포테이토라고, 텔레비전 시청 중에 무의식적으로 음식 계속 먹어서 살 찌는 경우도 있는데.
예능 프로그램을 보면서 과자를 무의식적으로 집어먹는다고 해서 예능 프로그램을 탓하는 경우는 못 봤는데요.
sns는 규제 안하나요? 제가 한 떄 트위터 중독으로 좀 몸살을 앓았는데....
난임의 원인이 게임 때문이라는 주장의 과학적 근거는요?
미국에도 하루의 1/3을 디지털 기기 이용으로 보내는 아이들이 꽤나 많다던데, 그럼 그런 나라들은 왜 이걸 부모의 책임에 맞기지, 국가공권력으로 통제하지 않나요?
스테고CH2017.09.15 12:20
신고삭제난 어렸을 적에 컴퓨터로 크레이지 아케이드나 카트라이더, 스타워즈 레이싱 같은 거 하고 있으면 엄마께서 오렌지나 사과 깎아 주셨음. 게임하면서 간식거리를 먹을 순 있지, 주식을 해결하는 사람은 보기 힘들지 않나?
Kamile2017.09.15 12:25
신고삭제하.. 정말 증거하나 없는 말을 저런 곳에서 말하고 자빠졌네. 비만, 아토피, 난임 어느 하나에도 게임탓이라는 연구결과 하나 없는데 언제까지 증거없는 소리만 저렇게 하고 있을지. 저따구로 말하고 있으니까 팩트가 없지. 10년 전에는 그딴 증거 없는 말에 휘둘렸지만 이제 부모들도 인터넷 세대라서 그딴 개소리는 이제 통하지 않아요 늙은이씨.
Jeon2017.09.15 12:41
신고삭제위에 든게 뭐가 있길래 저런 소리밖에 지껄이지 못하는걸까
Jeon2017.09.15 12:42
신고삭제주장을 하려면 제대로 된 근거를 가져오던가. 게임과 위에 나열한 그 어떠한것도 관계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제대로 나온게 하나라도 있던가?
Jeon2017.09.15 12:43
신고삭제TV에서 허구헌날 불륜에 막장소재로 나오는 드라마가 한두개가 아닌데 왜 그런쪽은 조용한거지? 드라마를 어른들만 보는지 아나? 그리고 애초에 밥 급하게 먹고 가공음식 섭취, 늦게 자는건 게임이 문제가 아니라 머저리같은 교육시스템이 문제다. 이상한데로 논점 흐리지마라 좀.
karengj2017.09.15 13:25
신고삭제뇌에 머가들었냐.. 게임갖고 규제할거면. '과도한' 업무랑 '과도한' 공부부터 규제해라 . 대한민국 대표적인 병의 원인이다. 중국하고 일본 게임시간은 우리랑 비슷한데 한번 비교해봐라 . 저거 지구온난화에 쓰레기 증가에 미세먼지증가에 원인이 많아서 전세계적으로 아동질병증가했을게 뻔한데 저런 쓰레기같은 소리하는 저런 넘 빨리 없애라.
그린포비돈2017.09.15 13:53
신고삭제뭔 별 개소리야... 그럼 직장인들 중에는 일이 바빠서 5~10분 내로 식사끝내는 사람이 수두룩빽빽이고, 그 조차도 없어서 돌아다니면서 빵 몇 조각으로 허기 때우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럼 그런 사람들에게 일하는 것을 제한해야 하나?
어른들이 밥을 급하게 먹고, 가공식품을 주로 먹고, 햇빛을 쪼이지 않고 선크림과 모자로 온통 가리는 것이 "일"때문이라고 하면 그럼 그건 일에서 비롯되었다는 말하는 거하고 뭐가 틀려?
박로마2017.09.15 15:46
신고삭제이미 문재인 대통령님은 4차 산업혁명의 주력을 게임 혁명으로 하셨다. 막을 길 없다.
박로마2017.09.15 15:48
신고삭제그리고 아이(자녀)의 비만이나 건강, 질병, 정신적인 문제 그런 것의 주 발생 요인은 아동학대라던가, 가정 문제, 부모의 부부싸움, 이런 것부터 찾아야하는게 순서아니냐?ㅋㅋ
꼼지락2017.09.15 16:08
신고삭제저렇게 따지면 술.담배 나라에서 금지시키지왜.. 게임을 적당하게 하는것을 교육하는것이 우선인거 같은데.
정크푸드...예로들면 햄버거만 3시새끼 몇년 먹으면 빨리죽을텐데 햄버거 못팔게 할꺼냐고..
애니뷰윗치2017.09.16 01:06
신고삭제그따위 주장이나 할반엔 아아들 운동 좀 시키라!
허구헌날 공부한다면서 책상에 앉아있는데 운동
부족으로 살이 안찌겠어? 그리고 스트레스
받아 스트레스 푼다고 자극적인패스트푸드를
먹는다는걸 알면서도 저따위 주장이나 하나..
어떻게 과거하고 달라진게 없냐..
일잔2017.09.16 13:58
신고삭제정말... 정말 기적의 논리회로를 가진 분들이 정치를 하고 있으니 이 나라의 앞날이 창창하다못해 대기권을 뚫고 태양계를 벗어나고 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