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구동성] 꼬리 자른 공룡
2018.02.02 17:03게임메카 류종화 기자

메카만평

얼마 전 넷마블게임즈가 서비스하는 ‘대항해시대 온라인’에서 불미스러운 사건이 터졌습니다. 게임 운영자가 권한을 남용해 아이템을 제작, 현금 거래 사이트에 판매하다 덜미를 잡힌 것이죠. 이번 사건은 게임업계의 허술한 내부 보안 시스템이 빚어낸 비극입니다. 내부 직원 한두 명이 손쉽게 게임 DB를 조작해 아이템을 부정 수급할 수 있다는 것은 큰 문제죠.
사건이 터지자 넷마블이 빠르게 대처한 것은 칭찬할만 하죠. 하지만 정작 아쉬운 부분은 따로 있었습니다. 일이 터진 후 넷마블은 공식 사이트에 공지로 사과문을 게재했는데요, 글 내용을 보면 “운영 외주업체 담당자가 게임 아이템 제작 및 판매 행위를 했다”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대항해시대 온라인’을 운영하는 회사는 넷마블게임즈의 100% 자회사 IGS라는 곳입니다.
사실 넷마블 측 설명이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닙니다. IGS는 게임 운영과 QA, 마케팅 분야에서 독자적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넷마블과는 별도 법인입니다. 그러나, 애초에 IGS는 게임 서비스를 전담하기 위해 2005년 CJ E&M으로부터 분사해 나간 회사입니다. 단순한 계약 관계 회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즉, 이번 일은 명백히 넷마블 게임에서 넷마블 자회사 직원이 벌인 일입니다. 넷마블이 비난의 화살을 피하긴 어렵습니다.
그러나 넷마블 측 사과문을 읽어 보면 마치 넷마블과는 계약 관계일 뿐인 제 3의 외주업체의 잘못이 연상됩니다. 얼핏 보면 넷마블은 피해자로 보이기까지 하죠. 교묘한 어법으로 책임의 본질을 자신들에게서 IGS로 돌린, 마치 ‘꼬리자르기’를 연상시키는 행위입니다.
게임메카 유저들도 넷마블 측의 이런 변명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냈습니다. 게임메카 ID 컴펄 님은 "자회사를 외주업체라고 말하는 건 사기 아니냐" 라며 격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게임메카 ID 라리언 님 역시 "금방 들통날 변명을 왜 하는 거지" 라고 비난에 힘을 보탰습니다.
작년 한 해, 넷마블은 직원 근로환경 문제로 직격타를 맞았습니다. 해당 사건이 겨우 잠잠해질 즈음, 이번에는 100% 자회사를 굳이 ‘외주업체’라고 표현하며 끊어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상황에서 가장 걱정되는 건 역시 직원들입니다. 연일 이어지는 부정적 소식 속에서 회사에 대한 믿음을 지키기란 쉽지 않겠죠. 더욱이 경쟁사에서는 CS/운영파트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을 발표하는 등 긍정적 소식이 전해져 오고 있는 와중이니까요. 넷마블에게 당장 필요한 것은 외부에 비춰지는 이미지메이킹보다도, 내부 직원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구동성]에 인용된 유저댓글 중 매주 한 분씩을 추첨해 제우미디어의 게임소설(리퍼 서적)을 보내드립니다. 선정된 유저분께서는 '게임메카 회원정보'에 기재된 주소 및 연락처를 배송 가능한 곳으로 수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주 우수 댓글: 컴펄 (증정 서적: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전쟁의 물결 / 크리스티 골든 지음)
▲ 매주 우수 댓글 유저 1분에게 증정되는 제우미디어 게임소설
(리퍼 서적은 출간 후 일정 기간이 지나 출판사로 돌아온 제품으로, 새 책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SNS 댓글이 없습니다.
Tomato-G2018-02-03 18:57
신고삭제빠른 대처 뿐만이 아니라 꼬리자르기가 아닌 솔직히 허술한 관리 체계의 문제점을 인정하고 자성하는 모습을 보여줬더라면 훨씬 좋았을텐데요... 이러니까 요즘 남용되는 헬조선이라는 말이 자꾸 회자되는거 아닐까요...
푸른곰팡이2018.02.02 17:39
신고삭제저거 꼬리 갈무리하면 '넷마블의 비리' 얻을 수 있는 겁니까
쉔필드2018.02.02 19:19
신고삭제개소리도 정도껏해야지ㅋㅋ 그렇게 따지면 넥슨코리아 자회사인 넥슨네트웍스, 넥슨레드도 외주업체라 해야것꾸만ㅋㅋㅋ 엄연히 법인이 다른데다가 타회사 인수한거니까ㅋㅋ 넷마블 옹졸한것도 정도가있지 차암 말이쉽구먀
미르후2018.02.02 20:20
신고삭제도대체 직원 관리를 어떻게 하길래~~ 회사도 문제지만.. 직원 마인드도 문제네..그리고 외주탓 하기 이전에 니들 스스로 인정도 하고 그래라.. 책임 회피 하지 말고 ㅡㅡ;; 쯧쯧
Kamile2018.02.02 21:07
신고삭제뭐 저런짓 해도 할꺼잖아 넷마블꺼
bboongya2018.02.02 21:54
신고삭제넥슨 : 저 꼬리 채집해서 냠냠냠
로빈2018.02.03 02:57
신고삭제대온 유저 입니다. 사실 이것만이 문제가 아니죠 이거보다 먼저 문제가 되는건 다른 게임에 비해 많은 해킹 피해를 당한다는 것입니다. 대항해시대 인벤에서 해킹 으로 검색만 해도 정말 심하다 싶을 정도고 저 역시 일주일에 한두번은 해킹시도가 들어 옵니다. 접은사람을 제외하고도 해킹 당했다는 사람이 이렇게 많은데 접은 사람들은 얼마나 많이 해킹 당했겠습니까? 하지만 넷마블 측은 전혀 조취를 취하지 않고 오히려 해커를 보호하는 듯한 태도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 역시 담당하는 운영자가 해커에게 개인정보를 팔고 일부로 해킹을 묵인하는게 아니냐는 의구심도 들고 있습니다. 넷마블 측에서는 전혀 해명도 안하고 비밀번호 관리를 제대로 안한 유저 탓으로만 돌리고 있습니다. 공개된 내용을 보면 딱 2군데에서 해킹 시도가 들어오지만 간단한 IP차단 조차도 취하지 않습니다.
Tomato-G2018.02.03 18:57
신고삭제빠른 대처 뿐만이 아니라 꼬리자르기가 아닌 솔직히 허술한 관리 체계의 문제점을 인정하고 자성하는 모습을 보여줬더라면 훨씬 좋았을텐데요... 이러니까 요즘 남용되는 헬조선이라는 말이 자꾸 회자되는거 아닐까요...
3만원2018.02.03 22:55
신고삭제말로만 욕 싸지르지말고 불매 하면 됩니다.
ZACKS2018.05.02 22:09
신고삭제으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