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으로 스팀 게임 즐길 수 있다, ‘스팀 링크’ 앱 구글 출시
2018.05.18 15:02게임메카 김헌상 기자

▲ '스팀 링크' 사용 화면 (사진출처: 구글 플레이스토어)
스팀 라이브러리에 있는 게임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기존 TV와 PC를 연결했던 ‘스팀 링크’를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나온 것이다.
밸브는 17일(현지기준), ‘스팀 링크’ 앱을 구글 플레이에 출시했다. 국내 구글 플레이에서도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나 현재 서비스 중인 앱은 베타 버전이다. iOS 버전은 추후 애플 앱스토어로 나올 예정이다.
‘스팀 링크’ 핵심 기능은 모바일 기기에서 스팀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앱을 사용하면 PC와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을 연동시켜 스팀 라이브러리에 접근해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기존에 PC와 TV를 연결하는데 필요했던 ‘스팀 링크’ 기기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좀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환경에 따라 해상도 등을 낮추는 등, 스트리밍 품질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있다. 먼저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PC와 모바일기기가 동일한 네트워크 상에 있어야 한다. 즉, 밖에 나가서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은 다소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조작을 위해 모바일 기기와 연동이 가능한 블루투스 컨트롤러나 스팀 컨트롤러도 필요하다.
이 밖에도 PC에서 실행되는 게임을 모바일 기기의 화면으로 보여주는 스트리밍 방식이기 때문에, 인터넷 환경에 따라 약간의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밸브는 이더넷을 사용해 컴퓨터를 5Ghz 와이파이 라우터에 연결하고, 모바일 기기를 라우터에서 너무 멀지 않은 장소에서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해야 최대의 성능을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스팀 링크로 접속한 라이브러리 (사진출처: 구글 플레이스토어)
많이 본 뉴스
-
1
[오늘의 스팀] 소울라이크 신작 명말 ‘압도적으로 부정적’
-
2
김용하 PD "미소녀게임 'AI 딸깍'으로는 못 만든다"
-
3
불쾌한 뒷맛 남긴 소울라이크, 명말: 공허의 깃털
-
4
사이버펑크 도시에서 전투 없이 살아가는 '니발리스'
-
5
송하나도 공략 대상, 오버워치 미연시 새 버전 中 출시
-
6
'선생님' 위한 공간, 블루아카 첫 상설 카페 용산에 열린다
-
7
얼마나 진짜 같으면! 데스 스트랜딩 스샷으로 성인 인증을
-
8
국내 논란 불구, 오블리비언 리마스터 900만 유저 돌파
-
9
[순위분석] 마비노기 모바일의 백어택, 로스트아크 위기
-
10
출시 두 달, 엘든 링 밤의 통치자 '2인 플레이' 온다
foriris2018-05-18 18:33
신고삭제PC에서 게임을 구동한걸 스트리밍 형식으로 플레이 한다는 겁니다.
PS4 remote play를 생각하시면 빠를것 같습니다.
미르후2018.05.18 16:01
신고삭제폰으로 하기엔 환경이... 힘들어 보이는데... 그저 해봤자 라이브러리,정보보기,목록 등등 밖에 안될텐데.. 진짜 플레이는 안될텐데.. 게임 자체가 지원이 되어야 ㅡㅡ;;
foriris2018.05.18 18:33
신고삭제PC에서 게임을 구동한걸 스트리밍 형식으로 플레이 한다는 겁니다.
PS4 remote play를 생각하시면 빠를것 같습니다.
KAGERON2018.05.18 18:38
신고삭제리모트해서 블투 지원하는 엑박S패드로 하면 되긴할거같네요. 근데 폰 성능이...
모리2018.05.18 22:43
신고삭제아니 밖에서 구동안되면 뭐하자는거지? ps4 리모트 플레이는 그냥 와이파이 잡히는 곳만 가면 어디서든 게임할 수 있는데 스팀 링크는 집안에서 화장실 갈때 사용해야 되나? 추후 개선해줄거라 믿네요.
히데요시2018.05.19 01:40
신고삭제플스 리모트처럼 직접 조작을 할 수 있는 그런 이미지를 생각했는데 컨트롤러가 따로 필요하고 네트워크 환경도 제한되는 거라면 핸드폰으로 화면만 비춰주는 것 같네요. 베타라고 해도 이런 걸 내놓은 의미가 뭔지 잘 모르겠군요;
라크2018.05.19 20:47
신고삭제스팀 M이 아니라 스팀 링크라는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후에는 모르겠지만 지금은 그냥 pc 화면 폰으로도 보기 정도....
기사 제목이 어그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