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구동성] 독도를 독도라 부르지 못하고…
2018.07.27 17:34게임메카 류종화 기자

메카만평

[관련기사]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 잘 날 없다고들 하죠. 작년 한 해 큰 말썽 없이 ‘국민 게임’ 소리를 들으며 흥행 가도를 달리던 ‘배틀그라운드’가 올해 모바일로 발을 뻗고 나서 연이은 구설수에 오르고 있습니다. 지난 주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에서 욱일기 문양 아이템을 출시했다가 뭇매를 맞은 데 이어, 이번 주에는 ‘독도’ 단어를 채팅 금칙어로 지정해놓은 것이 뒤늦게 발견돼 또 한 차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 국내 게임들에서 ‘독도’라는 단어는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됐습다. 활용법 역시 게임 내에서 ‘독도’ 글자를 모아 아이템을 얻는다던가, 독도를 주제로 한 퀴즈나 글짓기 이벤트를 하는 등이었죠. 게임사나 유저나 ‘독도는 우리땅’이라는 하나의 상식을 공유하고 있었기에 가능했던 행위들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지난해 해외 게임인 ‘월드 오브 탱크 블리츠’에서 ‘Dokdo’가 들어간 ID를 차단시켰을 때 ‘아무리 해외 게임이지만 두고 볼 수 없다’라는 반응이 나왔던 것이고요.
그런 관점에서 국내 업체인 펍지가 ‘독도’를 금칙어로 지정했다는 것은 파장이 더 클 수 밖에 없습니다. 단순 한 게임의 사건이 아니라 한국 사회에서 건드리지 말았어야 할 ‘독도는 우리땅’이라는 가치를 훼손시켰다는 지적까지 나오는 실정입니다.
게임메카 독자들 역시 실망스럽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게임메카 ID komme11님 "한 번은 실수로 그랬다 쳐도, 욱일기 다음에 독도라니. 의도적인 친일 행위라고밖에 생각이 안 든다", 네이버 ID anak****님 "웃음밖에 안 나오네" 같은 의견을 시작으로, SNS에도 이러한 정책을 채택한 펍지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을 성토하는 댓글이 줄을 이었습니다.
반면 이번 정책이 이해가 간다는 의견도 존재합니다. 한국과 일본에서 같은 서버로 동시 서비스되는 게임이니만큼 서비스사인 펍지 입장에서는 한일 유저 간 정치적 다툼을 방지하는 정책을 펼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한글 단어 ‘독도’ 뿐 아니라 독도의 일본 측 영문 표기 ‘Takeshima’를 비롯해 이와 비슷한 단어(Dakeshima 등)도 금칙어로 지정해 놓았습니다.
게임메카 ID msy님 역시 "독도만 막은 거면 몰라도 다케시마까지 막았으면 문제 없다고 보는데. 우리나라 사람만 즐기는 게임도 아니고 한국과 일본은 서버가 통합되어 있으니 독도 다케시마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 자체가 분쟁 위험이 다소 많음. 게임에서 외교적 분쟁 소지를 막아놓은 건 칭찬할 일 아닌가?" 라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한일 유저 간 분쟁 방지가 먼저인지, 한국인으로서 지켜야 할 가치가 먼저인지. 쉽사리 답을 내리기 어려운 문제인데요, 일단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전자를 택한 듯 보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구동성]에 인용된 유저댓글 중 매주 한 분씩을 추첨해 제우미디어의 게임소설(리퍼 서적)을 보내드립니다. 선정된 유저분께서는 '게임메카 회원정보'에 기재된 주소 및 연락처를 배송 가능한 곳으로 수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주 우수 댓글: komme11님 (증정서적: 메트로 2033 / 드미트리 글루코프스키 지음)

▲ 우수 댓글 유저에게 증정되는 제우미디어 게임소설
(리퍼 서적은 출간 후 일정 기간이 지나 출판사로 돌아온 제품으로, 새 책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
1
스팀 압긍 받은 ’알리야‘ 유저 한국어 패치 배포
-
2
[순위분석] 1년 새 최하위, 이터널 리턴 '위기’
-
3
엔씨소프트, 언리얼 엔진5로 차세대 리니지 만든다
-
4
둠 한정판 패키지 '박스'에서 둠이 돌아간다
-
5
부정행위 남발에, 몬헌 와일즈 ‘순위보상’ 폐지한다
-
6
윙 건담 메르시? 오버워치 2 X 건담 W 티저 공개
-
7
[오늘의 스팀] 그저 사진 찍을 뿐인 게임, 호평 이어져
-
8
스팀 할인에 대한 게이머 관심이 줄어들고 있다
-
9
긴 여정 마무리한 발더스 게이트 3, 마지막 패치 단행
-
10
출시 15주년 ‘메트로 2033 리덕스’ 17일까지 무료 배포
샐군2018-07-27 20:27
신고삭제다케시마도 금칙어니까 공평하다? 어이없네요.
중국이 고구려를 자기네 역사라고 하는데 '고구려'를 한국과 중국에 똑같이 금칙어로 적용시키면 공평하다고 생각합니까?
독도는 애초에 분쟁지역이 아닙니다.
이런 논란이 생기는 것부터가 일본의 의도가 먹혀 들어가는 겁니다.
샐군2018.07.27 20:27
신고삭제다케시마도 금칙어니까 공평하다? 어이없네요.
중국이 고구려를 자기네 역사라고 하는데 '고구려'를 한국과 중국에 똑같이 금칙어로 적용시키면 공평하다고 생각합니까?
독도는 애초에 분쟁지역이 아닙니다.
이런 논란이 생기는 것부터가 일본의 의도가 먹혀 들어가는 겁니다.
알수없어2018.07.28 01:43
신고삭제배그모바일 유통사인 짱개가 짱개했을 뿐
건쉽2018.07.28 07:37
신고삭제ㅋㅋㅋㅋ 난징대학살도 일본은 없는 역사라고 주장하니까 중국이랑 일본에서 똑같이 금칙어로 지정하면 짱깨들이 뭐라 반응할지 궁금하네
소여2018.07.28 16:12
신고삭제독도를 다케시마라 하는 게 문제지 독도를 독도라 하는게 왜 문제지? 독도와 다케시마를 둘 다 금지해놨으니 공평하다는 말을 하는 사람은 스스로 '독도는 분쟁지역이다' 라고 얘기하는 건가요?
미르후2018.07.29 17:00
신고삭제진짜 친일파가 게임을 만든것두 아니고.. 왜 이러냐... 욕 처 듣고 싶은가! 왜들 이러냐! 정신 차려라
Happlypart2018.07.29 20:51
신고삭제다케시마도 금칙어니 공평하다는 애는 진짜 머리에 총맞은애인가? 그러면 거슬리는 지명마다 다 시비걸어갖고 둘 다 사용 못하게하면 되는 거 아닌가? ㅋㅋ 시비거는애가 무조건 이득이구만 ;; 저 소리한 사람 족보, 행적 검사 좀 해봐야되는거 아닌가? 못해도 친일파지분이 꽤 있어보이는데 ㅋㅋㅋ
졸가메2018.07.30 09:01
신고삭제주도권이 중국으로 넘어가서 생기는 참사임.
3만원2018.08.01 00:56
신고삭제내가 친일파 놈들한테 물건을 사다니... 미쳤지, 미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