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트롤러 필요 없다, 오큘러스 퀘스트 ‘핸드 트래킹’ 추가
2019.12.10 15:02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VR 게임 강점 중 하나는 게임 속 세상에 들어간 듯한 몰입도 높은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컨트롤러 없이 두 손으로 여러 물건을 만지며 게임을 할 수 있다면 어떨까? VR 기기 대표로 손꼽히는 오큘러스 퀘스트에 이러한 기능이 추가된다. 사용자 손 움직임을 추적해, 이를 게임에 반영하는 핸드 트래킹이 이번 주에 도입된다.
오큘러스는 지난 9일(현지 기준), 자사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이번 주에 오큘러스 퀘스트에 핸드 트래킹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핸드 트래킹은 오큘러스 퀘스트 정면에 달린 트래킹 카메라를 통해 양 손 움직임을 측정하고, 이를 통해 컨트롤러 없이도 손으로 게임을 즐기거나, 앱을 조작할 수 있는 기능이다. 본래 2020년 도입을 목표로 했으나, 예정보다 빨리 추가됐다.
오콜러스 퀘스트를 가지고 있는 일반 사용자는 기기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오큘러스 브라우저, 오큘러스 TV와 같은 자체 앱을 컨트롤러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이어서 다음주에는 게임 및 앱 개발자를 대상으로 오큘러스 전용 앱에 핸드 트래킹을 적용할 수 있는 개발 도구(SDK)를 배포한다. 오큘러스는 내년에도 핸드 트래킹 개선 및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이라 밝혔다.
VR 게임은 몰입도가 높지만 설치가 어렵고, 익숙하지 않은 컨트롤러를 쓴다는 점이 불편하다는 지적이 이어져 왔다. 그러나 VR 시장에도 다른 기기와 연결하지 않고 쓸 수 있는 독립형 기기가 나오고 있고, 이번에는 컨트롤러 없이 두 손으로 더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법도 마련됐다. 조금씩 발전하고 있는 VR 게임이 언젠가는 진가를 발휘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많이 본 뉴스
- 1 세나 리버스, ‘쫄작’ 남기고 영웅 머리 크기 줄였다
- 2 “노안 때문에…” 드퀘 3 리메이크 플레이 포기 속출
- 3 20년 전과 올해 지스타 풍경 변화, 전격 비교
- 4 [롤짤] 한 명만! 젠지 FA에 몰려든 팀들
- 5 엘든 링 DLC 포함, 더 게임 어워드 GOTY 후보 발표
- 6 9년 만의 복귀, ‘마리오 카트 8 디럭스’ 해피밀 출시
- 7 [순정남] 배상 따위 하지 않는 '락카칠' 캐릭터 TOP 5
- 8 하프라이프 3는 레포데 때문에 나오지 못했다?
- 9 [포토] 금손 코스어 집합, 지스타 코스프레 어워즈
- 10 전염병 주식회사 이후를 다룬 ‘애프터 주식회사’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