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구동성] 넥슨의 불꽃슛!! 바람의나라가 해냈다
2020.07.24 18:03게임메카 이재오 기자

메카만평

지난주,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에 커다란 변화가 있었습니다. 출시된 이후 단 한 번도 구글 매출 1, 2위를 내어준 적 없던 리니지M과 리니지2M의 사이를 넥슨의 바람의나라: 연이 갈라놓은 것이죠. 정확히는 바람의나라: 연이 출시 1주일 만에 구글 매출 2위에 오르며 리니지2M을 최상위권에서 밀어내는 데 성공한 겁니다.
바람의나라: 연의 활약이 의미가 있는 이유는 리니지 가문이 독식하던 매출 구조를 바꿨다는 점입니다. 구글 매출 순위는 작년 12월 리니지2M이 출시된 이후 8개월 동안 줄곧 1, 2위를 고수해 왔습니다. 형 리니지M이 동생 리니지2M을 꺾고 1위에 올랐던 잠깐의 변동을 제외하면 최상위권은 언제나 리니지 가문의 차지였습니다. 오죽했으면 국내 게임업계에는 "모바일게임은 아무리 잘해도 3위가 최고"라는 이야기가 돌았을까요.
이번의 순위 변동은 모바일게임 매출 구조 그 자체에도 큰 변화를 가져온 사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리니지 시리즈가 소수의 헤비 과금 유저를 타깃으로 한 게임이라면, 바람의나라: 연은 뽑기 비중을 낮추고 패키지 상품과 시즌 패스 등으로 다수의 소과금 유저를 타깃으로 했습니다. 쉽게 말해 이젠 소수의 과금 유저에 의존하지 않아도 최상위권을 노릴 수 있게 된 셈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게임들이 대부분 시즌패스를 도입하며 바람의나라: 연과 비슷한 구조를 취하고 있는 것을 생각하면 긍정적인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이머들도 바람의나라: 연의 이 같은 흥행을 반기는 분위기입니다. "오픈 효과라고 해도 리니지 형제를 갈라낸 건 대단한 거다", "뽑기 의존도가 낮아서 좋았다" 등의 의견을 보면 알 수 있죠. 한 유저는 "웬만한 PC MMORPG보다 재밌고 핵 프로그램에 대한 빠른 대응도 좋았다"며 "전반적으로 유저들과 소통하려는 자세가 눈에 보여서 충분히 즐길만한 게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반대로 "우리나라 게임이 옛날의 영광에 취해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의 반증은 아닐까"라며 우려를 표하는 의견도 있었습니다만,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의견이 많았습니다.
바람의나라: 연이 만들어낸 균열로 인해 모바일게임 시장이 한층 치열해질 예정입니다. 굳이 헤비 과금 유저에 의존하지 않아도 매출 최상위권을 노릴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됐기 때문이죠. 모바일게임에선 잘해야 3등이라는 이야기도 이제는 낭설이 됐습니다. 이번 순위 변동이 모바일게임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올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이구동성]에 인용된 유저댓글 중 매주 한 분(게임메카 계정)씩을 추첨해 제우미디어의 게임소설(리퍼 서적)을 보내드립니다. 선정된 유저분은 회원정보에 기재된 e메일로 발송되는 당첨 안내 메일로 주소 및 연락처를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주 우수 댓글은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
1
[오늘의 스팀] 몬헌 와일즈, 업데이트 후 평가 ‘바닥’
-
2
철권 GOAT였던 아슬란 애쉬, 도핑 징계 결과 발표
-
3
공부할 때 켜 놓는 게임 '스터디 위드 미' 스팀서 공개
-
4
[매장탐방] 스위치 2 ‘키 카드’ 불호, 생각보다 더 컸다
-
5
실물 포켓몬 크기 '가디안 봉제인형' 국내 정식 발매된다
-
6
재미없는 인터미션 억지로, 마리오 카트 월드 불만 폭발
-
7
[오늘의 스팀] 한 달 차, 재평가 중인 엘든 링 밤의 통치자
-
8
스트리트 파이터 6와 에스파 컬래버, 주리 신의상 추가
-
9
스팀 게임 SSD 설치, 권장에서 필수로
-
10
아이온 2 첫 포커스 그룹 테스트, 유저 반응 호평
샐군2020-07-24 22:49
신고삭제그켬...
샐군2020.07.24 22:49
신고삭제그켬...
악마이2020.07.25 00:38
신고삭제리니지2M 을 이길줄은 솔직히 몰랐다... 와... 얼마나 똥멍청했으면 그런 IP를 지금까지 썩혀둔거냐? 비밀병기라서 아낀건 아니잖아?
ProTech2020.07.25 12:36
신고삭제그래봤자 현질망겜..
수익 만을 위한걸 줄창 뽑아냈으면 정말 게임다운걸 만들 만도 한데..
물론 넥슨이 듀랑고 만들어 놓고 운영 잘못해서 패망했지만
이건 좋은 시도였다고 생각함..
듀랑고 같은 시도를 계속 해줬으면 좋겠는데 이젠 그러기 싫은가보네..
미르후2020.07.27 10:32
신고삭제그래도 모바일 겜은 안해! 믿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