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직원 해고 및 형사고소, 던파 사태 최종 결과 발표
2020.09.17 16:00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최근 업계 및 시장에 큰 충격을 준 던전앤파이터(이하 던파) 직원 부정행위 사태에 대한 최종 결과가 나왔다. 해당 직원은 해고되며, 경찰에 형사 고소도 완료했다.
네오플 노정환 대표는 17일 던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직원 부정행위에 대한 최종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발표 핵심은 3가지로 직원 징계, 수사의뢰, 재발방지로 나뉜다. 우선 직원 징계의 경우 문제의 계정 ‘궁댕이맨단’을 소유한 직원을 해고한다. 이 직원은 유저 DB 복구에 사용하는 DB 툴 작업의 취약점을 악용해 라이브 서버에 있는 본인 계정에 희귀 아이템을 등록하고, 각종 재화를 외부에 유출한 것으로 밝혀져 유저들에게 충격을 줬다.
이와 함께 관리직에도 징계를 내린다. 해당 직원 팀장과 강정호 디렉터, 던파 개발본부 본부장 등 지휘 계통에 있는 모든 직책자에 대해 직원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책임을 물어 정직 처분을 내렸다. 네오플 사규상 정직은 해고 다음으로 무거운 중징계다. 마지막으로 ‘궁댕이맨단’ 직원 외 내부 정보를 유출한 직원도 3개월 정직 처분을 받았다.
두 번째로 수사의뢰에 대해 우선은 부정행위를 저지른 직원을 경찰에 형사 고소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일에 발표된 추가 안내문에서도 이 직원에 대한 징계와 고소, 고발을 진행할 계획이라 전한 바 있다. 아울러 이번 던파 사태는 부정행위가 발각된 직원 외에도 같은 길드에 속한 다른 직원에 대한 의혹도 있었다. 이에 대해서는 내부 감사한 결과 추가로 가담한 것은 없다고 확인했으며, 보다 정확하게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이 역시 수사를 의뢰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은 재발방지다. DB 툴 작업 프로세스 취약점을 보완하고, 점검 중 테스트 프로세스를 개선한다. 아울러 어뷰징 의심 신고 핫라인을 구축하고, 직원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문제가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고, 사후에도 관련 사건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것이라 전했다.
이와 함께 모든 유저에 대한 보상을 발표했다. 17일 점검 후부터 10월 15일까지 모든 유저에게 클론 레어 아바타 풀 세트 상자, 찬란한 엠블렘 풀세트 상자, 버프 플래티넘 엠블렘 선택 상자를 제공한다.
네오플 노정환 대표는 “이번 사태로 인해 저희 게임을 아껴주신 모든 유저 여러분께 크나큰 실망을 안겨드렸습니다. 회사와 전 직원을 대표하여 고개 숙여 진심으로 사죄 드립니다”라며 “궁댕이맨단 계정 소유 직원은 유저 여러분들의 신뢰를 훼손하는 심각하고 부끄러운 부정행위를 저질렀습니다. 회사는 석고대죄하는 심정으로 철저한 진상 조사에 임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넥슨 이정헌 대표 역시 사내 공지를 통해 던파 사태에 대한 입장을 전했다. 이 대표는 “향후 회사 내에서 회사의 발전을 저해하고 구성원들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일체의 행위에 대해서는 지위고하와 사안의 경중을 가리지 않고 최고의 수위로 책임을 묻겠다. 어떠한 관용도 베풀지 않을 것이며 지휘 책임도 엄중하게 묻겠다”라며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게임 속 환경은 또 하나의 삶이자 생태계이다. 그 생태계를 활기차고 균형 있게 만들기 위해 지원하고 감시해야 할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 넥슨이 기업 규모뿐 아니라 업계에서 가장 깨끗하고 신뢰 가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
1
[오늘의 스팀] 대작 제치고 1위, 깜짝 신작 '스케줄 1'
-
2
유저 모드 위해, 크래프톤 ‘인조이’ 데누보 적용 취소
-
3
[오늘의 스팀] 인조이, 출시와 함께 전세계 판매 1위
-
4
[포토] 기계식 키보드도 이 정도면 작품이네
-
5
인조이, 게임 초반 놓치기 쉬운 ‘꿀팁’ 7선
-
6
스위치 2 국내 체험회 응모 시작, 6월 출시에 무게
-
7
‘사이버펑크 고’ 나오나? CDPR-스코플리 협력 발표
-
8
[롤짤] 협곡은 대 피어리스 시대를 맞는다
-
9
축구공으로 때린다, 호날두 '아랑전설' 캐릭터로 등장
-
10
논란에도 불구, 어크 섀도우스 전작들보다 더 팔렸다
ej****2020-09-17 17:51
신고삭제공식 홈페이지에 아직 최종아니라고 하는데 최종이라고 쓰신거는 따로 무언가 조사하신건가요?
ㅇㅇㅇㅇ2020.09.17 17:22
신고삭제꼬리짜르기 개역겹네 일러 컷신 구리다니까 소비자가 패스트 푸드같은거나 좋아한다고 소비자탓 도덕성 운운하더니 속이 썩어 문드러지는데 주동자 하나 자르고 옛다 처먹어라 하고 던지는 필요도 없는 템들ㅋㅋ
d99****2020.09.17 17:30
신고삭제노정환 대표의 공지에선 "당사자 말고도 추가로 적발된 인원은 없다"는 내용이 없었는데, 해당 부분은 기자님께서 따로 조사하신 건가요?
CYW2020.09.17 17:32
신고삭제이 기사의 핵심은 '이번 던파 사태는 부정행위가 발각된 직원 외에도 같은 길드에 속한 다른 직원에 대한 의혹도 있었다. 이에 대해서는 내부 감사한 결과 추가로 가담한 것은 없다고 확인' 이다. 내부 감사한 결과 추가로 가담한 것은 없다고 한다.
ej****2020.09.17 17:51
신고삭제공식 홈페이지에 아직 최종아니라고 하는데 최종이라고 쓰신거는 따로 무언가 조사하신건가요?
루윈리나2020.09.17 18:18
신고삭제아직 최종 결과 나오지도 않았고 내용 나오면 계속 알리겠다고 했는데 누구 맘대로 최종결과래?
아직 선고에 대한글도 나온거도 아니고 기레기님아 뇌피셜로 적지마라
피아2020.09.17 18:23
신고삭제진척도 공지가지고 이미끝난거처럼기사쓰시네 사내조사중단하고 수사기관으로이양했다는공지인데 뭘보고 최종결과라고설레발치심?
붉은사막빨리나와라2020.09.17 18:35
신고삭제공범들을 찾아내야함... 메이플도 지금 수상하고..
티젤리2020.09.17 18:56
신고삭제응 꼬리자르기
악마이2020.09.17 22:28
신고삭제던파가 이런 사건 처음이 아니잖아? 사건 터지기 전에 구조적인 문제점을 개선하지 못했다면 사건 터지고 나서는 다시는 이런 일이 안 생기게 구조적인 문제점을 개선해야 하는거 아닌가? DB 관련 데이터 조작할때는 팀장에게 자동으로 보고가 이뤄지도록 시스템을 만들던가? 동네 구멍가게 운영하냐?
악마이2020.09.17 22:30
신고삭제팀장 이상급 처벌 받은거는 구조적 문제점을 개선하지 못한 거에 대한 책임이니 억울해 하지 마세요. 그 자리에 뻘짓하라고 앉혀놓은거 아니고 그러한 것들 검토해서 해결하라고 직책과 권한을 준 자리이니 말입니다.
Happlypart2020.09.18 10:42
신고삭제이번 사태로 잃은 신뢰에 대한 보상템 치고는 너무 짜고, 해당 직원이 1명만 있는게 아니었던걸로 아는데 .. 아예 저 궁댕이단이 소속되어있는 길드가 있었고, 사태 커지니까 길드까지 해체한것으로 보아서 길드원들도 다 연관된 직원이었던걸로?
민블리2020.09.23 20:59
신고삭제뭔지몰라도 크게해먹었나보네
몇년살까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