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문의 사과문, 카운터사이드에 무슨 일이 있었나?
2021.04.15 14:11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출시 후 무수한 운영 이슈로 험난한 여정을 걸어온 카운터사이드에 또 일이 터졌다. 13일에 진행된 패치에 대한 유저 반발이 거세지며 여론이 악화된 것이다. 이에 제작진은 장문의 사과문과 함께 패치 의도와 이후 보완책을 발표했다.
사건은 지난 12일에 패치 노트가 공개되며 시작됐다. 13일 진행되는 패치 내용을 사전에 알리는 부분이었는데, 여기서 유저들이 크게 두 가지 문제를 지적했다. 하나는 게임 내 행동력이라 할 수 있는 이터니움 최대 보유량이 줄어드는 것이다. 관리지원금 시스템이 개편되며 이터니움이 자동으로 충전되고 시간당 충전량이 증가했으나, 최대 보유량이 기존 3만에서 1만 2,600으로 40% 수준으로 감소했다. 최대 보유량이 감소하며 자동 충전으로 편의성을 높이겠다는 기획 의도가 무의미해졌고, 줄어든 보유량으로는 제대로 게임을 플레이하기 어렵다는 비판을 받았다.

두 번째는 유저 사이에서 가성비가 좋다고 평가된 패키지 상품 다수가 판매 중단된 것이다. 플레이를 통해서도 무료로 수급할 수 있는 유료 재화 ‘쿼츠’로 구매할 수 있었던 주간 쿼츠 채용권이다. 앞서 이야기한 이터니움 최대 보유량은 기존대로 복구됐고, 판매 중단된 패키지 중 일부는 개편되어 현금 구매 방식으로 돌아왔다.
그런데 13일 패치 후 유료 재화인 관리국 기념 주화로 구매할 수 있었던 기밀채용 스타터 패키지가 예고 없이 현금 구매로 바뀌었고, 주화로 구매할 수 있었던 패키지 일부가 사라지며 기존에 모아놓은 주화 가치가 크게 떨어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제작진은 13일 오후에 후속 패치를 통해 기밀채용 스타터 패키지 구매 재화를 기존대로 현금에서 주화로 변경했다. 그러나 성난 민심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았다. 이에 한 유저가 14일에 게임 개발사인 스튜디오비사이드 사무실이 있는 건물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기에 이르렀고, 류금태 대표와 박상연 디렉터와 면담을 가지기도 했다.
그리고 14일 저녁 7시 55분, 제작진 사과문이 공식 커뮤니티에 올라왔다. 요지는 이터니움 및 패키지 개편을 진행함에 있어 기획 의도 및 계획 설명, 패치 내용 사전 안내가 미흡했고, 이는 분명한 실책이라는 것이다. 아울러 상점 개편에 관련해서는 과금 여부와 관계 없이 채용(캐릭터 획득) 및 기타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꾸준히 관리할 예정이며, 주화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도 계속 추가할 예정이라 밝혔다.
많이 본 뉴스
-
1
[오늘의 스팀] 대작 제치고 1위, 깜짝 신작 '스케줄 1'
-
2
유저 모드 위해, 크래프톤 ‘인조이’ 데누보 적용 취소
-
3
[오늘의 스팀] 인조이, 출시와 함께 전세계 판매 1위
-
4
패스 오브 엑자일 2, 정식 출시 연말로 연기
-
5
인조이, 게임 초반 놓치기 쉬운 ‘꿀팁’ 7선
-
6
‘사이버펑크 고’ 나오나? CDPR-스코플리 협력 발표
-
7
축구공으로 때린다, 호날두 '아랑전설' 캐릭터로 등장
-
8
[오늘의 스팀] 폴아웃 풍 신작 아톰폴, 평가 ‘매긍’
-
9
어크 섀도우스, 유비식 오픈월드는 버려야만 한다
-
10
마비노기 모바일, 할머니가 떠먹여주는 RPG
한윤찬2021-04-15 23:39
신고삭제유져들편의성은 전혀 생각하지않고 그냥 자기들 마음대로 패치를 강행했나보군요.
요즘 이렇게 운영하면 유져들 도망가기 딱좋죠. 운영진 정신차리길.
검은13월2021.04.15 21:26
신고삭제다만 다른 유저들은 뭐임? 왜 절함? 이러는중
하늘길2021.04.15 21:59
신고삭제진짜 넥슨은 구제불가네 ㅋㅋㅋ그나마 좀 어떻게든 살려볼려고하는게임이 카사로 알고있었는데 그게임마저 나락이네 ㅠㅠ
Bnv2021.04.16 14:21
삭제된 내용입니다.
한윤찬2021.04.15 23:39
신고삭제유져들편의성은 전혀 생각하지않고 그냥 자기들 마음대로 패치를 강행했나보군요.
요즘 이렇게 운영하면 유져들 도망가기 딱좋죠. 운영진 정신차리길.
ruch****2021.04.16 15:02
신고삭제저게 바로 사내문화라는겁니다. 수년간 단체생활하면 사람성향도 바뀌는법이죠. 넥슨이라는 회사의 사내문화가 딱 저거임. "결국 이 게임은 우리가 만든거니 어떻게 하건 우리 마음이다." 저 사과문의 내용도 자신들이 잘못했다는게 아니라 사전공지가 부족했다는 거임. 요즘 분위기 안좋으니 그나마 사과문이랍시고 올리기라도 했지, 트럭시위 하기전에 이런일에 눈하나 깜짝하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