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소울, GTA 등 게임 맵 탐험하는 디지털 박물관 오픈
2021.07.21 11:51게임메카 김경민 기자

세계 곳곳을 여행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구글 스트리트뷰처럼, 각종 3D 비디오 게임 맵을 마음껏 탐험할 수 있는 디지털 박물관이 있다. 바로 재스퍼(Jasper)라는 트위터 계정을 사용하는 유저와 그의 팀이 개발한 노클립(Noclip.website)이다.
개발진은 사이트 구축 의도에 대해 “평소에 게임에서 보이지 않는 곳들을 탐험하다 보면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라며, 이와 함께 맵의 구조와 디자인을 세세히 살펴보며 사용된 기술이나 문제점을 파악하는 재미도 있다고 첨언했다.
노클립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웹사이트 입장 후, 원하는 게임과 특정 레벨을 선택하면 해당 맵을 자유롭게 날아다니며 구경할 수 있다. WASD 키를 사용해 이동할 수 있으며, 마우스 드래그와 클릭으로 방향을 조절하거나 맵 환경에 상호작용할 수 있다. 특정 게임에서는 이러한 상호작용으로 새로운 시나리오를 잠금 해제할 수도 있다.
준비된 게임의 종류도 다양하다. 21일 현재 닌텐도 Wii의 마리오 카트부터 시작해 다크 소울, GTA, 포탈 시리즈 등 PS, Xbox, PC 기반의 각종 플랫폼 게임 64종이 준비되어 있으며, 게임 별로 많게는 수십 개의 맵이 구현됐다. 공식 트위터를 통해 지속적으로 신규 개발에 대한 정보도 올라오고 있다.
재스퍼는 사이트 내 질문란을 통해 노클립을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게임을 탐험하고, 이에 대해 감사할 수 있는 장소”라고 설명했다. 다만, 해당 게임사들의 공식 라이선스를 얻은 것 같진 않아 보인다. 그는 해당 사이트가 감상을 위한 박물관에 가깝다며, 닌텐도와 같은 대기업의 소유물을 토대로 하는 프로젝트지만 복사나 경쟁으로 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hst1112021-07-21 13:54
신고삭제게임에서 나온맵을 탐험할수 있다는게 흥미롭네요 저렇게 돌아다니면서 탐험하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hst1112021.07.21 13:54
신고삭제게임에서 나온맵을 탐험할수 있다는게 흥미롭네요 저렇게 돌아다니면서 탐험하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귀무자검의길2021.07.21 16:17
신고삭제오... 갓겜들의 맵을 탐험할수있는 게임인건가?!
참신하네ㅋㅋㅋㅋ
하긴 다크소울3은 죽느라 바빠서 맵을 둘러볼 여유나 시간이 없다보니 다크소울3 맵 탐방은 재밌을듯ㅋㅋㅋㅋ
다크소울3, 닌텐도의 마리오 카트의 맵 말고도 세키로, 젤다 야숨, 오오카미, 바람의나라, 몬헌 라이즈, 블레이드앤소울, 귀무자, 고스트 오브 쓰시마, 몬헌 월드, 젤다 꿈섬, 진여신전생5, 젤다 스카이워드소드, 이코, 완다와 거상, 삼국지 토탈워, 풍래의시렌5, 슈퍼마리오 오딧세이 등등등등의 초갓겜들의 맵들도 탐험할수있게 되면 진짜 재밌을듯ㅋㅋㅋ
meath2021.07.21 23:08
신고삭제게임개발자들이나 이쪽분야를 공부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표본이 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각종 게임에 대한 팬들에게는 팬서비스같은 탐험이 될수도 있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