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쇼단, 시스템 쇼크 리메이크 3월 출시 확정
2023.01.04 11:49게임메카 이재오 기자
이머시브 심 장르의 시조라 할 수 있는 시스템 쇼크 리메이크가 오는 3월에 오랜 침묵을 깨고 드디어 출시된다.
이 소식은 지난 3일, 개발사 나이트다이브 스튜디오의 킥스타터 페이지와 시스템 쇼크 리메이크 공식 스팀페이지를 통해 공개됐다. 2023년에 출시되는 것은 이미 알려져 있었지만, 정확한 시기가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스템 쇼크 리메이크는 2016년부터 킥스타터 모금과 함께 개발이 시작됐다. 본래 2017년 12월 발매를 목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나, 2018년 2월 돌연 개발이 중지됐다. 개발을 시작할 당시엔 간단한 리마스터 작업 정도의 규모였으나, 점차 여러 시스템과 새로운 엔딩 등이 추가되면서 리메이크로 방향이 전환됐고, 그 과정에서 퍼블리셔를 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후 8개월 만에 다시 퍼블리셔를 확보하고 개발을 계속해온 끝에 드디어 출시를 앞두게 됐다.
개발진은 이 밖에도 업그레이드된 그래픽이나 적 디자인 등도 함께 공개했다. 특히, 사이보그와 기계류 적들의 디자인이 보다 현대적으로 바뀌었으며, 무기 효과도 현세대 게임에 걸맞게 바뀌었다.
시스템 쇼크 리메이크는 PC와 Xbox One, PS4로 출시된다. 게임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정확한 출시일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