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발로란트와 격차 좁힌 서든어택, 민심잡기 통했나?
2023.05.10 17:22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서든어택이 5월 황금연휴 기간을 끼고 2주 만에 TOP5에 복귀하며 FPS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발로란트와 격차를 좁혔다. 이번 주 주요 지표를 살펴보면 PC방 이용량이 증가했는데, 직접적인 요인은 PC방 전용무기 제공 등을 위시한 가정의 달 이벤트지만, 그 배경에는 작년 12월부터 활동을 시작한 김태현 디렉터를 중심으로 조금씩 민심을 회복해온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가장 큰 부분은 유저들이 편안하게 플레이할 환경을 조성하는데 힘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2월에는 불법 프로그램, 어뷰징, 비매너 채팅 등 재미를 해치는 부분을 탐지하고, 조치한 내용을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인 SA실드를 공개했다. 아울러 3월부터는 불법 프로그램 유저를 적발한 즉시 영구정지하고 있으며, 지난 4월 20일에는 높은 매너 등급을 달성한 유저에게 보상을 제공하며 매너 플레이를 유도하는 신규 시스템을 시범적으로 도입했다.
이 외에도 두 진영 밸런스가 무너졌다고 평가된 웨어하우스를 개편했고, 올해 안에 64비트 클라이언트 업그레이드, 윈도우 10 최적화, 해상도 확장 등을 진행한다. 앞서 이야기한 부분은 대외적으로 큰 변경은 아니지만, 현재 게임을 즐기고 있는 유저가 크게 체감할 수 있는 영역이다. 강화된 대응에도 불법 프로그램 사용이 완전히 없어진 것은 아니지만, 내실을 탄탄히 다져 유저에게 다가가겠다는 방향성이 실제 결실로 이어진다면 발로란트를 제치고 FPS 1위를 탈환할 힘을 확보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생각해볼 부분은 FPS 1위 경쟁 고착화다. 실제로 서든어택이 큰 폭으로 상승한 이번 주에 스페셜포스,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 등 하위권 FPS 순위는 하락세를 기록했다. 아울러 서든어택은 발로란트 이전에 1위를 장기간 고수해왔으며, 발로란트가 선두를 차지한 후에도 상위권을 위협하는 뉴페이스가 등장하지 않고 있다. 서든어택 개발사인 넥슨게임즈가 선보이는 베일드 엑스퍼트를 비롯해, 엠바크 스튜디오의 더 파이널스, 밸브의 카운터 스트라이크 2 등 굵직한 슈팅 신작이 굳어진 선두그룹을 뒤흔들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세 계단 차이, 프라시아 전기 VS 나이트 크로우
PC와 모바일로 서비스되는 MMORPG 경쟁은 매우 치열하다. 그 중에도 이번 주에 접전을 벌인 타이틀은 프라시아 전기와 나이트 크로우다. 프라시아 전기는 3계단 하락한 16위에 그쳤고, 나이트 크로우는 출시 2주차에 5계단 상승한 19위로 치고 오르며 두 게임 간 격차가 단 세 계단 차이로 좁혀졌다.
두 게임 모두 출시 3개월을 넘기지 않은 신규 타이틀이며, 치열해진 경쟁을 의식한 주요 업데이트를 이어가고 있기에 앞으로도 엎치락뒤치락하는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대형 타이틀의 연이은 입성으로 난공불락의 격전지가 된 국내 MMORPG 시장에서 최후 승자가 어떤 게임이 되는가도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다.
이번 주 상위권에서는 지난 5일에 레저렉션에서 시작된 신규 래더에 탄력을 받은 디아블로 2가 4계단 상승한 12위에 자리했다. 여기에 오는 13일과 14일에는 디아블로 4 서버 테스트가 예정되어 있어 디아블로 팬층 전체가 들썩이고 있기에, 다음주에는 디아블로 4 순위 상승을 기대해볼 법하다. 올해 들어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타고 있는 디아블로 시리즈가 신작 출시를 기점으로 정점을 찍을 수 있느냐가 관심사로 떠오른다.
하위권에서는 이터널 리턴이 2주 연속 하락해 이번 주에는 43위에 그쳤다. 지난 4월 13일에 시작된 새 시즌을 기반으로 소폭 상승세를 기록했으나 2주 만에 하락세를 보이며 업데이트 효과가 조기에 소멸했다. 지난 4월부터 5월 9일까지 이터널 리턴 스팀 일 동시접속자는 평균적으로 5,000명대를 유지 중이다. 올해 7월 스팀 정식 출시 전환을 앞둔 만큼 반등에 좀 더 속도를 낼 필요가 있다.
게임메카 온라인게임 인기순위는 포탈 검색량, PC방 게임접속, 게임방송 시청자, 게임메카 유저들의 투표를 종합해 전체적인 ‘게임 인지도’와 ‘게임접속 트래픽’을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많이 본 뉴스
- 1 “노안 때문에…” 드퀘 3 리메이크 플레이 포기 속출
- 2 창세기전3 리버스, 유니콘 오버로드와 유사성 논란
- 3 PS 스토어 ‘몬헌 와일즈 유사게임‘ 주의보
- 4 9년 만의 복귀, ‘마리오 카트 8 디럭스’ 해피밀 출시
- 5 ‘미드 안 주면 던짐’ 롤 챔피언 선택 방해 대응책 낸다
- 6 한국 육군 배경 8출라이크 ‘당직근무’ 정식 출시
- 7 [순정남] 배상 따위 하지 않는 '락카칠' 캐릭터 TOP 5
- 8 전염병 주식회사 이후를 다룬 ‘애프터 주식회사’ 공개
- 9 엘든 링 DLC 포함, 더 게임 어워드 GOTY 후보 발표
- 10 [기승전결] 이상현상 못 찾으면 전역 불가! 당직근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