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 FC 수석 PD "체중·신장 같으면 남녀 성능 차이 없어“
2023.08.10 01:13게임메카 김인호 기자
오는 9월 29일, 축구게임 대표주자인 피파 시리즈가 정들었던 이름을 버리고 ’EA 스포츠 FC‘로 새롭게 돌아온다. 단순히 이름만 바뀌는 게 아닌 게임 내적으로도 다양한 변화와 혁신이 이뤄지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눈길을 끄는 건 역시 남녀 혼성팀이다.
이번 EA 스포츠 FC 24(이하 FC 24)는 선수들을 획득하고 구매하며 나만의 팀을 꾸리는 ‘얼티밋 팀’ 모드를 통해 남녀 선수들이 같은 팀에서 함께 뛸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전 시리즈에서 한 번도 시도된 적 없는 변화이자, 기존 남자 선수 획득률에도 영향을 주는 만큼 많은 의견이 오가고 있는 상황이다. 정확히는 게임의 다양성을 넓힌다는 찬성 측과 실제 축구와 괴리감이 생긴다는 반대 측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그러던 중, 게임메카는 호주 시드니에서 진행된 EA 스포츠 FC 투어에 참석해 현장에 있던 사무엘 리베라 수석 프로듀서와 남녀 혼성팀 및 게임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를 일부 나눠볼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과연 개발진의 의도와 생각은 어떨까?
Q. 먼저 여성 선수들의 움직임을 게임 내에 어떻게 구현했는지 궁금하다
올해 선보이는 FC 24에는 ‘AI 모방’이라는 기술이 적용됐다. 손이나 팔을 움직이는 각 선수의 고유한 동작을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하는 기술이다. 테스트에서 기술 적용 전과 후를 비교해 보며 해당 선수의 실제 움직임과 정확히 일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Q. ‘AI 모방’ 기술이라, 직접 게임을 플레이해본 선수들이 뭔가 의견을 보내오거나 하는 것은 없었나?
아직 공개한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이렇다할 반응은 없다. 물론 과거 경험에 비춰 보면 “내가 저거보다는 빨라요!”하는 경우가 간혹 있긴 했지만 말이다.이와 관련해 한가지 소개하고 싶은 일화가 있다. 얼마 전 게임을 발표했던 암스테르담 행사에서 있었던 일인데, 다들 알다시피 엘링 홀란드가 참석했었다. 그는 한 인플루언서를 상대로 자기 캐릭터를 플레이하며 무려 7골을 넣었다. 이 과정에서 그는 자기처럼 움직이는 캐릭터를 보며 매우 신기해하고, 흥미로워했다.
Q. 암스테르담 행사 이후 많은 피드백이 있었을 것 같은데, 뭔가 달라진 점은 없을까?
실제로 많이 바뀌었다. 사소한 예를 들자면 인게임에서 보여지는 타이틀명 위치 등이 있다. 여기서 말할 수 있는 건 지난달 암스테르담 행사 이후로도 매일매일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로 피드백 중에는 볼이나 선수 움직임을 더욱 현실적으로 구현한 부분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들도 있었다.
Q. 얼티밋 팀 모드에서 혼성 팀을 꾸릴 수 있게 된다. 남녀 선수 간에는 어쩔 수 없는 신체적 차이가 존재하는데, 이런 부분은 게임에서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
먼저 기본적으로 남녀 캐릭터의 신장과 체중 등이 동일하다면 성능에서 차이가 없다. 다만 일반적으로 여성 선수들이 키가 작고 체중이 적은 경우가 많은 만큼, 인게임에서 주로 기용되는 포지션이 다를 거라 생각한다.예를 들면 센터백 포지션은 크고 힘센 캐릭터가 어울리고, 윙어 포지션에는 작고 날렵한 캐릭터가 적합한 경우가 많다. 물론, 센터백 중에서도 파비오 칸나바로 같은 키가 작은 선수가 있긴 하지만 말이다. 즉, 남녀 캐릭터가 함께 뛰는 것으로 더욱 다양한 상황이 연출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Q. 얼티밋 팀 모드를 통한 혼성팀 구조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지나?
미래에 대해 확언할 수는 없지만, 현재까지는 그렇다. 우리는 남녀 선수가 함께 뛰는 것을 장려하고 있다.
Q. 혹시 이번 혼성팀 구조로 더 많은 여성 게이머들이 EA 스포츠 FC 시리즈에 유입될 것을 기대하고 있나?
물론이다. EA에서 지향하는 중요한 가치 중 하나다. 앞으로 얼티밋 팀은 가장 인기있는 경쟁 모드 중 하나가 될 것이고, 여성 선수들은 팀을 구성하는 데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아울러 우리 게임을 통해 더 많은 여성들이 실제 스포츠 선수의 길을 택하는 것도 궁극적으로 바라고 있다.
Q. 여성 선수 도입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실제 여성 유저가 증가했다는 데이터 같은 게 있을까?
게임플레이와 비주얼을 전문적으로 맡고 있는 만큼, 해당 질문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진 않다. 다만, 한 가지 말할 수 있는 건 여성 유저들로부터 많은 피드백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Q. 매년 참 많은 기술 발전을 이루고 있는데, 추후 적용 예정인 것에는 뭐가 있는지도 궁금하다
올해는 기술적으로 참 많은 변화가 이뤄졌다. 새로 적용된 ‘볼류메트릭 캡처’는 시작 단계로, 13억 프레임에 달하는 엄청난 양의 자료를 다루고 있다. 당장은 선수나 공의 움직임을 보다 사실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전부지만, 앞으로 적용될 부분이 워낙 무궁무진한 만큼 개인적으로도 흥미로운 상황이다.
Q. 이번 FC 24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기능을 하나 뽑자면 뭐가 있을까?
먼저 개발자로서는 앞서 말한 ‘볼류메트릭 캡처’ 기술이 아닐까 싶다. 해당 기술을 통해 세계 최고의 선수들을 보다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었으니까. 이어 플레이어로서는 능력치 외에도 다양한 차이를 만드는 ‘플레이스타일’ 시스템을 뽑고 싶다. 게임이 출시되면 많은 유저들이 특정 전술이나 포메이션에 적합한 선수를 찾기 위한 많은 의견이 오가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Q. 마지막으로 게임 출시를 기다리는 국내 팬들에게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
이번 FC 24에서는 기술적으로 정말 많은 도약이 있었던 만큼, 실제 현실 축구에 가장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다. 이런 ‘진정성’은 우리 게임의 핵심이며, 작은 요소들이 하나하나 모여 가장 완벽한 경험을 만든다고 생각한다. 올해 FC 24를 통해 우리의 이러한 노력을 직접 경험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