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스팀] 사일런트 힐 2 리메이크 '압도적 긍정'
2024.10.07 14:04게임메카 박재형 기자
오는 8일 정식 출시되는 사일런트 힐 2 리메이크(이하 사일런트 힐 2)가 사전 플레이부터 유저 평가 ‘압도적으로 긍정적’을 받고 있다.
사일런트 힐 2는 지난 5일부터 디럭스 에디션 구매자들이 사전 플레이를 할 수 있어 4일에 전 세계 최고 판매 최상위권으로 진입했다. 이후 순위가 계속 상승해 7일 기준 2위를 차지했다. 2001년 출시된 원작을 리메이크한 이번 작품은 레이어스 오브 피어, 더 미디움 등 공포게임 제작사 블루버 팀이 코나미와 협력해 개발했다.
리메이크되며 그래픽과 사운드, 시점 등이 크게 변화됐다. 언리얼 엔진 5로 개발되어 제임스와 등장인물, 크리처, 여러 장소가 한 층 현장감을 살렸고 음산한 사운드가 몰입감을 높였다. 여기에 기존에는 갈 수 없었던 장소를 탐색할 수 있으며, 주인공 제임스를 내려다보던 카메라 시점을 어깨 너머로 옮겨 크리처와 전투를 조금 더 가까이에서 하게 된다. 회피 기능도 추가되어 크리처의 공격을 피할 수 있지만, 크리처도 제임스의 공격을 회피하기도 해 전투의 박진감이 더해졌다.
정식 출시되기 전부터 호평과 함께 유저 평가 ‘압도적으로 긍정적(2,856명 참여, 95% 긍정적)’을 받았다. 원작 시리즈의 팬이라면 반드시 해야 한다는 극찬과 함께 훌륭한 리메이크라는 반응이 많으며, 블루버 팀의 전작들로 인한 불안감을 씻어냈다는 칭찬도 있다.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잘 살려냈다는 것에는 긍정적이지만, 권장 사양 이상에도 프레임 드랍이 발생해 최적화는 다소 아쉽다는 의견이다.
그 외에도 스팀 전 세계 최고 판매 제품에서는 드래곤볼 스파킹! 제로와 같은 날 출시되는 메타포: 리판타지오가 8위로 들어섰다. 디아블로 4는 확장팩 출시 전 4위로 상승했으며, 40% 할인 중인 워해머 40,000: 로그 트레이더가 10위를 차지했다.
일 최고 동시접속자 TOP 20에서는 쓰론 앤 리버티가 33만 6,300명까지 증가해 최고 기록을 경신했고 출시 일주일 동안 꾸준히 유저 수를 유지 중이다. EA 스포츠 FC 25 또한 10만 명대 근처를 기록 중이고, 에이펙스 레전드는 타계책 없이 20만 명대 회복은 힘들 것으로 추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