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섭 "메이플-데이브 컬래버는 효율보다 완성도"
2024.10.11 14:50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메이플스토리(이하 메이플) 김창섭 디렉터가 오는 17일에 시작하는 '데이브 더 다이버' 컬래버레이션 콘텐츠에 대해 자세히 소개했다.
김창섭 디렉터는 10일 방송한 '메이플 나우'를 통해 향후 업데이트 계획을 전했다. 그 중 하나가 데이브 더 다이버 컬래버레이션이다. 김 디렉터는 "라이브 서비스를 하다보면 필연적으로 퀄리티와 효율성 사이에서 저울질을 하는데, 데이브 더 다이버는 효율성보다 퀄리티에 집중했다"라며 "원작을 아시는 분들은 이런 것까지 이 수준으로 구현했나, 모르는 분들에게는 비주얼과 플레이 경험 자체로 메이플에서 이런 것을 할 수 있구나라는 느낌을 전달하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메이플스토리와 데이브 더 다이버 컬래버 제목은 '세이브 더 다이버'다. 메이플 세계로 넘어온 데이브를 구출하는 이야기다. 기본적으로 메이플애서 원작 플레이를 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주인공인 데이브를 비롯해 반쵸 스시 주방장 등 주요 캐릭터가 메이플에 맞춰 머리가 큰 외형으로 등장한다.
아울러 낮에는 물고기를 잡고, 밤애는 초밥집을 운영하는 원작 게임성을 메이플에서 미니게임으로 즐길 수 있다. 김창섭 디렉터는 "초밥을 팔아서 골드를 획득하면 무기를 강화하거나 종업원을 영입해 스시 장사를 더 잘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여기에 게임에 등장하는 생물을 40여종을 토대로 한 생물도감도 완성할 수 있다.
이벤트는 총 10챕터로 구성되며, 10챕터를 완료한 이후에도 추가로 플레이하여 다이버 토큰을 얻을 수 있다. 다이버 토큰으로는 260레벨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는 상급 EXP 교환권 등 레벨업에 관련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아울러 초밥 모자, 데이브 평상복 등 치장 아이템도 토큰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유료 아이템도 출시된다. 더프, 데이브, 반쵸 스시, 대왕 오징어, 샤크 스나이퍼 등 주요 캐릭터를 본뜬 꾸미기 패키지와 벨루가 택시 라이딩, 신규 의자 아이템 등이 있다. 이 중 대왕 오징어에 대해 김창섭 디렉터는 "머리와 눈이 분리되어 각각 착용할 수 있다"라고 소개했다.
여기에 컬래버레이션 상품도 출시된다. 데이브 더 다이버와 메이플의 마스코트 핑크빈을 접목한 디자인으로 텀블러, 인형 열쇠고리, 무드등 등으로 구성됐다. 이 중 열쇠고리와 무드등은 판매도 하지만 추첨을 통해 유저들에게 증정하기도 한다. 컬래버레이션 챕터를 모두 완료한 유저 중 추첨을 통해 열쇠고리를, 생물도감을 완성한 유저 중 200명에게 무드등을 준다.
이 외에도 메이플 관련 신규 소식이 전해졌다. 우선 새로운 콘텐츠인 아즈모스 협곡은 260레벨부터 매주 1회 참여하며, 곳곳에 있는 아이템에서 부분적으로 전해지는 대사를 통해 과거에 있었던 사건에 대해 밝혀나갈 수 있다. 플레이적으로는 몬스터 웨이브, 보스전, 슈팅게임 등 다양한 방식이 제시되며 '저향력'이라는 한정된 게이지를 적재적소에 소모하여 목적지에 도착하며 보상을 얻는 방식이다.
보상은 경험치보다 재화에 관련되어 있다. 아즈모스 협곡에서 획득한 코인으로 카르마 장인의 큐브, 카르마 명장의 큐브, 카르마 수상한 에디셔널 큐브 등을 획득할 수 있다. 이에 대해 김 디렉터는 잠재능력 재설정을 골드로 바꾼 이후 강한 유저에게 추가적으로 재설정 수단을 제공하고자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능력치 보상을 제공하는 차원 대소동, 할로윈 콘셉트의 방탈출 게임인 차원의 헌티드맨션 등이 소개됐다. 아울러 익스트림 선택받은 세렌, 카오스, 익스트림 감시자 칼로스, 하드 및 익스트림 카링, 하드 림보 등의 HP가 약 11% 감소하며, 공용 스킬인 홀리 파운틴과 다크나이트 등 일부 직업 스킬 시각효과가 개선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