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 스팀 내 '광고 기반 BM' 게임 금지 재차 강조
2025.02.11 15:46게임메카 이우민 기자
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1,950 View
![스팀에 출시되는 게임에 대한 광고 관련 정책 (사진출처: 스팀웍스 공식 페이지)](https://cdn.gamemeca.com/data_center/300/430/20250211150926.jpg)
밸브가 스팀에 출시되는 게임에 허용되는 광고 형태를 재차 강조했다. 특히 플레이 도중 광고가 실행되거나, 광고를 보면 보상을 주는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을 허용하지 않는다.
밸브는 스팀웍스(Steamworks) 공식 페이지에 스팀 내 게임 광고에 대한 안내 규정을 추가했다. 이 내용은 최소 5년 전부터 적용됐으나, 이번에 별도 페이지가 개설되며 눈길을 끌었다.
이에 따르면 모바일게임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유료 광고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스팀에 출시되는 게임에는 적용할 수 없다. 예를 들어 광고를 시청하면 추가 아이템을 지원하거나, 플레이 도중에 광고를 반드시 시청하도록 구성하는 식이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은 BM을 수정해야 한다. 스팀이 예시로 든 방법은 유료 게임으로 판매하거나 소액결제/DLC 등으로 추가 요소를 파는 식이다.
스팀에서 허용되는 광고도 함께 안내됐다. 우선 게임 맥락에 적절히 녹아 있어 플레이를 방해하지 않을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허용된다. 구체적으로 스폰서 로고가 적용된 레이싱게임 속 자동차나, 실제 브랜드를 착용한 캐릭터 등이 있다. 이어서 스팀 공식 페이지로 유도하는 외부 광고나 다른 게임 혹은 업체와 협업하는 크로스 프로모션도 가능하다. 다만 다른 게임사에 번들 참여나 판매 페이지 등에 대한 접근을 제공할 때 별도 비용을 청구해서는 안 된다.
최근 모바일게임도 PC에 출시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스팀 출시를 고려하는 게임사라면 기종에 맞춰 BM을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많이 본 뉴스
-
1
해치웠나? 논란의 롤 ‘수락’ 버튼, 패치 후 사라지다
-
2
롤, 무료 스킨 주던 ‘마법공학 상자’ 삭제한다
-
3
주말 오류 일으킨 PSN, 보상 ‘5일’ 제공한다
-
4
[순정남] 몬헌 와일즈, 이것만큼은 제발! TOP 5
-
5
스팀, 방치된 앞서 해보기 게임에 '주의 문구' 표시
-
6
문명이 혹평? 에픽게임즈 ‘휴먼카인드’ 무료 배포
-
7
메이플 월드에서 부활한 듀랑고, 마침내 나왔다
-
8
잘 돌아갈까? 몬스터 헌터 와일즈 벤치마크 배포 시작
-
9
조기 접속 연 문명 7, 스팀 유저 평가 ‘대체로 부정적’
-
10
문명 7 제작진 “지적 받은 UI 문제 고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