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는 미국 라스베거스에서 열리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에서 그래픽 업스케일링 기술 DLSS의 4.5 버전을 발표했다. DLSS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게임의 그래픽 품질과 프레임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로 작년 1월 4.0 버전이 등장한 바 있다. 엔비디아는 기존 DLSS 4에서 한 단계 발전된 4.5 버전을 통해 더 깨끗한 이미지와 향상된 프레임 생성 능력을 더한다
▲ 엔비디아 DLSS 4.5 대표 이미지 (사진출처: 엔비디아 공식 홈페이지)
엔비디아는 미국 라스베거스에서 열리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The 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이하 CES)'에서 그래픽 업스케일링 기술 DLSS의 4.5 버전을 발표했다.
DLSS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게임의 그래픽 품질과 프레임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로 작년 1월 4.0 버전이 등장한 바 있다. 엔비디아는 기존 DLSS 4에서 한 단계 발전된 4.5 버전을 통해 더 깨끗한 이미지와 향상된 프레임 생성 능력을 더한다.
DLSS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슈퍼 레졸루션(Super Resolution)은 2세대 트랜스포머(Transformer) 모델(문장 속 단어 등 데이터 내 관계를 추적해 맥락과 의미를 학습하는 신경망)을 도입했다. 기존의 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 방식이나 1세대 트랜스포머보다 발전된 모델로,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된 화면을 AI로 확대할 때 발생하는 지글거림이나 뿌연 현상을 개선한다.
▲ 엔비디아 CES 2026 발표 영상 (영상출처: 엔비디아 지포스 공식 유튜브 채널)
2세대 모델은 연산량이 5배 더 필요하지만, 40 시리즈와 50 시리즈 그래픽 카드는 FP8(8비트 부동소수점) 하드웨어 가속을 활용해 간극을 메운다. FP8을 지원하지 않는 하드웨어의 경우 엔비디아 앱의 오버라이드 기능으로 기존 방식을 유지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실험해 볼 수 있다.
프레임 생성 기능인 멀티 프레임 제너레이션(Multi Frame Generation)은 기존 4배에서 최대 6배까지 확장됐다. 이는 실제 렌더링된 프레임 사이에 AI가 생성한 5개의 프레임을 추가하여 화면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드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4K 해상도에서도 240Hz 이상의 고주사율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갖추게 된다.
새롭게 도입된 다이나믹 멀티프레임 제너레이션(Dynamic Multi Frame Generation)은 효율적인 자원 관리를 돕는다. 모니터의 주사율을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필요한 순간에만 프레임을 생성함으로써 불필요한 연산을 줄인다. 만약 240Hz 모니터에서 이미 충분한 프레임이 나오고 있다면 AI가 생성 배수를 유동적으로 조절하여 시스템 부하를 낮춘다.
지원 기기의 경우, 슈퍼 레졸루션 기술은 모든 RTX 그래픽 카드에서 엔비디아 앱(NVIDIA App)의 베타 기능을 통해 지금부터 사용 가능하다. 다만 6배 멀티 프레임 제너레이션과 다이나믹 기능은 2026년 봄부터 50 시리즈 그래픽 카드 한정으로 지원될 예정이다.
▲ RTX 리믹스 로직이 적용된 스크린샷 (사진출처: 엔비디아 공식 유튜브 영상 갈무리)
한편 DLSS 4.5와 함께 발표된 RTX 리믹스 로직 기술도 공개됐다. 리믹스 로직은 게임 내 발생하는 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변화를 주는 기술이다. 기존에는 그래픽을 바꾸면 전체 환경이 한꺼번에 바뀌는 제약이 있었으나, 리믹스 로직을 이용하면 문이 열리는 것과 같은 특정 이벤트를 감지하고 그 순간에만 배경을 눈이 오는 환경으로 바꾸는 등의 세부적인 연출이 가능해진다.
리믹스 로직은 게임 플레이 보조 도구로도 활용된다. 게이머가 보지 못하는 뒤쪽에서 적이 나타나는 이벤트를 감지하여 화면에 두근거리는 효과를 주어 위험을 알리거나, 특정 기계를 작동시킨 후 시간이 지나 폭발이 일어나는 파티클 효과를 삽입하는 등 게임의 소스 코드를 직접 수정하지 않고도 새로운 플레이 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
RTX 리믹스 로직 이용자가 마치 모드처럼 도구를 불러와 사용할 수 있다. 게임 개발사가 직접 리믹스 모드를 지원할 수도 있지만, 그러지 않아도 서드 파티나 엔비디아 관련 툴을 활용해 게임에 변화를 주는 것도 가능하다. RTX 리믹스 로직은 1월 중 배포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