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김창섭 디렉터가 2026년 첫 공식 온라인 방송을 통해 '메소 가치 보존'을 위한 조치를 발표했다. 메이플 포인트를 소모해 메소를 생산하는 주요 시스템인 '아즈모스 협곡'과 '메이플 주화'를 삭제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지난 8일 메이플스토리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방송된 '메이플 나우'에서 방송됐다. 방송 주 내용은 앞서 이야기한 '재화 밸런스 조정'이다
▲ 메이플스토리 김창섭 디렉터 (사진출처: 메이플 나우 방송 갈무리)
메이플스토리 김창섭 디렉터가 2026년 첫 공식 온라인 방송을 통해 '메소 가치 보존'을 위한 조치를 발표했다. 메이플 포인트를 소모해 메소를 생산하는 주요 시스템인 '아즈모스 협곡'과 '메이플 주화'를 삭제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지난 8일 메이플스토리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방송된 '메이플 나우(Maple Now)'에서 방송됐다. 방송 주 내용은 앞서 이야기한 '재화 밸런스 조정'이다.
우선 아즈모스 협곡은 오는 1월 14일 밤 11시부터 중단된다. 메이플 주화 역시 삭제된다. 오는 1월 15일 업데이트 이후 에픽 던전 보상 중 하나였던 '메이플 골드 주화'는 개당 4,000만 메소를 획득할 수 있는 '세라자르 주화'로 교체된다. 아울러 마일리지샵의 골드 주화 교환권도 카르마 블랙 큐브와 카르마 화이트 에디셔널 큐브로 달라진다. 메이플 데일리 기프트 보상도 큐브로 변경된다.
김창섭 디렉터는 이번 조치에 대해 메소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김 디렉터는 "2024년에 큐브 판매를 중단하며 잠재능력 재설정을 메소로 할 수 있게 바꿨고, 강화 대부분을 메소로 진행하게 됐다. 메소와 메이플포인트 사이의 교환 비율을 어느 정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과업이 됐다"라고 말했다.
메이플포인트는 유료 재화로, 메소마켓에서 메소와 교환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메소 가치를 유지해왔으나, 2024년에 큐브 판매를 중지하고 이를 메소로 전개하며 이와 교환하는 메이플포인트의 쓰임새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이에 2024년에 메이플포인트를 사용할 만한 여러 요소를 추가했으나, 메소에 대해서는 큰 변화가 없었다. 결국 메이플 포인트와 메소 간 교환비에서 메이플 포인트가 우위에 서며, 메소 가치가 저평가되는 일이 발생했다.
김창섭 디렉터는 "아즈모스 협곡과 메이플 주화는 기본적으로 메이플포인트를 소비해서 메소를 추가로 생산해내는 구조다. 잠재능력 재설정을 메소로 바꿨을 때 굉장히 필요한 시스템이라 생각해서 투입했는데, 현재는 메이플포인트는 쓰임새가 확보되었기에 재화 밸런스 안정화에서 메이플포인트를 더 많이 쓰고, 메소를 더 많이 생산하는 구조를 먼저 정리해야겠다"라고 생각했다.
김 디렉터는 이번 조치로 게임 내 전체 메소 생산량은 12% 줄고, 메이플포인트 소비량은 32% 정도가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를 토대로 장기적으로는 메소 마켓 교환비가 안정화되는 것을 기대 중이다. 이어서 그는 메이플스토리 경제에 대해 근본적인 변화를 준비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중에 반영할 수 있으리라 전망했다. 이번에 발표한 조치는 경제 개편과는 무관하다.
▲ 최근 8주간 메이플포인트 주요 소비처 비중(상)과 메소 생산처 비중(하) (자료출처: 메이플 나우 방송 갈무리)
이 외에도 메이플스토리에 대한 여러 소식을 전했다. 먼저 신규 보스 '찬란한 흉성'이 추가된다. 280레벨 이상, 3인 이하 파트로 참여 가능하며 오는 22일에는 솔로 플레이로 도전하는 이벤트가 열린다. 아울러 데스티니와 제네시스의 뒤를 잇는 신규 장비 '아스트라 보조무기', 보스, 전투에 큰 도움을 줄 두 번째 공용 코어 '솔 헤카테' 등이 소개됐다. 마지막으로 다크나이트, 일리움, 메카닉 등 여러 직업의 밸런스가 상향 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