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일즈런너 태국서 '욱일승천기 광고' 논란, 알고보니...
2013.04.05 11:41게임메카 류종화 기자
▲ 때아닌 '욱일승천기' 논란에 휩싸인 국산 온라인게임 '테일즈런너'
아프리카티비(구 나우콤)이 서비스하고 라온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캐주얼 레이싱 게임 '테일즈런너' 가 때아닌 욱일승천기 광고 논란에 휩싸였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2월 '테일즈런너' 태국 공식 사이트에 게재된 플래시 광고로, 욱일승천기를 배경으로 '테일즈런너' 마크가 새겨져 있는 모습이 국내 커뮤니티 사이트와 언론매체 등을 통해 보도되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사진을 본 일부 네티즌은 "아무리 해외 서비스라고 해도, 국내 개발 게임이면서 버젓이 이런 광고를 하는 것 자체가 용납이 안 된다" 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해당 광고는 '테일즈런너' 의 개발사인 라온엔터테인먼트나 퍼블리싱 권한을 가지고 있는 아프리카티비 측이 아닌, 태국 업체 TOT의 자사 게임 선불제 관련 광고인 것으로 밝혀졌다. TOT는 태국의 국영방송사업회사로, 한국 온라인게임 '테일즈런너' 와 '해브 온라인', '발리언트' 를 포함한 수십 개의 온라인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다.
이에 대해 아프리카티비 관계자는 "해당 광고는 태국에서 '테일즈런너' 를 서비스하고 있는 TOT 측에서 내건 자사 사이트 홍보 광고로, 국내 업체의 입장과는 절대 무관하다" 라며 "그렇지만 일본 전범기를 사용한다는 것 자체만으로 문제가 될 소지가 충분하므로, 현재는 배경 문양이 바뀐 광고가 나가고 있다." 라고 밝혔다.
▲ 욱일승천기 문양의 TOT 광고로 논란이 되었던 태국 '테일즈런너' 공식 사이트(위)
현재는 욱일승천기 문양이 삭제된 광고(아래)가 게재되어 있다
태국에서 벌어진 욱일승천기 논란은 이뿐만이 아니다. 과거 국내 아이돌 그룹 2PM의 멤버 닉쿤이 등장하는 태국 음료수 CF에 욱일승천기 로고가 삽입되어 논란을 산 바 있으며, 그 이전에는 한국-일본 노래대회에 태극기에 욱일승천기 모양을 합성한 일명 '태극승천기' 깃발이 내걸어져 네티즌들 사이에서 크게 화제가 된 적도 있었다.
욱일승천기는 과거 일본의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전범기(戰犯旗)다. 독일의 경우 과거 나치스의 하켄크로이츠 문양 사용을 금기시하고 있으나, 일본은 해당 깃발을 자위대 군기로 적극 사용하는 등 과거 역사에 대한 반성의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어 지속적으로 문제의 소지가 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국내 모 대학 학생들이 욱일승천기를 배경으로 나치스 경례를 하며 찍은 사진이 인터넷에 유포되며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많이 본 뉴스
-
1
스팀 규정 위반, 블루 아카이브 리뷰 이벤트 급히 취소
-
2
닌텐도 스위치 2, 발매 한 달 만에 일반 판매 전환됐다
-
3
락스타게임즈, 레드 데드 리뎀션 3 개발 돌입
-
4
[이구동성] "게임, 대여한 게 아니라 구매한 것이다"
-
5
문명 6 플래티넘 에디션, 에픽서 18일부터 무료 배포
-
6
[겜ㅊㅊ] 최근 한국어 패치 나온 스팀 추천게임 10선
-
7
[오늘의 스팀] 57만 동접이 1만으로, POE 2 침체 계속
-
8
마비노기 모바일이 특허 낸 '우연한 만남' 차별점은?
-
9
유럽 게임사 단체 "게임 종료는 기업 선택... 존중해 달라"
-
10
배터리·버튼·화면 문제, 닌텐도 스위치 2의 '옥에 티'
예술소녀a2013-04-05 11:57
신고삭제아래쪽이 훨씬 이쁘구만. 전범기 저 모양은 그림판으로 초딩들도 만들 수 있어 생각좀 하고 만들어라 디자이너들아;
예술소녀a2013.04.05 11:57
신고삭제아래쪽이 훨씬 이쁘구만. 전범기 저 모양은 그림판으로 초딩들도 만들 수 있어 생각좀 하고 만들어라 디자이너들아;
생마2013.04.05 12:30
신고삭제그래도 빨리 수정해서 다행 ㅎㅎ
게이타우렌2013.04.05 13:11
신고삭제포토샵이랑 일러만 공부하면 되는 줄 아는 무식한 디자이너들 많은듯
잇페2013.04.08 09:43
신고삭제태국인들이 만든걸텐데 여기서 뭐라 해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