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RED 업데이트, 캐릭터 2개 동시 조작 가능
2013.06.26 13:58게임메카 김득렬 기자
▲ 메이플스토리 RED 업데이트 프로모션 영상
'메이플스토리'가 7월 4일부터 대규모 업데이트 RED를 실시한다. ‘메이플스토리' RED 업데이트는 Revolution, Evolution Delight 의 약자를 합친 업데이트 명으로 게임을 대폭 개선하고, 한층 진화한 서비스와 재미를 담은 콘텐츠를 의미한다. 이번 RED 업데이트는 규모 면에서도 지금까지 메이플스토리에서 진행한 업데이트보다 큰 규모로 준비 중이며, 특히 유저들의 의견을 전면적으로 반영해 메이플스토리 본연의 색깔을 내는데 주력했다.
또한 서비스 10주년을 맞이해 준비된 업데이트답게 유저들의 열정에 보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이번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유저 목소리에 한층 더 귀 기울여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메이플스토리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메이플스토리’ RED 업데이트는 7월 4일 첫 번째 업데이트인 ‘퍼스트 임팩트’를 시작으로, 7월 18일 ‘신의 아이’, 8월 1일 ‘크리티아스’ 업데이트까지 2주 간격으로 총 세 차례에 걸쳐 실시된다.
▲ 메이플 스토리의 대규모 업데이트 '레드'
1차 업데이트 : ‘퍼스트 임팩트’
- 역대 최대 규모의 캐릭터 밸런싱: 모험가 직업군의 전면 개편
2003년 메이플스토리 시작과 함께 탄생한 모험가 직업군의 업그레이드는 메이플스토리 유저들의 오랜 바람으로 이번 퍼스트 임팩트 업데이트에서 모험가 직업군에 신규 스토리 라인이 추가되고 12종에 달하는 모든 모험가 직업군이 대폭 개편된다.
또한 4차 전직이 가능하고 다양한 기술이 재조정 되는 등 대대적으로 밸런싱이 조절된다. 이는 단순한 능력치 및 스킬 밸런스 조정을 넘어 12개의 신규 직업을 개선하고, 이미 모험가를 육성하고 있는 유저들뿐만 아니라 새롭게 모험가를 육성할 유저들에게도 새로운 재미를 제공한다.
모험가 개별 직업군의 특성 및 대표적인 스킬을 살펴보면 먼저, 전사는 엘리멘탈의 힘을 충전하여 자신을 강화하는 절대 방어의 수호기사 팔라딘과 죽음 직전에 폭주하는 암흑기사, 내면의 분노로 적을 섬멸하는 최고의 딜러 히어로가 있다. 법사는 불독, 썬콜, 비숍으로 나뉘며 불독은 강력한 중첩 도트 공격이 특기로 광범위한 적에게 피해를 입힌다. 썬콜은 빙결이 중첩된 적에게 크리티컬 최대 대미지로 공격하며, 비숍은 파티원의 수만큼 총 대미지가 증가하는 특징이 있다.
궁수는 보우마스터와 신궁이 있으며, 보우마스터는 다양한 화살을 빠르게 쏘아내는 공격이, 신궁은 강력한 한방이 특기인 직업이다. 나이트로드와 섀도어로 나뉘는 도적은 각각 한 번의 공격으로 주위 적을 섬멸할 수 있고, 빠른 공격으로 적들을 처치하는 특징이 있다. 마지막으로 해적은 바이퍼와 캡틴으로 구분되며, 바이퍼는 에너지를 충전하여 강력한 공격을 퍼붓고, 캡틴은 강력한 무기를 장착한 배틀십을 이용할 수 있다.
▲ 기존 전사(좌)와 신규 전사(우) 일러스트
▲ 기존 법사(좌)과 신규 법사(우) 일러스트
▲ 기존 궁수(좌)과 신규 궁수(우) 일러스트
▲ 기존 도적(좌)과 신규 도적(우) 일러스트
▲ 기존 해적(좌)과 신규 해적(우) 일러스트
- 노력을 통해 누구보다 강력해질 수 있는 자유: ‘새롭게 업그레이드 된 무료화 정책’
‘새롭게 업그레이드 된 무료화 정책’은 노력을 통해 누구나 더욱 강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둔 개선 정책이다. 특히, 메이플 마일리지 시스템을 통해 유료 서비스에 대한 부담을 완화했다. 이는 넥슨 캐시를 통해 구매를 할 때마다 일정 비율의 마일리지가 적립되며 적립된 마일리지로 캐시 아이템 구매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구매뿐 아니라 게임 콘텐츠를 즐김으로써 마일리지를 획득할 수 있고 이를 적립하여 캐시 아이템 구매에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보스전이나 특정 콘텐츠를 완료하면 마일리지가 적립되고, 이를 캐시 아이템 구매에 사용할 수 있게 되는 형태다. 마일리지 시스템을 론칭하며 이벤트를 통해 과거 구매 기록에 따라 모든 유저에게 최대 50,000 마일리지까지 차등 지급할 예정이다. 그리고 전문 기술 개편을 통해 더욱 혁신적인 제작 시스템을 지원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145레벨의 최고급 아이템도 제작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강화를 위한 유료 아이템이던 ‘큐브’ 제작 시스템을 전격 도입하여,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더욱 강력한 무기를 얻을 수 있도록 했으며, 신규 ‘영원한 환생의 불꽃’을 추가하는 등 캐시 아이템에 대한 부담을 낮춘 개편을 준비 중에 있다.
▲ 메이플스토리의 새로운 세계 '신의 아이'
2차 업데이트 : 신의 아이
- 메이플월드를 본뜬 공간에서 펼쳐지는 새로운 이야기: ‘거울세계’와 ‘신의 아이’
‘신의 아이’는 메이플월드가 아닌 새로운 세계에서 탄탄한 스토리와 콘텐츠, 새로운 직업을 경험해 볼 수 있는 ‘메이플스토리의 외전’ 스타일의 신개념 업데이트다. ‘신이 아이’ 업데이트는 메이플월드를 본떠 만든 가상의 공간인 ‘거울세계’를 배경으로 한다. ‘거울세계’는 메이플세계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지만 다른 차원의 공간으로 기존의 월드에서 보던 캐릭터들을 새로운 모습으로 만날 수 있어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두 명의 캐릭터가 하나의 캐릭터처럼 결합된 ‘신의 아이’ 캐릭터는 두 명의 캐릭터를 동시에 조작하고 육성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게임플레이 방식을 제시한다.
거울세계의 특징으로는 우선 메이플스토리 최초로 100레벨에서 시작한다. 100레벨부터 시작되는 메인트스트림 퀘스트를 통해 챕터에 따라 시나리오를 확인하고, 플레이하는 롤플레잉의 재미가 강화됐다. 퀘스트 완료 시 경험치 외에 전용 퀘스트 코인을 보상으로 받게 되며, 코인을 이용해 물약, 마스터리 북 등 유용한 아이템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 신의 아이의 배경이 되는 '거울세계'
사냥터도 다르게 표현된다. 거울세계의 모든 사냥터는 필드가 아닌 던전 방식의 프리미엄 사냥터로 구성되어 좋은 사냥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을 없앴다. 특히, 프리미엄 사냥터는 메이플에서 최고의 사냥 효율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 마을에 있는 유저나 친구를 바로 초대할 수 있는 난입 시스템을 통해 어려운 파티 구성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여기에 제로의 신전에서 거울세계의 모든 지역을 이동할 수 있는 워프게이트를 이용할 수 있어 길 찾기에 대한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해소했다. 이와 함께 맞춤형 육성 시스템이 적용됐다. 이 시스템은 메이플 최초의 육성 시뮬레이션 시스템으로 전문기술과 성향을 더 쉽고 재미 있게 올릴 수 있다.
- 신의 아이의 배경이 되는 ‘거울세계'
시간의 초월자 륀느의 후계자인 ‘신의 아이, 제로’는 검은마법사의 음모에 의해 힘과 육체가 2명으로 분리된 뒤 기억을 잃고 거울세계의 그림자마을과 신전에 각각 유폐되었다. 기억을 잃었지만 직감적으로 세계가 이상하다고 생각한 제로는 계속 탈출을 시도하지만 군단장 윌과 그의 부하들 때문에 계속해서 탈출에 실패하고 기억을 잃는다. 하지만 결국 기억을 찾는데 성공하고 허상의 거울세계에서 진짜 세계인 메이플세계로 나와 흥미진진한 모험이 펼쳐진다.
‘신의 아이’ 캐릭터 특징인 듀얼 캐릭터 시스템은 2명의 캐릭터를 동시에 조작함으로써 더 큰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시스템이다. 두 개로 구성된 게임 콘텐츠로는 캐릭터, 체력과 어빌리티 게이지, 주 무기 슬롯, 캐시 장비, 스킬 등이 있다.
▲ 거울 세계에서는 두 개의 캐릭터를 동시에 조작할 수 있다
▲ 두 개의 스킬 트리로 구성된 듀얼 캐릭터
듀얼 캐릭터에는 제로-알파와 제로-베타가 있다. 먼저 제로-알파는 듀얼 전투 시스템이 적용되어 태도를 이용한 공격으로 어썰터, 러쉬, 이동 공격과 크리티컬 공격에 특화된 사냥의 전문가다. 제로-베타는 대검을 이용한 뛰어난 방어능력과 묵직묵직한 한방으로 최고의 보스 사냥꾼이다.
전투 시스템은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태그 시스템은 전투 스타일이 다른 알파와 베타 두 캐릭터를 상황에 맞게 교체하며 플레이할 수 있어 전략적인 전투를 할 수 있다. 가령 몬스터가 2~3마리 이하로 남았을 경우에는 소수 전투에 효율적인 베타로 사냥을 하고, 원거리에 있는 몬스터까지 몰이사냥을 하고 싶을 때는 알파로 태그를 하여 사냥을 하는 방식을 통해 사냥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식이다.
어시스트 시스템은 알파와 베타가 일정 시간 동안 함께 싸워 강력한 대미지를 주는 시스템으로 태그가 일어날 때 자동으로 발동된다. 콤비네이션 스킬 시스템은 하나의 액티브 기술키로 다양한 기술을 연계할 수 있어 많은 단축키를 사용하지 않아도 다양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문스트라이크라는 액티브 기술 하나로 문스트라이크–피어스쓰러스트–쉐도우 스트라이크 라는 3개의 스킬을 연계기로 사용할 수 있다. 공격 기술 사이에 이동기나 버프를 사용해도 연계기가 이어진다.
매 초당 빠른 속도로 자동 재생되는 무한의 타임포스를 이용하여 기술을 사용하는 타임포스 시스템은 태그를 대기 중인 상태에서 회복속도가 2배로 증가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 시간의 초월자 콘셉트로 시간을 이용한 다양한 유틸리티 기술은 시간을 마음대로 콘트롤 할 수 있는 지역을 생성하여 해로운 효과와 이로운 효과의 시간을 조종할 수 있다. 특히, 사망했을 때 기록했던 시간으로 되돌려 부활을 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에고 웨폰 시스템인 ‘라피스’ 와 ‘라즐리’가 있다. 제로는 시작 시 지급된 ‘라피스’와 ‘라즐리’라는 이름의 자아를 가진 정령의 무기를 사용하게 된다. 정령의 무기는 제로의 성장에 따라 강력해지며 외형과 능력치가 업그레이드 된다. 업그레이드 시 유저가 강화한 옵션은 그대로 유지 되지만, 옵션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선택에 따라 포기할 수도 있다. 특히, 사냥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웨폰포인트를 모아 큐브나 환생의 불꽃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추가옵션과 잠재능력을 변경할 수 있으며 전용 무기 UI 지원으로 쉬운 강화를 즐길 수 있다. 태도와 대검을 하나의 주문서, 큐브, 환생의 불꽃으로 동시에 동일한 옵션으로 강화되어 강화에 대한 부담감을 줄인 것도 특징이다.
▲ 초대형 보스 헤카톤이 등장하는 신 대륙 '크리티아스'
3차 업데이트 : ‘크리티아스’
업데이트를 통해 새롭게 추가되는 대륙 크리티아스는 검은 마법사가 시간의 공간에 숨겨둔 흑마법의 왕국이다. 이 대륙은 모든 서버의 유저들이 한 곳에 모여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월드 통합 지역으로 더욱 강력한 몬스터와 흥미진진한 스토리 라인을 갖추고 있다.
우선, 초대형 보스 헤카톤이 등장하며, 헤카톤은 최대 100명의 유저가 함께 싸우는 역대 최강의 전쟁을 경험할 수 있다. 군단장 침공 시스템 적용된다. 이 시스템은 배경과 오브젝트가 실시간으로 바뀌어 매번 다른 재미를 제공하는 침공 시스템이다. 이 밖에도 보스 몬스터를 직접 조종하여 PVP를 즐기는 보스 아레나, 포획한 몬스터를 육성하고 덱을 구성하여 대결할 수 있는 배틀 몬스터 리그도 등장한다.
해킹 피해 방지를 위한 특단의 조치
‘메이플스토리’는 RED 업데이트를 진행하기에 앞서 27일, 해킹 피해 유저를 지원하는 행복 재기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2011년 이후 해킹 피해 유저 전원에게 풀 옵션의 최고급 아이템을 무상 지원하고 피해 정도에 따라 최대 100만 캐시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앞으로 해킹 피해를 입었을 시 3일 이내 해킹 피해를 완벽하게 복구해 주는 메가 복구 정식 서비스를 실시하며, 매년 최대 5회까지 복구를 지원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