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구동성] 내가 왕년에 말이야, 게임에도 복고풍이 찾아왔다
2015.01.09 17:40게임메카 허새롬 기자
요즘은 1990년대로 돌아가는 타임머신이라도 탄 기분입니다. 이런 흐름을 예상이라도 한 건지, 게임업계에도 1월부터 복고 물결이 넘실거리고 있습니다. 이번 주간만 해도 기존 IP를 활용한 작품들이 꽤 많이 발표됐네요. 1세대 온라인게임 ‘이터널시티 1’의 정식 후속작 ‘이터널시티 3’와, ‘퍼즐앤드래곤: 수퍼마리오 에디션’, 그리고 마지막 테스트를 앞둔 ‘풋볼 매니저 온라인’까지 장르도 다양합니다

.jpg)

메카만평
.jpg)
[관련기사]
요즘은 1990년대로 돌아가는 타임머신이라도 탄 기분입니다. 어디를 가도 가수 ‘터보’의 ‘나 어릴적 꿈’이 흘러나오고, 90년대 대중 가수들의 앨범을 통으로 튼 가게도 있더군요.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는 정초에 ‘복고풍’ 유행이라니 살짝 모순적이지만, 추억을 자극하는 음악이 귀에 착착 감깁니다.
이런 흐름을 예상이라도 한 건지, 게임업계에도 1월부터 복고 물결이 넘실거리고 있습니다. 이번 주간만 해도 기존 IP(지적 재산권)를 활용한 작품들이 꽤 많이 발표됐네요. 1세대 온라인게임 ‘이터널시티 1’의 정식 후속작 ‘이터널시티 3’와, ‘퍼즐앤드래곤: 수퍼마리오 에디션’, 그리고 마지막 테스트를 앞둔 ‘풋볼 매니저 온라인’까지 장르도 다양합니다.
과거 한 가닥(?) 했었던 IP가 돌아온다는 소식에, 게이머들도 반가운 모양입니다. ‘이터널시티 3’가 개발되고 있다는 소식에 게임메카 ID GreatZombi님은 ‘솔직히 ‘이터널시티 1’는 나름 성공했었지만 ‘이터널시티 2’가 완전히 망해서 후속작이 나올 줄은 몰랐는데, ‘이터널시티 3’가 나와서 기쁘다’라는 의견을 남겼습니다. 더불어 ‘풋볼 매니저 온라인’이 드디어 마지막 테스트에 돌입한다는 이야기에 게임메카 ID 꿀꿀한전사님은 ‘드디어 시작인가요? ‘풋볼 매니저’다 보니 기대되는 건 어쩔 수 없네요’라고 전했습니다.
그러나 과거 IP 활용은 양날의 검이기도 합니다. IP가 아무리 좋아도 게임 자체가 별로면, 게이머들은 냉정하게 돌아섭니다. 여기에 ‘그때가 좋았지’라는 추억 보정의 힘도 무시할 수 없어서, 원작을 뛰어넘는 완성도를 갖추지 못하면 힘없이 사그라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ID !!!!님도 ‘’풋볼 매니저 온라인’, 제발 원작처럼만 나와다오’라며 우려를 표하기도 했죠.
완성도 높은 IP에는 사람을 끌어당기는 묘한 힘이 있습니다. 후속작이 나온다는 사실만으로도 게이머들을 설레게 하고, 어떤 모습으로 나올지 상상하게 만들죠. 특히 그래픽이나 기술력이 어느 정도 평준화된 지금은, 얼마나 매력적인 IP를 가지고 있느냐가 경쟁력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최근 중국에서 큰 성공을 거둔 웹젠의 ‘뮤 오리진(중국 서비스명 ‘전민기적’)’만 봐도 그 위력을 얼추 짐작할 수 있죠. 웹젠 모바일사업팀 천삼 팀장도 ‘뮤 오리진’의 흥행 비결은 탄탄한 IP에 있었다고 밝혔고요. 이처럼 과거 인기작을 활용한 작품들이 좋은 성과를 거두면서, 당분간 게임업계에는 IP 재발굴 붐이 일어날 것 같네요.
[이구동성]에 인용된 유저댓글 중 매주 한 분씩을 추첨해 제우미디어의 게임소설(리퍼 서적)을 보내드립니다. 우수 댓글로 선정된 유저분께서는 게임메카 회원정보에 기재된 주소 및 연락처를 오는 14일(수)까지 실제 사용하시는 곳으로 수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상품은 매주 목요일 배송됩니다.
이번 주 우수 댓글: greatzombi (증정서적: 스타크래프트 2 악마의 최후 - 크리스티 골든 저)

▲ 매주 우수 댓글 유저 1분에게 증정되는 제우미디어 게임소설
(리퍼 서적은 출간 후 일정 기간이 지나 출판사로 돌아온 제품으로, 새 책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SNS 화제
-
1
74.4%에서 50.2%로, 국내 게임 이용률 3년새 급락
-
2
엔씨소프트 호연, 1년 4개월 만에 서비스 종료
-
3
끊임없는 흥행, 발더스 게이트 3 판매량 2,000만 장 돌파
-
4
콜옵과 타이탄폴의 아버지 ‘빈스 잠펠라’ 교통사고로 별세
-
5
한국 오컬트 공포, 전국퇴마사협회 스팀 앞서 해보기 출시
-
6
호연에 이어, 블소2도 서비스 종료 발표
-
7
[이구동성] 줄초상 나고 대 끊긴 블소 집안
-
8
이재명 대통령 "확률형 아이템 조작, 제재 강화해야"
-
9
팔콤, 게임 개발에 AI 활용해 작업 시간 대폭 단축
-
10
마을 진입하면 ‘강종’,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치명적 버그
많이 본 뉴스
-
1
[오늘의 스팀] 큰 거 온다고? 스타듀 밸리에 팬들 몰렸다
-
2
경기 중 부정행위, ‘왕자영요’ 태국 국가대표 선수 퇴출
-
3
호연에 이어, 블소2도 서비스 종료 발표
-
4
[이구동성] 줄초상 나고 대 끊긴 블소 집안
-
5
[오늘의 스팀] MMORPG '와일드 테라 2 ' 무료 배포중
-
6
엔씨소프트 호연, 1년 4개월 만에 서비스 종료
-
7
바다에서 정글로, 데이브 더 다이버 DLC에서 확 바뀐다
-
8
74.4%에서 50.2%로, 국내 게임 이용률 3년새 급락
-
9
[오늘의 스팀] 고룡과 함께 추락한 몬헌 와일즈 평가
-
10
한국 오컬트 공포, 전국퇴마사협회 스팀 앞서 해보기 출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