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구동성] 규제에 치를 떨던 그들이, 달라졌다
2015.03.13 17:45게임메카 허새롬 기자

메카만평
.jpg)
[관련기사]
새누리당 정우택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게임법 개정안으로 업계가 시끌시끌합니다. 이른바 ‘확률형 아이템 규제안’인데요. 주요 내용은 게임 내에 판매되는 랜덤박스, 혹은 캡슐형 아이템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의 확률을 고지하라는 겁니다.
이때까지는 게임산업과 관련한 규제안이 발의되면, 여론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혔었습니다. 셧다운제와 게임중독법이 도마에 올랐을 때는 게임업계는 물론 문화 예술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힘을 합쳐 문제 제기를 했죠. 게이머들도 반대 성명을 하기도 했고요. 그런데, 이번에는 분위기가 다릅니다. 다른 산업군의 지원사격도 없는 데다가, 대부분 게이머도 확률형 아이템 규제를 반기고 있습니다.
ID 온라인망님은 “이번 규제만큼은 칭찬하고 싶네요. 랜덤상자로 많이 챙겼으니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하네요”라고 말했습니다. 트위터 ID Crystalmovie님도 “이번 규제만큼은 환영해야 할 겁니다. 자율규제와 온라인게임의 위축을 논하기에는 업계 스스로 그간 해먹은 게 너무 많습니다. 이번만큼은 법안이 통과되기를 바랍니다”라고 의견을 남겼습니다. 페이스북 ID JeongYeon Kim님의 “규제는 축소하더라도 확률은 표기해주는 게 맞다고 봅니다. 이젠 거의 사기 수준이어서”라고 전했죠.
게임중독법 발의 당시에는 강한 반대 의견을 비췄던 게이머들이 왜 입장을 바꾸게 됐을까요? 최근 모 게임사에서 확률형 아이템 사건이 생긴 데다, 게이머들의 문제 제기가 빗발치는데도 랜덤박스 혹은 캡슐형 아이템이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례들이 누적되어 유저들의 신뢰가 바닥에 떨어진 거죠. 또, 지난해 11월 업계 차원에서 자율규제를 시행하겠다며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지만 효과가 미미하기도 했고요.
이대로라면 확률형 아이템 규제안이 통과되는 건 어렵지 않아 보입니다. 물론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가 나서기보다 업계에서 자율규제를 시행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확률형 아이템 규제안 때문에 게임산업이 위축되고 전반적인 매출 축소가 우려된다는 주장은 이제 통하지 않습니다.
업체들이 주장하는 자율규제 기조를 유지하고, 법안 통과를 막으려면 지금이라도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과거 일본에서 ‘콘뿌가챠’ 대란이 일어났을 때, 주축이 된 업체들이 논란을 일으킨 상품을 삭제하고 강력한 자율규제안을 마련한 것처럼요.
[이구동성]에 인용된 유저댓글 중 매주 한 분씩을 추첨해 제우미디어의 게임소설(리퍼 서적)을 보내드립니다. 선정된 유저분께서는 게임메카 회원정보에 기재된 주소 및 연락처를 배송 가능한 곳으로 수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주 우수 댓글은 없습니다.
SNS 댓글이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
1
우왁굳 논란 여파, 네오위즈 '디맥' 2차 창작 게임 불허
-
2
[오늘의 스팀] 왁제이맥스 손절한 ‘디맥’ 국내 판매 1위
-
3
달의 군주 암시, 팰월드-테라리아 컬래버 25일 시작
-
4
올 하반기, 뻔한 공식에서 벗어난 MMORPG 몰려온다
-
5
[순정남] 기자들이 오타 많이 내는 게임인 TOP 5
-
6
고려 무신정변 나온다, 크킹 3 신규 확장팩 세부정보
-
7
어쩌다 여기까지, 몬헌 와일즈 최근 평가 '압도적 부정적'
-
8
성별이 바뀌어도 여전한 박력, 여성 카잔 트레일러 공개
-
9
팰월드+도깨비 느낌 신작 '애니모', 7월 4일 테스트
-
10
로아와 마비노기 모바일의 뜨거운 감자 '딜 미터기'
올드게이머2015-03-13 18:06
신고삭제자율규제라. 말이 좋아서 자율규제이지, 자율규제 시켜본들 유야무야 넘어갈 것이 뻔합니다. 2008 년부터 업계가 자율규제 타령을 했지만 실상 달라진 것이 무엇이 있었던가요? 이번에도 자율규제를 운운해서 7년동안 해온 짓거리 그대로 하자는 소리로밖에 보이지 않는군요.
그렇게 자율규제 지지하고 싶으시다면 먼저 http://egloos.zum.com/chinesecomic/v/4836324
이 블로그의 내용을 읽어보고 이야기 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올드게이머2015.03.13 18:06
신고삭제자율규제라. 말이 좋아서 자율규제이지, 자율규제 시켜본들 유야무야 넘어갈 것이 뻔합니다. 2008 년부터 업계가 자율규제 타령을 했지만 실상 달라진 것이 무엇이 있었던가요? 이번에도 자율규제를 운운해서 7년동안 해온 짓거리 그대로 하자는 소리로밖에 보이지 않는군요.
그렇게 자율규제 지지하고 싶으시다면 먼저 http://egloos.zum.com/chinesecomic/v/4836324
이 블로그의 내용을 읽어보고 이야기 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마리2015.03.13 18:38
신고삭제게임하는 유저로써 확률성 아이템 규제 적극 지지하고 환영합니다!
주하나2015.03.13 19:26
신고삭제게임메카도 이제 썩었구만 쯧쯧....
어찌된 언론들이 에효...
여치여우곰2015.03.13 19:35
신고삭제게임하는 유저들을 자기 편으로 못 끌어들이는 업체가 잘못한 거지 뭐
란도리2015.03.13 19:38
신고삭제솔직히 자율규제할 시간은 충분히 있었습니다.
근데 지금와서 보시죠.
아바 20만원 캐쉬템.
던파 키리시리즈.
마영전 일렁이는 조각
서든어택 사다리타기
블앤소 3중과금.
자율규제를 한다는게 이건가요?
귀신잡자2015.03.13 20:33
신고삭제참나, 이중성 쩌네, 언제는 손인춘법, 신의진법(게임중독법),황우여법등이 게임산업 죽이네 살리네 지뢀들 떨더니, 손인춘법 매출1%걷으면 게임산업 죽는다고 짓어대더니, 온라인이든, 모바일이든, 확률형 아이템을 규제하는건 또 찬성을 하네. 수익을 대부분을 확률형(겜블) 아이템으로 벌어들이고 있는데, 매출의 1%가 문제가 아니고, 게임산업의 존폐에 관한 문제다. 근데, 그건 또 찬성을한다? 와 이중성이 장난이 아닌 대한민국 국민이네. // 게임 이용시간을 규제하는건 게임중독법이 아니고 셧다운제도다. 그리고, 확률형 아이템이 사행성 또는 도박에 까깝다고 하는데 확률형 아이템을 규제하는게 맞다고 짓거렸던데, 사행성 또는 도박이라는건 중독에 해당하는 사항 아닌가? 근데, 게임중독법에서 게임을 중독물질에 포함을 한다니, 왜 게임이 중독이냐고 짓거리더니, 게임에 포함된 확률형 아이템은 또 도박에 해당한다고? 그럼, 게임중독법에서 게임을 도박,마약,알콜등이 포함된 중독물질에 포함되는건 너무 당연하단 소리다. 아니 도박이 중독물질인데, 도박이 포함된 게임을 중독물질에 포함하는건데, 포함해선 안된다고 주장하더니, 게임에 포함된 확률형케시템은 도박이라는 주장은 어느나라에서 쓰는 개소린가? 참나 웃기지도 않네. 정부, 사법기관, 국개의원, 공무원들도 문제지만, 엿장수 맘인 국민들의 등신같은 인식이 더 문제라고 요즘 느끼고 있다.
귀신잡자2015.03.13 20:44
신고삭제란도리// 이분 말대로, 게임중독의 심각성을 이미 게임없계는 인지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청소년들의 게임중독 또한, 게임업계에서 자율적으로 대책을 강구할 충분한 시간이 있었다. 하지만, 안했다.
내가 게임중독법을 찬성하는 이유는, 게임업계에서 청소년들의 게임중독에 대한 책임을 어느정도는 져야 한다는것을 찬성하기 때문에 지지하는 것이다. 근데, 책임을 방관했다. 매출의 1%를 걷어들이는 내용도 없고, 국가에서 전문적인 치료인력을 육성하고, 전문기관을 설립하는게 그 목적이였던게 게임중독법이다. 근데,게임의 내용에 분명히 확률형아이템이 존재한다. 확률이라는것 자체가 도박이다. 도박은 중독물질이다. 그러므로,확률형 도박이 포합된 게임 또한 중독물질이 될수뿐이 없는것이다. 근데, 게임은 도박이 아니라면서, 게임에 포함된 확률형 아이템은 도박성물질이라고 주장하는 이유는 뭔가? 앞뒤가 너무 않맞는다는 것이다. 이게 바로 이중성 아닐까? 게이머들이 확률형 아이템 규제를 찬성하는 이유가 확률형 아이템은 도박성과 사행성이 짙기 때문에 규제해야 한다고 짓거리면서, 중독물질이 아니다? 그럼, 도박은 중독물질이 될수 없다는거다. 그럼 도박인 확률형 아이템 또한 사행성과 도박성에서 자유로워야 한다는 논리다. 확률형 아이템이 도박이라고 찬성을 한다면, 게임 또한 도박이 포함된 하나의 상품이기 때문에 중독물질로 분류해야 한다는 소리다. 참 게임만 쳐하고 있으니 머리가 안돌아가는건가? 좀 생각좀 하면서 살자.
마키아스2015.03.13 20:48
신고삭제돈이 엮이면 모든 것이 이상해지는 나라, 대한민국.
귀신잡자2015.03.13 20:52
신고삭제내말이 틀린게 하나라도 있는가? 확률형 아이템은 도박이기 때문에 규제를 찬성한다. -> 도박은 중독물질이다. -> 그러므로, 도박을 포함한 게임 또한 중독물질이 된다. -> 확률형 아이템은 도박이기 때문에 규제를 해야한다. -> 게임중독법에서 게임을 중독물질에 포함된다. -> 이걸 반대함은 도박은 중독물질이 아니다? -> 그럼,도박은 중독물질이 아니다. -> 중독물질이 아니니, 도박인 확률형 아이템은 사행성 또는 도박물질이 될수없다. ->니들이 주장하는 대로라면, 이런논리가 되버린다. 이 논리를 한번 재대로 깰수 있는 사람만 댓글달아라.
귀신잡자2015.03.13 21:04
신고삭제게임업계에 매출1%를 걷고, 게임을 규제하면, 게임산업 망하느니 어쩌니 지뢀들 떨더니, 그 게임산업 수익의 대부분이 확률형아이템으로 올리는것인데, 확률형 게임은 도박성이 짙어서, 규제를 해야한다고? 어이가 없어서, 그거 규제하면, 니들이 좋아하는 게임산업 망해.
아니 손인춘법에서 매출의 1%만 걷어도 게임산업 망한다고 걱정하던 놈들이,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확률형아이템의 규제는 찬성한다니, 참 웃기는 놈들이다. 확률형 아이템 규제하면 매출의 1%가 문제가 아니고, 매출자체가 절반이상으로 줄어든다니깐. 매출 1%로 게임산업 망한다던 놈들이. 매출의 50%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규제 법안은 찬성을한다? 와 어이가 정말 돌아올생각을 안하네.
이런게 이중성이라곤 생각안하냐? 매출의 1%만 걷어도, 게임업계 해외로 빠져나가네 어쩌내 지뢀들 떨더니 게임산업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있는 확률형 아이템은 규제를 해야된데 ㅋㅋㅋㅋㅋ
이건 정말 게임업계를 탓할일이 아니고, 이런 미친 국민성을 의심해야 하는게 먼저였던것 같다.
게임산업 망한다고 게임규제는 하지말라면서, 게임산업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확률케시템은 규제를 해야한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정말 얼척이없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귀신잡자2015.03.13 21:23
신고삭제비공 누르는놈들은 청소년이나, 골빈20대들이냐?
아니, 손인춘법으로 매출 1%를 걷으면, 게임산업 무너지고, 게임업계 다 해외로 나가고, 게임개발자들 실업자들 된다면서?
근데, 이건 매출1%의 문제가 아니라니깐, 모바일게임, 웹게임, 클라이언트게임 중에, 확률형 케시템이 없는 무료게임 하나만 가저와봐. 게임업계 수익의 대부분이 vip시스템 과 확률형케시템이다. 근데, 이걸 규제한다면?
확률형아이템 규제법안의 큰 쟁점이 2개인데, 게임의 강제규제의 필요성 과 과도한 현질을 방지하게 하는게 주요쟁점인데, 이거하면, 게임산업 망한다니까. 아마 모르긴 몰라도 게임업계에서도 차라리 게임중독법이 더 낫다고 말할수도 있는 수준이라니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헬로이드2015.03.13 21:28
신고삭제이 기사의 요점은 마영전 불조각 같이 사행성이 심한 확률형 아이템을 삭제한
일본처럼 게임업계 스스로가 강하게 규제해야된다는거 아닌가요?
댓글들이 다 이상하네....
귀신잡자2015.03.13 21:32
신고삭제나 또한 확률형아이템 규제법안을 찬성을한다. 하지만, 게임중독법도 찬성을 한다는것이다. 사람들이 의견이 획일적이여야지. 같은 문제인데, 이건 되고, 이건 안된다는건 말이 안되거든. 이게 당연하다고 여기면, 여기에 연관된 것들도 당연하다고 생각을 해야 되는것인데, 말이야.
확률형아이템은 되고, 게임중독법은 안된다라는게 논리적으로 전혀 맞지 않거든. 결국엔 확률형아이템 규제든, 게임중독법이든 쟁점은 하나거든, 게임은 중독물질이다. 이건 변하지않아.
근데, 같은 문제를 놓고, 다른말을 하고있으니 웃기는거지.
청소년의 게임시간을 게임중독법이 규제한다? 대체 게임중독법 몇조몇항에 있는 조항이냐? 매출의 1%를 걷는다? 이건 게임중독법 몇조몇항에 있는 내용이냐? 이런 내용은없어.
근데, 오로지 게임은 중독물질이고, 그로인해 게임에 중독된 청소년을 나라에서 전문기관을 설립하고, 전문치료인력을 양성해서, 찾아오는 청소년들을 전문적으로 치료해준다는게 게임중독법의 법안취지인데, 저런 게임업계의 선동글과 몇몇의 청소년들의 퍼나르기식 거짓선동글에 혹한 20대들 쪽팔리지도 않냐?
확률형아이템은 도박이라고 규제를 찬성을 한다는 놈들이, 도박은 중독물질이고, 도박이 포함된 게임을 중독물질로 규제하는건 잘못됬다고 말하는게 웃기다는 것이다.
아니, 그럼 확률형 아이템도 도박이 될수가 없지. 안그래?
귀신잡자2015.03.13 21:36
신고삭제칼루인//2008년 바다이야기 때문에 도박성 게임에대해 정부가 규제를 가할려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게임업계들이 반발하고 나섰지요. 그래서 정부와 딜을 하게됩니다. 게임업계에서 자율규제를 하겠다. 하지만, 그 이후, 게임없계는 지금과 같은 확률형아이템을 무분별하게 쏟아내기 시작했습니다. 결국엔 정부에서 게임업계에 자율규제를 준수해달라고 통보를 하게됩니다. 하지만, 게임업계는 게임산업의 위축등을 명목으로 자율규제를 거의 안하게됩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온것입니다.
이번에 확률형아이템규제법률안의 경우에도, 게임업계는 게임산업는 게임산업 위축을 핑계로 대고 있다는것 아시는지요? 제2의 셧다운제도라고 핑계를대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지껏 자율규제를 맞겨놓은 결과가 바로 확률형아이템 이라는 사실입니다. 근데, 또 자율규제로 해야한다구요?
귀신잡자2015.03.13 21:42
신고삭제어휴 하고싶음말 다했더니, 속이다 시원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ㄴㅁㅇㄻㄴ2015.03.13 21:47
신고삭제한국겜 규제되던 쳐나뒹굴던 상관없어.. 니들이 자초한거 이제와서 왜 언플하고 자빠졌냐? 자율규제는 얼어죽을 그 오랜시간동안 뭐하다가 이제와서 적극적인척 하고있어? ㅋㅋㅋㅋㅋㅋ 어떤 븅신 개발자가 떠오르네
시라2015.03.13 22:01
신고삭제일본 처럼 확률형 금지를 해야함. 중국조차 10회에 1번은 무조건 고정이다.
귀신잡자2015.03.13 22:13
신고삭제근데 더 재밌는사실은 확률형아이템 규제법률안이 통과되면, 게임중독법 말고도, 우리가 몰랐던 몇개의 규제안이 더 있었다. 이것 통과되면, 게임중독법등이 통과될 가능성도 높다는것이다.
지금 이 법률안을 찬성하는 이유가 뭔가? 도박성 확률케시로 인한 피해의식 때문아닌가?
게임에 도박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음을 너희들 스스로가 지금 인정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럼, 게임중독법에 4대중독물질 도박,알콜,마약 + 게임이 포함되도 이제 할말이 없다는 사실이다.
지들 스스로가 게임에 도박성이 강한 확률형아이템이 포함되어 있다고 말하고 있지않은가?
그럼, 결국 게임은 도박물질이라고 인정을 하는꼴이라는 것이다. 이건 절대 안변한다.
그래서 밑에글에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는거다. 중독물질이 아니라고 우긴다면, 확률형아이템이고 나발이고 끝까지 도박성물질 아님을 강조했어야지. 한심한것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발 저 규제안이 통과되길 간절히 기도한다. 왜? 게임중독법 반대하던 놈들이 게임을 중독물질인 도박이라고 스스로 인정을 했으니, 4대 중독물질에 게임포함되는건 지들 스스로 맞다고 말하고 있으니 문제될게 과연 있을까?
도박은 중독물질이고, 도박이 포함된 게임은 중독물질이 아니라고 한다면, 확률형아이템의 도박성은 전혀 문제가 될수없다. 이제 어떤 선택을 할것인가?
게임은 중독물질인가? 아니면, 도박은 중독물질이 아닌가? 너희들의 대답이 궁금하다.
니들이 확률형아이템이 도박이 라고한다면, 난 게임중독법도 앞으로 더더욱 적극 지지할 것이고,
니들이 확률형아이템은 도박이 아니라고 한다면, 확률형아이템의 도박성은 위법적 요소가 없을을 지지할 것이다. 내가 개인으로 위헌소송을 걸도라도 반드시 할것이다.
라피타스2015.03.14 00:02
신고삭제마지막 부분 ○○ 개 어거지네
전혀 논리적이지도 않게 전개해놓고 이걸 깨보라고 이 ㅈㄹ
라피타스2015.03.14 00:05
신고삭제규제안 제대로 읽어나 보시길 난독인증 하지 말고
규제안의 주요 내용은 랜덤 아이템의 확률고지임
랜덤 아이템 팔라말라가 아니고
ㅇㅇ2015.03.14 00:42
신고삭제확률 구제는 소비자의 권리를 찾는것이기에 찬성이다. 강제성을 띄어야한다.
일본 뽑기게임 일본에서는 확률고지하는데 한국으로 수입만 하면 확률을 없에버리는 신기한 대한민국 ㅋㅋㅋㅋ
스팀롤러2015.03.14 01:22
신고삭제아 내가 난독증이었네. 고지었구나 소비자 알 권리 찬성
칭주안진2015.03.14 04:26
신고삭제옛다 관심.
군단재익 떡쳐! 망쪼2015.03.14 05:18
신고삭제예전에 쉽팜 인더 가든이었던가요? 그 게임의 운영자가 한 말이 참 인상깊었습니다.
확률이 1.22 퍼센트. 라는 말이 있었죠.
현재 게임사가 제시한 확률이 과연 얼마인지 궁금하지만 리니지는 아마 1%도 안되는 확률일겁니다.
나중에 공개되면 어떨지 정말 기대되는군요. 빨리 법이 통과되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dhdhtp2015.03.14 08:42
신고삭제일본은 금지 아닙니다 .
일본 기동 전사 건담 온라인 (캡파 아님 ) 하는대 황금 티켓 돈 받던대여
밀레니엄 아서 는 왜 가챠 시스템 이였죠 ? 일본 몬헌F (2천앤 주고 페이트 세이버콜라보 갑옷도 구입 헸음 )
해보니 ㅋㅋㅋㅋ
뽑기 엄청 있던대여 ㅎㅎ
황혼의신2015.03.14 16:35
신고삭제자율 규제 제도를 하려면 게임 협회가 강력한 권한을 통해서 규제를 해야될텐데 그게 가능하려나.
nereid2015.03.14 19:42
신고삭제자율 규제안 만든지 4개월이 지났는데 뭐가 바꼈음?
점점 더심해지는데?
무라마사2015.03.14 19:42
신고삭제팔지 말라는게 아니라, 확률 공시하라는건데 개소리 싸지르고 이 논린 깰 수 있는 사람 깨보셈이라고 오그라드는 논리 부심 부리는거봐라; 으 오글오글.
무라마사2015.03.14 19:54
신고삭제또라이같은 소리만하네. 게임산업 1년 수익이 얼마인줄 암? 3조가 넘음. 그 3조에서 정부가 1퍼 홀랑 빼먹어 쳐 드시겠다는거랑, 확률형 아이템 확률 공시로인해 기업의 수입이 떨어질 우려가 있다는거랑 같게 봄? 골빈듯.
어휴 어떤 법안이 발의되든, 무조건 망한다 드립치는 놈들이 있으니, 도데체 그 망하게되는 수 많은 법안이 통과되고도 나라가 왜 안망했는지 의문.
던갤흑천2015.03.14 20:02
신고삭제확률성 아이템 규제는 양날의 검과도 같다고 볼수가 있다 과연 이걸 어떻게 풀어 나가느냐가 관건일듯.....
은 무슨.......
중독법이란 쓸데 없는 것이나 만드는 무능한 정치판인데........
던갤흑천2015.03.14 20:02
신고삭제고로 팝콘 뜯으며 구경이나.....
청색날개2015.03.15 01:55
신고삭제몇십개 구입해서 죽어라 써도 물약말곤 받아본적 없는
나같은 유저 입장에서는 찬성이지
근대 내가 제대로 이해를 한건지 모르겠지만 저건 그냥
아이템 당첨확률 표시를 하라 란것 아닌가? 하지말란 것도 아니고
그냥 원산지 표시 같은거라고 보여지는데 왜 반대한단 글이 여기있지?!
자기네 회사 망할까봐 그러나....
아카식버스터2015.03.15 14:22
신고삭제자율적이냐? 아님 규제로 인한 강제성이냐? 그이전에 일부정치권에서
게임산업계가 가진 약점을 파고 들어와 피해를 당했다면 무조건 피해자라
하면서 억울함을 내세우기보다 이제는 스스로 약점을 보완하면서
능동적으로 대응해야합니다! 자신이 가전문제점을고치지 않고 움츠려 들기만
하니 약점을 잡고 이권을 추구하려는 사람들이 나오는것이죠.
크크2015.03.15 19:09
신고삭제만화책 대여 해방과 같은 것. 게임 과금에 유독 거부적인 국내환경에 피할수없는 선택인데. 과금러에게 뽑기템으로 더 뜯어내기... 기존 규제와 달리 유저들한테 득이되니 금새 정치가들 라인으로 갈아탐ㅋ 정치도 결국 다수의 이득이 중요한듯요.
정작_중요한건2015.03.15 19:12
신고삭제게임 확률 캐쉬 아이템이나, 복권이나 뭐 마찬가지다
고로 이런거에 관심 없다
이런거보다 캐쉬 충전할 때마다 초과 충전하게 되어 있는거나 고쳤으면 좋겠다
캐쉬 아이템이 2천 6백원짜리인데
캐쉬 충전 방법에는 3천원짜리, 5천원짜리, 1만원짜리 선택형 뿐이라서
3천원짜리를 선택해서 캐쉬를 충전한다고 해도
4백원을 초과 충전해야 된다.
달랑 4백원 환불 그냥 해 주는 게임 업체가 없다
4백원 환불 해 주는데 왜 1천원을 더 내라 하느냐
캐쉬 충전하는데 초과 충전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들어 놓고
환불 하는데 무통장 입금 수수료까지 유저가 부담하라니
쿠키중독2015.03.15 19:14
신고삭제와....
정작_중요한건2015.03.15 19:19
신고삭제게임 캐쉬 아이템 값이 2천 6백원이면,
결재할 때 2천 6백원 맞춰서 결재하게 해 주면 될텐데
온통 초과 결재 방식만 10년 넘게 유지하고 있다.
캐쉬 아이템 가격에 맞춰서 결재를 하면 내가 환불 신청할 일도 없을텐데
캐쉬 아이템 구입하고 나서 그 잔액 몇 백원씩 못 돌려 받은 곳이 수두룩하다
어떤 게임 업체는 캐쉬 잔액을 1년 동안 안 썻다고 꿀꺽 해 먹더만
YoungJu Seo2015.03.15 19:58
신고삭제자율도 좋지만, 다른거 둘쨰 치더라도! 모바일이고 온라인 게임이고 지나친 현질유도와 캐시탬 판매등 도가 지나쳐도 너무 지나친지 오래지요! 기본은 무료이고 없어도 된다고는 하지만, 현실 적으론
캐시템 없으면 거의 재대로 게임을 할수 없는 경쟁 시스템이니 까요! 재 동생놈만 해도 모바일 게임 캐시템 으로만 우습게 100만원을 써버리니! ㅋㅋ;; 자율 경재이고 경쟁 시스템 이라지만, 도만 있으면 뭐든지 다되고 그 차이가 엄청난데 문제가 있죠! 그로인한 중독성과 각종 범죄들도 끊이질 않는것도 현실 이구요! 문제가 있건 말건! 돈만 벌면 다 된다는 생각만 할께 아니라, 그 만큼에 책임감과 해야할 일들도 누가 규제나 시키기 전에 자율적으로 자정하고 고쳐 나간다면! 모두가 즐겁게 게임도 하고 문화가 되겠죠! 죽는 소리만 하지말고, 이미 알려져 있고 알고 있는 문제점과 폐해부터 패치해 가는 모습도 보여 줘야지요! 그리고 재대로 뭐가 뭔지도 모르고 규제부터 하고 보자는 그러식에
무책임함과 무대책등등도 대규모 패치가 필요 하겠지요! 문제점은 고치되 장점과 경쟁력등은 대폭 지원해 줘야 하구요!! 중국이나 다른 나라에 죄다 뺏기고, 그나마 자원도 하나 없는 나라에서 경쟁력이 있었던 게임쪽마저 사라 진다면;; 그래놓고 아무도 책임 지는이 없는 꼴값떠는 모습은 보고 싶지 않네요! 허구헌날 부동산이나 건축쪽에만 신경쓰고 심심하면 부수고 갈아없고!; 피같은 세금을 낭비만 하지말고 좀! 재대로좀 하는 모습을 기대해 보네요! ^^
샐군2015.03.16 10:12
신고삭제기사를 말도 안되게 써놓았으니 이상한 인간까지 껴들잖아. 게임중독 반대하던 사람들이 확률아이템 규제에는 찬성이다? 물론, 그런 애들이 없진 않지만 확률을 명시하라는게 무슨 규제냐. 식품으로 치면 원산지 표기하라는거잖아. 예를 들어 단돈 만원으로 100만원짜리 아이템을 얻을수 있습니다라고 해놓고 확률을 천분의 1로 만들어 놓으면 유저 1만명 중에 그거 뽑았다는 10명쯤이 스샷 올릴테고 확률은 모른채 나오긴 나오는구나하는 생각에 누구나 낚이게 되어 있지. 근데 결국 평균 천만원 투자해서 현물가치도 없는 100만원짜리 아이템을 얻으라는 말인데 이건 사기라고 봐도 무방한거지.
뀨잉2015.03.16 12:43
신고삭제확률 관련 규제자체에 대한 것에는 찬성하지만 현재 내놓은 확률 규제안에 대해서는 문제 소지가 많아 반대합니다.
사장님들이 자율 규제를 빠르게 내놓던가 하셔야 할 것 같네요.
료!2015.03.17 15:06
신고삭제규제라...작년에 하도 규제 가지고 난리 쳐서 이번 규제에
관해서는 개인적으로 찬성한다? 반대한다? 라고 말은
안하겠습니다. 다만 강제적이든 자율적이든간에 시장을
받쳐 주는게 게임유저 즉 소비자라 한다면 소비자부터
먼저 생각을 했어면 하는군요.
앗앗2015.03.17 20:56
신고삭제귀신잡자// 이 뭔 또라이 같은 소리야 ㅋㅋㅋㅋ 논리적인척 쩌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