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 협회,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7월 시행
2015.05.08 16:35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 확률형 아이템 설명회가 열린 판교공공지원센터 국제회의장 입구
게임업계의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가 오는 7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업계에서는 오는 6월 말까지 필요한 시스템을 마련한 뒤 7월부터 자율규제를 시작한다. 이에 맞춰 자율규제 안착을 위한 모니터링 및 인증제도도 각각 7월 말과 8월부터 시행된다.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이하 협회)는 8일, 판교공공지원센터에서 게임업체를 대상으로 한 확률형 아이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날 현장에는 160여 명(협회 추산)의 업계 관계자가 방문했다.

▲ 확률형 아이템 설명회 현장
협회의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는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 중 청소년 이용가 게임을 대상으로 한다. 게임 내에서 판매되는 상품 중 캐시 또는 유료로 구매한 물품을 개봉해서 확률에 따라 결과를 얻는 '유료 확률형 아이템'이 규제 대상이다.

▲ 온라인과 모바일 청소년 이용가 게임이 대상이다

▲ 유료 아이템 중 확률에 따라 다른 결과를 얻는 물품이 대상이다
또한 협회는 오는 7월부터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상시 모니터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모니터링은 별도로 구성되는 '게임물자율규제민간협의체'에서 진행되며, 협회와 한국모바일게임협회, 외부 관계자가 참석한다.
최주호 연구원은 "모니터링 대상은 자율규제에 참여하는 게임은 물론, 참여하지 않은 청소년 이용가 게임도 모두 포함된다. 온라인게임의 경우 게임트릭스 순위 200위 내 청소년 이용가 게임, 모바일의 경우 오픈마켓 매출 순위 500위 내 청소년 이용가 게임이다"라며 "또한 모니터링 이후 각 게임의 구간별 확률 표시 여부, 경고 문구 게시 등을 담은 평가표를 마련해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 협회 최주호 연구원
그렇다면 청소년 버전과 성인 버전을 별도로 나누어서 서비스하는 게임은 어떻게 될까? 설명회가 끝난 후 기자가 직접 물어본 질문에 최주호 연구원은 "아직 자율규제가 시작 단계라 미비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미처 챙기지 못한 부분은 앞으로 차차 보완해나갈 예정이다"라고 답변했다.
자율규제 인증제도도 올해 8월부터 시행된다. 협회 회원사는 무료이며, 비회원사 중 인증을 받고 싶은 업체에 대해서는 별도 수수료가 발생한다. 또한 인증을 받은 업체에 대해서는 협회가 정부부처와의 협의 하에 별도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고려 중이다.
협회 김성곤 사무국장은 "수수료 금액은 미정이지만 최대한 많은 업체가 참여하는 것이 우선이기에 업계에서 부담을 느낄 정도로 운영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다가오는 2016년에는 자율규제 모니터링 결과 및 준수 사업자를 공개하는 보고서가 발간되며, 자율규제 미비점을 보완하는 과정이 진행된다. 또한 분기별 사업자 설명회 및 상시 모니터링도 이어질 예정이다.

▲ 자율규제 인증제도 세부 사항
확률형 아이템 확률 공개,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나?
현장에서는 유료 확률형 아이템의 결과물 획득 확률을 공지하는 방법에 대한 예시가 제시됐다. 협회 최주호 연구원은 "각 게임에 맞는 방식으로 유료 확률형 아이템을 사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결과물의 등급별 확률을 게임 홈페이지나 캐시샵, 카페 등 유저들이 많이 보는 온라인 채널에 공개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현재 자율규제에서 확률을 공시할 것을 명시한 것은 '유료 아이템'이다. 상품에 따라 무료로 판매되는 '포션' 등을 유료 확률형 아이템에 넣는 종류도 있는데, 이 경우 유료 아이템이 아닌 '포션'은 현재는 확률 공개에서 제외되어 있다. 김성곤 국장은 "자율규제가 시작된 후, 업체의 운영 방식 및 현황을 살펴본 뒤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보완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협회에서 예로 든 것은 3가지다. 우선 아이템을 등급별로 묶은 뒤, 그 구간을 합산한 확률을 공개하는 식이다. 예를 들어 같은 S등급에 묶인 A와 B 아이템의 확률이 0.1%, 0.5%라면 두 확률을 합쳐 S등급 획득 확률을 0.6%로 공시하는 것이다.

▲ 합산 방식으로 확률을 공시하는 예시
두 번째는 최소와 최대값을 공개하는 것이다. 앞서 예로 든 A와 B를 토대로 설명하면, 둘을 합쳐 0.6%으로 표기하는 것이 아니라 S등급의 확률 표시를 0.1%~0.5%로 나타내는 것이다.

▲ 최소, 최대값 공개 방식 예시
마지막으로 아이템 획득 확률의 합계나 최소, 최대값이 아니라 등급별로 확률 범위를 공개하는 것이다. S등급은 1% 미만, 그보다 낮은 A등급은 1~5%, B등급은 5%~20% 식으로 자르는 것이다. 최주호 연구원은 "캡슐형 유료 아이템이 100개, 200개 등 다수의 아이템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도 구간별로 확률을 합산해 공개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 등급별 범위 공개 방식 예시
여기에 유료 인첸트에 대한 경고문구 표시가 추가됐다. 유료 인첸트는 캐시 또는 유료 아이템을 사용하면서도, 확률에 따라 강화 여부가 결정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유료와 확률, 2가지 요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하는 것이다.
최주호 연구원은 "경고 문구에는 재료 및 아이템의 소멸과 이용자 의사 재확인, 실패 가능성 공지, 예상 결과 공지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각 게임의 특성에 맞게 자율적으로 표시하면 된다"라고 말했다.

▲ 유료 인첸트 경고 문구 표시 예시
SNS 댓글이 없습니다.
rraatt2015-05-08 17:27
신고삭제자율규제라 저거 안지키면 무슨 처벌같은거 받나요? 그런거 없으면 지금이나 마찮가지로 맘대로 하거나 확률 조작 여전히 할거 같은데.
rraatt2015.05.08 17:27
신고삭제자율규제라 저거 안지키면 무슨 처벌같은거 받나요? 그런거 없으면 지금이나 마찮가지로 맘대로 하거나 확률 조작 여전히 할거 같은데.
E-252015.05.08 20:47
신고삭제여전히 되도않는 짓만 골라하고있네. 이래놓고 게임산업 징징대면 좀 아니라고보는데, 자기들도 한몫한건 모르고있나
쟈크리2015.05.08 23:35
신고삭제자율이란 것도 마음에 안들고 확률공개 예시를 보니 다 말장난이네요.
S랭크의 죽여주는 아이템 A가 있고 같은 S랭크의 쓰레기 B아이템이 있다고 가정.
A의 실제확률은 0.1 이지만 B의 확률은 0.5 일 경우
합산해서 S 등급의 확률을 0.6으로 표기하고 개별확률은 미공개해도 괜찮은 규제??
이게 제대로 된 규제인가요? 사행성 조장인가요?
군단재익 떡쳐! 망쪼2015.05.09 01:00
신고삭제유료아이템 한정이라고 했으니 분명 무료아이템에서 재료를 모아 언락 재료를 유료로 사서 푸는 방식이 생겨날 것이고(이미 있던가요?), 강제법안이 발의되면 더는 물러설 곳이 없다고 생각하는지 자율규제를 꺼내들었긴 했는데 어째 무는 커녕 도토리묵도 썰지 못할것 같군요. 제 시각으로는 이렇게 구체적인 것들을 말하며 하겠습니다 하는 것들초자 왜이리 전시행정 같은지. 참 보여주기는 잘한다 싶네요. 뭐 한다고 했으니 지켜는 보겠는데, 빠른 시간안에 유저가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효과가 없으면 그 다음은 강제 법안 뿐입니다.
정작_중요한건2015.05.09 04:11
신고삭제한국콘텐츠진흥원에 태울 캐쉬 잔액 유효 기간 두고
게이머의 캐쉬 잔액을 유효 기간 지나면 태울 게임 업체에서 가로채는 짓거리를
못하게 고쳐 달라고 요구 했더니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한 일
답변 대신 받아 주기?
태울 게임 약관이 다 있잖냐 태울 게임 약관에 순종해라 식
정작_중요한건2015.05.09 04:19
신고삭제확률 도박 템을 없애는 규제는 하나도 없냐
확률 공개만 하면 뭐하냐
현금 캐쉬 질러서 원하는 템이 왜 이렇게 안 나오냐 따지면
확률 공개 했잖냐
이러고서 게임업체 자발적으로 게이머 다 떠나게 만들어 놓고
여성가족부 셧다운제 규제 때문에 한국내 게임 매출 떨어 졌다고 핑계
뭔 게임을 청소년만 대상으로 장사 하냐
성인도 셧다운제 적용하고 있냐
뭐가 셧다운제 때문에 1천6백억이나 줄어 들어
청소년만 대상으로 1천6백억이나 매출을 올릴 수 있다면
청소년 대상으로 그만큼 사기를 치고 있다는거지
게임 매출 올려 주는건 정작 성인 게이머들이다 셧다운제 핑계 대지 말어
nereid2015.05.09 09:39
신고삭제결국 특정등급 라인업에 실질적인 s 랭크 아이템의 확률은 0% 여도 합산 확률엔 표시 안되는거네?
이걸 확률공개라고 ㅋㅋㅋ
팽귄대왕2015.05.09 12:57
신고삭제간단하게 게임업체에게 전제산을 주사위 일에 걸고 던져보라고 해봐라 그들이 어떤 대답을할지 굳이 상상을 하지않아도 알거라본다 자신들이 피해볼걸 뻔히 알고도 그걸 하려는기업이 어디있나 말장난과 새로운 확률을 자신들방식으로 유저들을 속여 이득을 볼게뻔하다 또한 그확률이란 표기와 실제 게임상의 확률을 틀리게하면 어떻게할텐가? 실제 그런 사건이 한두번 터진것도 아니다 자율로는 절대 개선할수없다 개선됬다는 소린 그들기업들의 변명일뿐이다 강력한 제제를통해 통제되어야 피해를 보는 유저들이 없게되는거다 유저여러분 돈 몇푼이라고 생각하지마세요 당신들이 게임에쓰는돈을 차라리 다른 곳에쓴다면 멋진 회식을할수도 여행을떠날수도 차를살수도 있습니다 기업이 정직하게 장사를한다는생각 절대하시면 안됩니다 한국기업의 대표적인 성향이 국민을 호구로 본다는데있습니다 당신이 지불한 돈만큼 보상이없다면 절대 하지마세요 그래야 기업도 유저들의 눈치를 보며 개산되는겁니다
icgl2015.05.09 19:34
신고삭제이게뭐야ㅋㅋㅋㅋ
뭐 어디에 규제가 있는거냐
확률공개도 사실상꼼수고
경고문구는 뭐여 ㅋㅋㅋ 말해줬으니깐 됐지? 뭐 이런건가
Judgement2015.05.09 19:48
신고삭제자율규제?? 헛소리 하지마라. 모든 청소년이용자는 한달결재금액 10만원으로 제한하고 어길시 제재사항을 넣고 확률형 캐쉬자체를 줄이는 노력을 보여야지. 하여튼 돈맛좀 보더니 게임성은 뒷전이고 도박게임을 만들고 자빠졌다. 그러니 세계적인 게임을 못만드는거지~ COC만 보더라도 캐쉬보다 게임성으로 승부를 하니까 1년매출이 1조7000억이고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끄는것이다. COC가 흥하니까 모방게임 줄줄이 사탕으로 출시하고 캐쉬로 도배해놨더만.. 그러니 니들이 안되는거야.
야크트판터22015.05.10 15:20
신고삭제청소년게임만 해당됨?
jirar6gab2015.05.10 17:56
신고삭제???: 아몰랑, 짜증나 그냥 컴플리트 가챠 도입 할꺼양
어잌후2015.05.11 09:25
신고삭제어휴... 노답들... 국산게임 안해요^^ ○것들아
그럼 하지마 콰아아아아아아아아
그래서 안해 콰아아아아아아아ㅏㅇ아
어잌후2015.05.11 09:25
신고삭제경고문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코메디쩌네요
nsh2015.05.11 10:44
신고삭제자율 규제만으로는 아무래도 안될것 같습니다. 성인들이 제외대상인거 자체도 맘에 안들구요.
애초에 뽑기라는 요소 자체에 도박성이 다분한데 불법 도박 사이트들은 잘도 잡으면서 왜 이런건 방치하죠?
게임이 왜 재미있는가는 여러가지 요소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노력한 만큼 보상이 따라온다는 겁니다.
뽑기 시스템이 매출에 너무 중요한 요소라 없애지 못할거 같으면 확률 공개를 성인유저에게도 전부 하고 일정 금액 이상 소모시 그동안 지불한 액수에 걸맞는 보상을 해야합니다!
이런 대안 없이 지금식으로 장사하는건 엄밀히 말해 도박판 벌인거랑 다를게 없고 게임사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은 시간이 흐를수록 떨어지고 있다는 사실만 명심들 하시길.
스스로 안되면 국회에서 법적으로 강력하게 규제하도록 시민들이 나설수 밖에 없습니다.
plummango2015.05.11 22:09
신고삭제돈슨이 마비노기에 자칭 빙고 이벤트라고 하면서 키트 판매하는거 보면 자율규제로는 안될거 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