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구동성] 트롤 킬 전문 서포터, 신규 챔피언 ‘머신러닝’
2015.09.11 17:41게임메카 허새롬 기자
메카만평
[관련기사]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라는 말이 있죠. 올해 2월 개봉한 영화 ‘킹스맨’에서 나온 명대사입니다. 다른 이를 대하는 태도에 예의를 갖춰야 소위 ‘된 사람’으로 거듭난다는 골자의 말인데요, 조금 비틀어서 말하자면 ‘매너가 없으면 사람이 아니다’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매너가 없는 사람은 게임 속에서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공동의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데 고의로 이를 방해하는 사람은 물론, 다른 플레이어에게 폭언을 일삼는 유저도 있죠. 특히 팀원간 협력이 중요한 게임일수록 이런 현상이 많이 발견되는데요… 네. 그렇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그런 분(?)들을 많이 만나곤 합니다.
라이엇게임즈는 이런 비매너 유저를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고안했었죠. 간단하게는 신고 시스템이 있고, 작년에는 배심원 제도도 도입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대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건지 라이엇게임즈가 새로운 시스템을 발표했습니다. 자동으로 비매너 유저를 잡아내는 ‘머신러닝’입니다.
‘머신러닝’은 유저의 플레이 패턴을 분석해 ‘비매너’로 간주되는 행위를 한 즉시, 제재를 가하는 시스템입니다. 플레이 패턴 외에도 유저가 획득한 골드량과 이동 경로, 대미지량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 비매너 여부를 판단한다고 하네요. 제프리 린 플레이어 행동 분석 총괄은 테스트 서버에서 이 시스템을 적용해봤을 때, 5000회 중 한 번 정도만 오차가 생겼다고, 신뢰도가 상당히 높은 편임을 강조했습니다.
설명대로 시스템이 잘 돌아가기만 한다면, 비매너 유저로 인해 고통받던 게이머들은 한결 즐겁게 게임을 할 수 있겠죠. ID wpeofh님의 “제대로 구현만 되면 갓겜사 인정”이라는 댓글처럼, 라이엇게임즈의 이미지도 한층 좋아질 테고요.
그런데, 아무래도 ‘기존의 데이터를 분석해 자동화’한다는 이야기에 의문을 품는 게이머들도 있습니다. ‘진짜 될까?’하는 생각인 거죠. ID 미드마이님은 “욕은 필터링 될 거 같은데 트롤링을 어떻게 자동으로 잡아낸다는 건지 모르겠네? 괜히 억울한 사람 안 생기기를”이라는 의견을 남겼습니다. 게임메카 ID 소금머겅님도 “욕이야 대충 한국에서 쓰는 거 모아다가 별표 먹여버리면 되지만 플레이 패턴을 가지고 트롤을 걸러낸다라. 게임 못해서 트롤 취급받으면 슬플 것 같네요”라며 우려를 표했습니다.
여태껏 없었던 정책인지라 아무래도 걱정이 앞서긴 합니다. 아무리 많은 데이터를 수집해서 유저의 행동을 판단한다고 해도, 예외상황이라는 게 늘 있으니까요. 그래서 라이엇게임즈의 역할이 더 중요하겠죠. 그래서 자동 제재 결과는 직접 사람이 검토하고, 억울하게 제재받은 유저가 발견되면 바로 조치를 취한다고 하니 의외로 잘 운영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구동성]에 인용된 유저댓글 중 매주 한 분씩을 추첨해 제우미디어의 게임소설(리퍼 서적)을 보내드립니다. 선정된 유저분께서는 게임메카 회원정보에 기재된 주소 및 연락처를 배송 가능한 곳으로 수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주 우수 댓글: 소금머겅 (증정서적-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전쟁의 물결 / 크리스티 골든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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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잌후2015-09-11 19:34
신고삭제솔직히 믿음이 안가는 이유는. 벨브에서 이미 트롤촌이라는 납득할 수 있는 방식으로 실효를 거둔지 2~3년은 된 것 같은데. 그간 아무리 대책 세워라 해도 대꾸도 없다가. 드디어 들고나온 게 무슨 인공지능이란 말이죠. 트롤링과 그냥 못하는 초보의 경계를 어떻게 나눌 수 있나요. 설령 몇가지 기준으로 트롤을 걸러낸다 해도, 그 때가 되면 고도의 트롤들은 완벽히 초보처럼 움직이며 트롤을 하겠죠. 그건 어떻게 잡아낼까요. 만들라는 트롤촌은 안 만들고 못 믿을 소릴 하니까 못 믿겠다는 거 아닙니까.
미나미코로세2015.09.11 19:33
신고삭제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백번 옳다
어잌후2015.09.11 19:34
신고삭제솔직히 믿음이 안가는 이유는. 벨브에서 이미 트롤촌이라는 납득할 수 있는 방식으로 실효를 거둔지 2~3년은 된 것 같은데. 그간 아무리 대책 세워라 해도 대꾸도 없다가. 드디어 들고나온 게 무슨 인공지능이란 말이죠. 트롤링과 그냥 못하는 초보의 경계를 어떻게 나눌 수 있나요. 설령 몇가지 기준으로 트롤을 걸러낸다 해도, 그 때가 되면 고도의 트롤들은 완벽히 초보처럼 움직이며 트롤을 하겠죠. 그건 어떻게 잡아낼까요. 만들라는 트롤촌은 안 만들고 못 믿을 소릴 하니까 못 믿겠다는 거 아닙니까.
운명의열쇠2015.09.11 19:34
신고삭제또 속냐 유저야! 하하하하하하핳
미드미아2015.09.12 00:23
신고삭제인공지능으로 트롤을 잡기 시작한다면 능력자들은 그 인공지능을 속일정도수준의 초보같은 트롤짓을 하고 다니면서 피하겠지요...
반면 어중간한 초보들은 열심히하고도 트롤로 인식되면 제재를 먹는다는 소린데 초보유져들의 반발이 얼마나 심할지 걱정될뿐입니다...
이 시스템을 완벽하게 구현하려면 게이머 개개인의 실력을 완벽하게 파악해서 트롤링인지 단순히 그게임이 잘 안풀린건지까지 완벽하게 분석해야 할텐데 아무리봐도 무리수아닐까?싶네요...
계정에 대한 능력치를 완벽하게 분석해서 인공지능을 적용한다해도 세컨아이디 만들어서 트롤전용으로 쓴다면 무용지물일테니까...
Creaby2015.09.12 22:40
신고삭제진짜 열심히 하는 것임에도 너무 못해서 트롤로 보이는 사례가 게임 내에서 상당할텐 데 무슨 수로 그걸 판별하겠다는거지;; 특히나 정신연령 낮은 놈들 천지인 롤판에서 합심해서 사람 하나 ㅄ만드는 일 비일비재한데
땅콩버터미니쉘2015.09.13 21:10
신고삭제얼마나 잘되는지 보고나서 이야기합시다 ㅋㅋㅋ 결과나오면 알지않겠음?
wlw2015.09.14 09:22
신고삭제과연 이게 얼마나 실효성은 있을지
까봐야 알겠죠.
솔직히 트롤촌도 정착되는데 조금 걸렸음 ㅇㅇ
hatter76342015.09.14 11:20
신고삭제신뢰도를 분석해봐야 알겠지만
5천명 중에 1명만 오류라면 이미 충분한 신뢰도라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