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창시자 노치의 흔적, 게임에서 사라진다
2019.03.29 18:00 게임메카 손한슬 기자
최근 ‘마인크래프트’ 창시자 ‘노치’ 마르쿠스 페르손이 SNS를 통해 논란이 되는 발언을 서슴지 않자, 결국 마이크로소프트가 ‘마인크래프트’ 업데이트를 통해 그와 관련된 멘트를 삭제하는 등 흔적 지우기에 나섰다.
‘마인크래프트’ 타이틀 화면 오른쪽 상단에는 무작위로 노란색 한 줄 메시지가 출력된다. 일명 ‘스플래시’라고 불리는 이 메시지 내용은 Awesome!(멋지다!)이나 one of a kind!(특별하다!) 같이 간단한 내용부터 인기 드라마나 게임 명대사,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야기, 노래 가사, 명언 등 다양하다.
그런데 이 중에서 개발자 ‘노치’에 관련된 스플래시들이 모두 삭제됐다. 삭제된 스플래시는 ‘Made by Notch(노치가 만들다)’, ‘The work of notch(노치의 작품)’, ‘110813’까지 3가지다. 2011년 8월 13일은 노치가 결혼한 날짜다.
MS가 최근 추진하고 있는 노치 흔적 지우기는 최근 노치가 SNS를 통해 일으킨 논란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노치는 2017년 성소수자 운동을 조롱하는 해시태그가 유행하자, 그 해시태그를 옹호하면서 성소수자 혐오 논란을 일으켰다. 또한 올해 미국 정치 논객 Q를 중심으로 설득력 없는 정치 음모론을 퍼뜨리는 일명 ‘QAnon(큐어넌) 음모론’을 옹호하는 트윗을 남기며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노치는 ‘마인크래프트’ 창시자이자, 개발사 모장을 설립한 입지전적 인물이다. 2012년 ‘마인크래프트’ 개발에 더 이상 관여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긴 했지만, 그의 성공 스토리는 많은 인디 개발자들에게 선망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최근 여러 논란 발언으로 인해 결국 그가 이룬 가장 큰 업적 ‘마인크래프트’에서도 그의 흔적이 지워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