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스팀] 엘든 링, 평가는 올랐지만 최적화 불만은 여전
2022.03.06 13:46 게임메카 김경민 기자
엘든 링이 데이원 패치를 비롯해 여러 이슈들을 해결해 나가면서 유저 평가가 점차 오르고 있다. 그러나 아직 최적화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진 않아 유저 불만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2월 25일 정식 출시 이후, 엘든 링의 초기 평가는 박했다. 산재한 버그와 프레임 드롭 문제, 최적화 이슈, 안티 치트 호환 문제 등이 원활한 플레이를 방해했고, 유저 평가 역시 부정적이었다. 이에 프롬소프트웨어는 문제 해결에 주력해 나갈 것임을 밝히고 패치를 거듭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3월 6일 기준, 스팀 유저 평가는 복합적에서 매우 긍정적(83%)까지 오르며 '할만한 게임' 반열에 올라오는 것에는 성공했다.
하지만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다. 게임이 갑자기 종료되거나 심하면 재부팅까지 해야 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심하면 세이브 포인트까지 날아가는 일도 발생하고 있다. 그렇다고 기존에 만연한 문제들이 100% 해결된 것도 아니다. 한 스팀 유저는 엘든 링을 플레이하고 그래픽카드에 이상이 생겼다고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고, 권장사양을 한참 뛰어넘는데도 실행조차 되지 않는 게이머도 부지기수다. 아울러 최신 게임임에도 모니터 주사율 60FPS 이상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과 갑자기 화면 전환에 수십 초 이상이 걸리는 현상에도 불만을 표하고 있다.
현재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환불하고 최적화가 완료되면 다시 구매하겠다는 유저도 많은 만큼, 해당 이슈들은 프롬소프트웨어가 빠르게 해결해야 할 숙제다. 비록 엘든 링의 게임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의견이 지배적이지만, 게임을 온전히 즐기기 힘들 정도인 게이머도 산재한 만큼 빠른 대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스팀 일 최고 동시접속자 TOP 20에서는 엘든 링이 1위인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의 턱 밑까지 쫓아오며 폭발적인 인기를 과시했다. 싱글플레이가 주가 되는 소울라이크 특성 상 해당 수치는 출시 효과를 감안해도 고무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