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스팀] 90% 할인으로 재전성기 맞은 페이데이 2
2022.07.06 11:58 게임메카 신재연 기자
스팀 여름 세일을 맞아 90% 할인으로 1,050원에 판매 중인 ‘페이데이 2’가 스팀 일 최고 동시접속자 순위 17위에 등극했다. 본편 할인 외에도 최대 84%의 할인율을 보여주는 DLC 패키지 할인이 더해진 영향으로 보인다.
7월 6일 오전 10시 기준, 페이데이 2가 6만 785명의 스팀 최고 동시접속자 수를 달성하며 17위에 자리잡았다. 페이데이 2가 6만 명 이상의 동시접속자 수를 보여준 것은 작년 11월 이후 처음이다. 당시 접속자 수에 영향을 끼친 요소로는 페이데이 고유 레벨 시스템 ‘악명’에 대한 업데이트를 통한 기존 유저들의 복귀가 손꼽혔는데, 이번에는 별다른 업데이트 없이 할인 하나로 신규 유저를 다수 끌어들이며 유저 풀 확대에 성공한 모양새다.
페이데이 2는 2013년 8월에 출시된 4인 코옵 액션 FPS다. 플레이어는 ‘강도’가 되어 홀로, 혹은 파티원과 함께 미션을 달성하고 많은 돈을 훔친다는 기본 골자에 충실한 플레이를 진행하면 된다. 이 과정에서 목적지에 잠입해 조용히 돈을 가지고 나오거나, 폭발물이나 총기를 사용하는 소란스러운 상황을 맞닥트리기도 한다.
페이데이 2는 현재까지 TOP 20위 안에는 들지 못하더라도 3만에서 4만 명 대라는 안정적인 유저 수를 보여줬다. 이런 유저 수 유지의 원인에는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광범위한 DLC 지원이 있었다. 아울러 출시 이후 9년이 지난 현재까지 지속적인 사후지원이 이어지고 있는 것도 한 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더해진 할인을 통해 맞이한 전성기가 어떻게 유지될 지가 순위의 관건이 될 듯하다.
한편, 전 세계 최고 판매 제품 순위에는 AI 업데이트 이후 승승장구를 이어나가는 레디 오어 낫이 1위에 등극하며, 인공지능의 개선이 게임 경험에 얼마나 큰 차이를 주는 지를 증명했다. 외에도 발빠른 문제 해결 조치로 점차 게임성이 주목받기 시작한 몬스터 헌터 라이즈: 선브레이크가 4위에, 개선이 시급하지만 대체할 게임이 없어 우선은 하고 있다는 평을 들은 F1 22가 3위에 자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