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스팀] 버튜버 영향, '크랩 게임' 대세로
2024.03.12 16:31 게임메카 박재형 기자
오징어 게임 패러디로 화제를 모았던 ‘크랩 게임(Crab game)’이 최근 동시접속자 수 6만 대를 기록하며 관심을 받고 있다.
크랩 게임은 지난 2021년 넷플릭스에서 오징어 게임이 흥행한 후 출시됐던 패러디게임 중 하나다. 드라마 인기에 힘입어 출시 초반 5만 명대의 동시접속자 수를 기록했는데, 점차 감소하며 천 단위의 적은 유저들이 즐기고 있었다. 그러던 중 지난 1월 말부터 동시접속자가 1만 명대로 상승하더니 2월 18일부터는 상승 폭이 커졌고 3월 2일에는 6만 8,586명으로 출시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그 뒤에도 6만 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업데이트 없던 게임에 유저가 몰릴 수 있었던 것은 버츄얼 유튜버들의 영향으로 추측된다. 게임의 동시접속자 수가 변화하던 시기에는 홀로라이브 인도네시아 소속 멤버들이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크랩 게임을 했으며, 이후에는 홀로라이브 북미 소속 멤버들과 합동 방송으로 게임을 즐기는 모습이 보였다. 방탄소년단의 뷔가 지난 2022년 구스 구스 덕 플레이 이후 동시접속자 수가 급증하던 일례가 있었던 것을 보면 이와 유사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다만, 동시접속자 수 변화에 비해 스팀 리뷰는 크게 증가하지 않았으므로, 실제 유저가 아닌 봇일 가능성도 있다.
게임은 배경이나 복장 등에서 오징어 게임의 느낌을 볼 수 있는데, 내부에서는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징검다리 건너기 등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서 볼 수 있었던 종목과 폭탄 돌리기, 피구, 눈싸움, 숨바꼭질 등 여러 게임을 할 수 있다.
한편, 스팀 전 세계 최고 판매 제품에 최상위권에서는 스타워즈: 배틀프론트 클래식 컬렉션이 9위를 차지했다. 클래식 버전 배틀프론트 1편을 포함해 2편과 보너스 맵, 영웅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14일 출시를 앞두고 순위권에 모습을 보이고 있다.